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3 팁/전략/정보

크립캠프의 인식 범위에 대해

ㅇㅇ 3 507 3

d223c369dab6e769ab41c4dd26524fb4_1496567
d223c369dab6e769ab41c4dd26524fb4_1496567
 

설명은 멜팅 밸리로 합니다. 만들고보니 트위스티드 메도우로 설명하면 좋았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어쩔 수 없죠. 

 

맵 에디터에 크립 캠프의 인식 범위를 설정이 가능하다는 정보에 근거해서 찾아보니.. '목표 습득 범위'라는 것이 용어는 좀 이상하지만 크립의 인식 범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캠프형으로 지정되어 있으면 인식 범위가 200입니다. 찾아 본 표본으로는 가까이 지을 수 있는 크립 캠프란 곳은 바로 저 인식 범위 200인 곳입니다. 

 

그외에 건물을 지었을 때 멀찍이서도 인식이 되는 곳은 500으로 보시면 됩니다만... 보시다시피 놀 포쳐라던가 트롤 프리스트 종류 등의 몹이 600인 곳이 많았습니다. 그러니까 인식 범위가 500이나 600인 곳은 간단하게 가까이 지을 수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600이란 범위를 가진 놈들의 경우 거의 주변에 짓지를 못하게 되는데... 어그로 동조성이란 법칙때문에 옆에 500인 애들도 같이 끌려오므로.. 특수한 경우를 위해 600인 크립을 알고 있다면 먼저 처리해두고 조금 멀찍이 평소엔 어그로 때문에 짓지 못하는 지역에 건물짓고 후일 도모할 수도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예를 들면 피 빠지는 걸 회복할 수단이 제한적이라서 최대한 피 아끼면서 인식 범위 600인 몹만 먼저 잡고 나중에 재사냥을 위해 원래는 못 짓는 곳에 제거된 600 몹때문에 멀지만 가까운 곳에 건물지어서 엘리전이나 워사냥을 미리 준비한다던가.. 등.. 그런데 굳이 잡지 어렵게 이렇게 할 경우가 정말 손에 꼽고 많이 생기지도 않고 팬텀 그루브 마냥 맵이 구불구불하고 조금 큰 편인 맵 아니면 비효율적이니 몰래 엘리전이나 워사냥 등으로 엘리전이나 막멀티 돌입해서 대역전하기 위해 할 수도 있다는 정도로 이론적으로만 알아둡시다.)

 

멜팅 밸리에서 오우거 워로드 지역은 인식 범위가 셋 다 200입니다만 위쪽 멀티 금광 지역의 트롤들이 500, 600이기 때문에 건물을 그 사이에 짓자고 하면 멀티 금광 트롤들이 깨어나서 건물을 부수려고 하겠죠? (그런데 제 기억으론 저 200인 범위의 오우거 워로드 지역도 이상하게 500, 600인 지역만큼의 범위를 반응하던데 밑에서 적을 터틀락 지역과 예외적인 경우로 집어 넣어야 될 것 같습니다. 이상하게 고레벨 크립은 200 범위라도 500으로 봐도 될 것 같은 크립 캠프가 있는 듯 합니다.)

 

※ 끝내려고 했는데 터틀락으로 조금 더 자료를 보강합니다..

 

d223c369dab6e769ab41c4dd26524fb4_1496568

 

오우거 워로드 지역인데 멜팅 벨리와 다르게 인식 범위 설정은 500인 크립 캠프입니다. 표시된 직선 바깥에 건물 가능한 초록색 타일 지역이 있는데 이곳이 건물 건설이 가능합니다. 1시는 이런 공간이 있는데 7시 오우거 워로드 지역은 캠프 지역 쪽으로 해서는 건설 공간이 없는 것 같습니다.


d223c369dab6e769ab41c4dd26524fb4_1496568

 

