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3 질문/답변

Re: 나엘로 휴먼 나이트+매지컬조합 어떻게 상대하죠?

Clem 2 447 17.10.29 13:47

버전이 안 맞는 관계로 버전을 낮춰서 리플레이를 보았습니다.

 

izavel님의 플레이를 보니 교전 시에 컨 미스가 보였지만 예상했던 대로 과정에도 문제가 많이 보였네요.

 

과정에서 어떻게 스노우볼을 굴리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드러나고 교전 결과까지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과정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패배 요인을 하나씩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1. 빌드

 

보통 워 사냥을 하는 방식은 영웅이 나오기 전에 아처와 워로 사냥(몹이 셀 경우 위습 동반)을 하면서 몹들 빨피를 만들어두고 영웅이 나오면 마무리를 짓는 식입니다.

 

그래서 워를 좀 빨리 짓는 편인데 트리에서 생산되는 두 번째 위습으로 워를 지으면 타이밍이 늦어버려요.

 

워 사냥 자체도 상당히 늦었구요.

 

중립 빌드가 아닌 이상 아처 하나가 나오면 바로 사냥을 시작해야 해요.

 

첫 번째 위습이 생산되기 전에 금광에 있던 위습을 하나 빼서 워를 짓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게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실제로 비교를 해보시면 사냥 속도 차이가 꽤 나는 게 보이실 겁니다.

 

그렇게 센 지역이 아닌 경우에는 상대 영웅이 뽑히자마자 달려왔을 때 사냥이 끝나있어요.

 

2. 워 사냥

 

처음에 워 위치를 연구소 지역에 지으셨는데 사실 트메에서는 연구소보다는 용병 캠프 지역을 잡는 것이 나엘에게 더 효율적입니다.

 

물론 견제가 심할 것 같다 싶으면 난이도가 떨어지는 주황색 놀 3형제 지역을 잡기도 하구요.

 

구 버전 트메가 제가 알고 있는 트메하고 중립 몹이나 건물들이 많이 다르고 연구소를 큰 피해 없이 잡을 수 있는 구도이긴 한데 용병 캠프를 클리어하게 되면 휴먼전 초반에 반필수적인 트롤 프리스트와

 

버서커를 살 수 있고 다음 사냥 코스까지 거리가 얼마 되지 않아서 워를 옮기는 데도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다는 이점이 있죠.

 

그리고 워는 사냥이 끝나면 가만히 서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 사냥 코스로 이동하거나 본진에 수비용도로 앉히거나 그 자리에 앉혀서 아처를 적정수만큼 뽑아주고 일어서서 이동하는 식으로 활용해줘야 해요.

 

만약 다음 사냥 코스까지 옮기는 데 시간이 꽤 걸린다면 그동안 영웅과 유닛으로만 약한 사냥터를 잡거나 상대한테 견제를 가주시구요.

 

볼일이 끝나고 다시 해당 사냥터로 돌아왔을 때 워가 이미 도착해서 대기하고 있고 위험 요소가 없다면 사냥 시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피 회복 수단이 미약한 나엘에게는 엄청 효율적인 플레이라고 볼 수 있어요.

 

3. 홀업 타이밍

 

2티어 홀업 타이밍은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3티어 홀업 타이밍을 너무 다이렉트로 누르신 게 아닌가 싶네요.

 

홀업은 빠를수록 좋지만 그 전에 기반을 어느 정도 다져놓고 헤야 합니다.

 

에인션트류 건물은 건설이 완료되면 저그 드론처럼 위습이 사라지기 때문에 에이지가 완성되면 위습을 좀 더 뽑아두어야 하고 그 시간동안 2티어 건물이나 세컨 영웅을 뽑은 후 이터니티를 눌러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이터니티를 누르고 세컨 영웅을 뽑는 경우도 있지만요.

 

또 밥집도 오랫동안 30에 멈춰있는데 홀업 전까지 최소 40~50은 맞춰주세요.

 

더구나 문 웰이 밤에만 차기 때문에 미리 지어두면 그만큼 활용할 수 있는 물을 많이 채워둔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4. 서드 영웅

 

휴먼전에 나엘은 서드를 잘 안 씁니다.

 

영웅의 레벨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로 세컨까지만 운영을 하고 간혹 워든 원영웅 플레이가 있지만 서드는 크게 매리트가 없어요.

 

그 자원을 다른 용도로 쓰는 게 더 좋다고 봅니다.

 

5. 세컨을 구입하는 과정

 

원래 상점이 있어야 할 위치에 터번이 있어서 좀 놀랐네요.

 

어쨌든 이것도 너무 무리하게 뽑으신 듯합니다.

