워3 주제토크

오나전 원버로우/투버로우 홀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쓴이 7 1,198 16.04.06 10:14

[토크주제] 오나전 원버로우/투버로우 홀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요즘 나엘전 전략을 구상 중에 있는데, 정석 베이스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정석을 따라야만 합니다. 근데 여기서 딜레마에 빠졌네요.

 

저도 나름 오래전부터 해왔지만 2010년부터 지금으로부터 1년 전까지는 밀리를 시청만 했지 손을 대지도 않았다보니 투버로우가 사실 손에 더 익은 참입니다.

 

강점과 약점을 각각 나열해볼까요.

 

[투버로우 홀업]

              강점                                                        단점

* 힘을 쥐고 푸시하기가 쉽다.                          * 심시티에 무력하게 막힐 수 있다.

* 문웰 소모를 심하게 할 수 있다.                      * 테크가 살짝 늦다.

* 잘풀릴 경우 오지 못하게 할 수가 있어 안전하다.   * 막힐 경우 2티어가 취소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워사냥 방해 등 조기에 큰 타격 입힐 수 있다.        * 그런트 비중이 많아 60 vs 50 교전 때 구성이 애매해진다.

* 상황에 따라 타워링으로 전환 할 수 있다.

 

[원버로우 홀업]

              강점                                                        단점

* 테크가 빠르다.                                        * 데몬이 자유로워 견제나 빼먹기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 2티어가 취소당할 가능성이 낮다.                    * 블마 운영이 핵심으로 때론 견제를, 때론 빼먹기로 레벨업을 해줘야한다.

* 2티어 찌르기 타이밍이 한 템포 정도 빠르다.        * 그런트 숫자가 적어 자칫 잘못 나갔다가는 데몬에 잃기 쉽고, 버로우 견제를 대비해 본진을 지켜야하는 경우가 많다.

                                                          * 2번째 3번째 버로우를 동시에 올려야 하기에 둘 중 하나가 캔슬당할 가능성이 있어 심시티에 보다 신경을 써야한다.

                                                          * 그런트가 2마리라 2티어 찌르기 때 구성이 애매하다. (원래는 일꾼포함 2영웅 + 4그런트 + 레이더 + 워커 = 40)

 

저는 아직도 2버로우가 손에 익기도 했고 사실 승률도 더 잘나오는 편인데, 가끔 고수 나엘을 만나면 심시티에 그냥 막혀버립니다. 그럴땐 다음 판에 원버로우 홀업을 하지만 아직까지는 블마 혼자 운영이

 

굉장히 손이 많이 가고 까다로워서 어렵네요. 투버로우 때는 그런트 흩뿌려서 동선 체크 같은 것도 쉬워서 본진에서 못나오게 하는 것이 가능한데, 원버로우때는 데몬이 올지, 빼먹기를 할지 다 체크하기

 

어려워서 한 번 놓치면 끝까지 말리는 경우가 허다하거든요. 운영법 자체가 원버로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투버로우는 단점이 너무 치명적인데다 위 장점들은 나엘의 심시티 등에 쉽게 막혀버리는 경우가 많다보니 고수를 만나면 단점만 남게 되고,

 

원버로우는 운영이 어렵지만 그 치명적이었던 단점들을 거의 완벽히 극복을 해주는 터라 고수 오크분들은 모두 이걸 채택하고 있죠.

 

예전엔 원버로우 홀업 때 2그런트만 뽑았었고, 그 이유는 건물이 하나라도 취소당할 경우에는 골드가 빡빡할 수 밖에는 없어서 두마리만 뽑고 한 기는 아껴서 대비했는데,

 

요새는 또 선수들이 심시티와 피언 배치나 컨으로 극복하면서 원버로우 홀업할 때 그런트를 한기 더 눌러서 3그런트까지 찍고 운영하는 대세로 변했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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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버로우는 포기하자니 이득볼 수 있는 것을 날리는 느낌이라 아깝운데다 원버로우를 안쓰자니 막혔을 때 리스크가 상당하고, 원버로우를 쓰자니 블마 운영이 어렵고...

 

여러분은 어떤 빌드가 편하시고, 또 어떤 빌드를 쓰시는게 맞다고 보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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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Ralri
나엘입장에서는 둘다 잘쓰는 사람이 상대하기 까다롭답니다. 사냥동선이 뻔한 맵은 원버로우 사냥동선이 어려운 맵은 투버로우 홀업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글쓴이
음 그렇죠 ㅎㅎ 비슷한 예로 트메 같은 맵은 보통 헌터스홀을 올리기 때문에 탤런전이 아닐 가능성이 높고, 또 몹들이 강력하기 때문에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정석적으로 2버로우 홀업을 하는 편입니다. 그 외 맵들은 모두 원버로우를 하는 추세이죠. 무튼 그렇군요.. 올리는 타이밍 자체가 보고 올리긴 힘들어서 선택을 하게 되는데 양쪽 다 쓸 수 있다면 확실히 까다롭겠네요~
Ralri
그리고 상대방 나엘이 실수로 워가 깨졌다면 바로 투버로우 그런트로 털어버리세요 상점 따위는 블마그런트 점사에 깨집니다
글쓴이
그렇죠~ 힘을 쥐고 있을때 잘 풀리면 그런 식으로도 가능하고 타격을 줬다 싶으면 타워링을 가도 되고요. 원래 정석이 투버로우였던 것이 전략의 다양성을 위한 기본발판이었거든요
GrailSun
기본적으로 나엘전에서 원버로우가 정석이 된건 이유가 있죠 2티어건물이 견제받지 않는게 대탈론전에서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중수층에서는 여기에 맞춰 연습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
그렇습니다. 나엘 매스탤런이 강력한 이유가 빠른 마업 50탤런으로 타이밍을 잡는건데, 오크 입장에선 최대한 피해를 입혀 지연시키고 자신은 2티어 60병력을 갖추는 것인데, 티어건물이 취소당하면 그 타이밍을 막아내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역시 원버로우가 훨신 낫다고 보시는군요
고수층 유저들 보면 2티어 타이밍 건물캔슬(유리선점) + 3티어 매탈 마업전 찌르기로
문웰 하나 깨부시고갑니다. 더군다나 그런트 비중이 줄으니 상대적으로 레이더와 워커를 더 많은 비중으로 갖고 갈수있고
더빠르게 구성할수있고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추세가 추세인만큼 원버로우 홀업 연습하시고 이득볼 타이밍 좀 더 알아보시면
한층 더 높으신곳으로 가실수있으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