조금 기억은 잘 안납니다만.. 터틀락 5시 지역 스타팅 멀티 지역입니다. 이곳도 500인 지역인데 직선 바깥 부분에서 건설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입구에서 협곡으로 빠지는 직선 쪽은 건설이 가능한지 정확하지는 않네요. 범위상 아마 건설이 될락말락 아슬아슬해 보입니다.


d223c369dab6e769ab41c4dd26524fb4_1496568

 

맵들을 보다보면 크립 코 앞에다가 건물을 지어도 크립이 인식 안하는 기괴한 곳이 더러 있는데 터틀락 스타팅 5시 부근 근처 크립인 영구 아이템 드랍 오우거 지역이 그렇습니다. 바로 저 동그라미 쪽에 건물을 딱 하나 건설할 공간이 있는데 저 곳에 지으면 코 앞이지만 인식을 하지 않습니다.


d223c369dab6e769ab41c4dd26524fb4_1496568
 

터틀락 중앙에 위치한 멀티 금광입니다. 이곳은 인식 범위가 200임에도 차별성을 보여드리기 위해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인식 범위는 바로 윗 사진과 같은 200이지만 위는 코 앞에다 지어도 인식을 하지 않지만 터틀락 중앙 멀티 지역 크립 캠프는 같은 200임에도 근처에 건물을 지으면 인식합니다. 이게 참으로 아이러니 합니다. 직선 외부턴 건물 인식하지 않습니다. 

 

 

 

 

크립 캠프의 인식 범위에 대해 알아본 글이었고 정리해보면..

 

크립 캠프의 인식 범위는 '목표 습득 범위'라고 하며

 

일반 500, 600정도가 있으며 캠프 200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보통의 경우엔 캠프 200인 범위가 워사냥 등을 하기 위한 건물 짓기에 최적화 된 사냥터이다. 500이나 600인 지역은 대체로 사냥을 쉽게 가져가면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있는 멀티 금광 지역 등이 대부분이고 사냥을 위해 건물을 짓기 힘들도록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대략적인 500, 600의 인식 범위는 사진 참고)

 

범위가 200이라도 어떤 곳은 코앞 어떤 곳은 인식 범위가 500이나 600과 동일해 보이는 곳도 보인다. 이유는 모름. 

 

추측만 해보자면 

 

1. 단순히 크립의 레벨이 높기 때문이다. => 인공지능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다거나.. 확실치 않음.

2. 지형의 고저라는 영향이 있을지 모른다. => 지형 고저 자체가 미검증 이론

3. 추측이 빗나가고 그냥 모르는 매개변수 또는 그냥 번듯한 기준이 있는데 오류라고 착각하고 있다거나.. => 그게 도대체 뭘까?

4. 고레벨 크립은 똑똑하다 고로 지형 고저상 대놓고 보이는 곳은 허접한 200 범위 지역과 다르게 보면 뚜까팸. => 이것도 좀 아닌게 사람 눈에만 뻔히 보인다는 걸 대입해서 판단할게 아니라 뭔가 조건이 있는 듯함.

5. 시야와 안개 등은 상관이 없고 지형 고저만 따져서 같은 평지 높이일 때 장애물 오브젝트에 상관없이 200범위 크립지역이더라도 같은 평지 + 고레벨 크립 보정으로 뚜까팸 => 추측이지만 대체로 이런 경향이라 느낌, 그냥 애초에 고레벨 크립존은 테스트나 크리핑 전략개발로 검증된 곳 외엔 보통의 경우 안전하게 500, 600범위 취급하고 멀찍이 짓는게 마음 편함.

 

결론 : 범위 200인데 고레벨 크립존은 가까이 지으면 치는 이유 모르겠음.

3 Comments
CooLWiND 2017.06.04 19:43  
좋은자료네요! 추천!!
TIBER 2017.06.11 06:40  
추천입니다! 개인적으러 크립 인공지능 향상에 대해 필요하다고 느꼇습니다
혹시 2017.06.11 22:12  
인식범위 밖까지 인식하는게 멀티지역 아닌 곳도 있나요? 아니라면 금광과 관련된 조건이 있는게 아닐지...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