 

몹이 지키고 있는 중립 고용 건물을 활용하려면 애초에 유닛들을 데리고 와서라도 큰 피해 없이 잡으면서 구입하는 방법과 유닛 하나로 몹들 어그로를 끈 후 몹들이 빠진 틈을 이용해 다른 유닛이 와서 구

 

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팬더가 나오자마자 그 지역을 클리어한 것도 아니고 빨피로 돌아가는 건 그림이 안 좋아보였어요.

 

그것은 곧 의미 없는 문 웰 소모로 이어지는 겁니다.

 

6. 영웅 운영 방식

 

워3의 영웅들은 대부분 3렙이 찍히는 순간부터 제대로 된 위력을 발휘합니다.

 

특히 워든과 팬더의 경우가 그렇지요.

 

워든이 3렙이 찍혔으면 팬더와 같이 사냥을 하는 것보다는 워든은 상대 병력을 따라다니면서 유닛을 끊어주거나 사냥을 방해하고 팬더는 따로 사냥을 하면서 3렙을 최대한 빨리 맞춰주는 플레이가 이상적

 

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만 그런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사냥 중 영웅이나 주력 유닛이 잡히는 실수는 하면 안 되고 3렙 이후에는 상대 본진을 찌르든 계속 사냥을 하든 상황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후반으로 넘어가게 되면 영웅 싸움이 아닌 이상 워든은 쉐도우 스트라이크보다는 팬 오브 나이프를 주력으로 쓰는 것이 한타 때 훨씬 도움이 됩니다.

 

3렙 팬나+안티 매직 포션을 활용한 피전트 견제도 용이하구요.

 

구 버전 트메에는 고블린 상점이 없어서 재훈련의 책을 살 수가 없었지만 패치가 적용된 시점에서는 원래 상점이 있는 맵이니 병력 규모가 커지게 되면 재훈련의 책을 사서 주력 스킬을 팬나로 바꿔주시는

 

걸 권장합니다.

 

팬더도 불 + 패시브보다는 불 + 술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고렙의 팬나 + 술 + 불 콤보는 매지컬은 물론 나이트도 힐링 스크롤 없으면 우르르 무너집니다.

 

7. 조합

 

구성 유닛에 드라이어드가 한 마리도 없던데 휴먼 매지컬 상대로 드라이어드는 필수입니다.

 

아무리 상대가 후반에 모탈팀이 갖춰져서 생존이 어렵고 아크메이지 브릴리언스 오라에 비해 어볼리쉬 마나가 부족하다 하더라도 드라이어드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상대가 백스텝을 밟으면서 싸우게 되면

 

슬로우 걸린 곰들은 워커 없는 오크마냥 그냥 농락당하다 빼지도 못하고 전멸하는 거에요.

 

최소한의 슬로우 해제와 워젤을 제거하고 휴먼 앞라인 유닛에게 슬로우 포이즌을 걸어줄 수 있는 적정수의 드라이어드는 필요합니다.

 

마침 이 경기에서는 상대 구성 유닛에 드라이어드를 견제할 수 있는 모탈팀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 드라이어드가 섞여있었다면 결과가 더 좋았을 것 같아요.

 

8. 교전

 

교전 패배의 원인은

 

1) 영웅의 스킬트리가 상대 병력들을 녹이기에는 살짝 부족했으며 쿨이 돌 때마다 스킬을 써줘야 하는데 스킬 사용도 너무 늦음(★★★★☆)

 

2) 교전을 시작하고 끝날 때까지 다수의 클러가 곰 변신이 안 돼있음(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3) 피가 빠진 유닛들은 잠깐 뒤로 빠지거나 본진으로 빼거나 보존 스태프를 활용하여 살릴 수 있으면 살려야 하는데 그것이 없고 보존 스태프도 구비되지 않음(보존 스태프는 150 골드라는 저렴한 가격에

 

비해 유닛 세이브, 정비, 수비, 어그로 등 활용도가 높은 만능형 아이템이므로 적어도 하나 이상은 꼭 사두는 것이 좋습니다.)(★★★★☆)

 

4) 마나 관련 아이템이 없는 팬더의 마나 포션 부재와 힐링 포션을 필요 이상으로 구비하여 어느 정도의 자원 낭비(★★★☆☆)

 

대략 이 정도입니다.

 

우선은 패치부터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Author

Lv.5 Clem  
5,500 (16.7%)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izavel
장문의 답변 감사합니다.. 워3에빠진지 얼마 안되서 많이 부족한데 하나하나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오크로크
저도 최근에 워3 시작해서 고민이 많은데 이분때문에  많이 배우고있는 정말 좋은분이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