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3 질문/답변

Re: 크.. 휴오전 피드백좀..

Clem 2 125 18.01.07 13:58

1. 사냥

 

전체적으로 보니 초반 연구소 지역 사냥부터가 좀 매끄럽지 않아보입니다.

 

워젤이 퍼지에 걸림 & 약한 지역인데 밀리샤가 잡힘 & 연구소 사냥 후 손쉽게 2렙을 찍을 수 있는 옆 로그 지역을 지나침(1경기), 연구소 사냥이 끝나기 전에 옆 로그들을 끌어오는 시간 단축의 과정이 없음

 

(2경기), 라쉴 사냥의 부재(공통) 정도가 되겠네요.

 

일단 라쉴 사냥을 좀 알아둬야 할 필요가 있는데 레니게이드 위저드가 사냥 시작까지 마나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면 라쉴 사냥은 웬만하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나엘한테만 적용되는 게 아니에요.

 

크립 라쉴의 발동 조건은 해당 크립 무리한테 원거리 공격을 했을 때 공격을 한 유닛 주변에 다른 아군 유닛이 2기 이상 있고 크립이 붙어있지 않으면 됩니다.

 

따라서 아메가 파이어 볼을 날릴 때 주변에 밀리샤나 풋맨이 2기 이상만 붙어있으면 바로 라쉴 걸어줘요.

 

라쉴이 걸리면 바로 붙어있던 밀리샤, 풋맨은 바로 치워주시고 아메는 들어가서 비벼주면서 워젤로 몸빵, 사냥이 끝나기 전에 옆 로그들을 끌어오면서 사냥 마무리하시면 되구요.

 

로그 외에 프리스트 닮은 잔챙이 몹 2마리는 밀리샤 1~2기만으로도 사냥이 가능하니 알맹이 몹을 잡아서 아이템만 주우면 아메는 빠져도 상관없습니다.

 

이 과정이 다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걸 빠르고 매끄럽게 해야 그만큼 시간이 단축되요.

 

2. 의미없는 풋맨 소모

 

풋맨이 소모용 유닛인 건 맞지만 중후반으로 넘어가는 타이밍에 적한테 이렇다 할 피해를 주면서 자연스럽게 소모가 되야지 초반 블마 스토킹에 아무 의미없이 여럿 짤리는 건 그림이 안 좋습니다.

 

블마 경험치도 손쉽게 올려줄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휴먼이 세지는 중반 매지컬 타이밍에 힘이 빠져버려요.

 

사냥을 하다가 밀리샤든 풋맨이든 언제 블마가 들이닥칠지 모르므로 피가 빠지면 아케인 볼트가 완성될 때까지 블마가 아예 못 들어오는 본진으로 빼주세요.

 

그리고 아메 렙이 낮고 풋맨도 소수라면 블마든 그런트든 아무도 못 잡습니다.

 

피를 빼서 돌려보내거나 그럴 수도 없는 상황이라면 싸우지 말고 그냥 빼주시구요.

 

풋맨들을 잘 살려뒀다면 매지컬 타이밍 힘싸움이나 1~2소서 타워링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3. 상점의 부재

 

자꾸 아케인 볼트가 없는 게 걸리네요.

 

아케인 볼트는 스펠 브레이커 생산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초반에 부족한 아메의 워젤 소환 마나를 보충해주는 클러리티 포션과 피가 빠진 풋맨들을 다시 합류시키고 언제 낙마할지 모르는 피로 바둥바둥

 

거리는 아메를 어느 정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게끔 해주는 재생 스크롤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스펠 브레이커를 찍기 전까지 필요하지 않아서 안 짓는 경우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그 전에 짓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한 아이보리 타워를 사서 타워링에도 쓸 수 있어요.

 

4. 세컨 영웅 레벨

 

아시다시피 쉐도우 헌터의 3렙과 더불어 마킹의 3렙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아마조니아는 작은 맵이고 사냥터는 극히 한정되어있으며 세컨 영웅이 3렙을 찍으려면 시간이 좀 걸리죠.

 

따라서 아메가 3렙을 찍은 이후에는 마킹하고 같이 사냥하는 것은 그닥이라고 봅니다.

 

특히 이런 작은 맵에서는요.

 

단독 견제를 가서 건물을 취소시키는 식의 운영이 아니라면 사냥 시에 워젤만 소환해주고 사냥이 끝날 때쯤에는 살짝 뒤로 빠져서 마킹한테 경험치를 몰아주는 식으로 빠르게 3렙을 찍어주는 게 중요해요.

 

아주 유리한 상황도 아니고 시간이 많은 것도 아닌데 같이 사냥하다가 경험치가 이도저도 아닌 게 돼버렸네요.

 

5. 병력 구성

 

생텀 완성 이후에 5소서와 어댑트 트레이닝을 먼저 누르셨는데 그닥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소서는 어디까지나 CC기를 걸어주는 서포터의 역할이고 그 타이밍에는 병력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소서는 2~3기면 충분하고 그 시간과 자원으로 프리스트와 스펠 브레이커를 섞어줘야 합니다.

 

소서를 더 찍는 것은 어느 정도 구색을 갖춘 후에 늘려도 늦지 않아요.

 

그리고 워커가 나오면 스펠 브레이커가 있어야 링크 해제와 일점사가 이루어져서 교전이 되지 스펠 브레이커 없이 소서만 있어서는 슬로우만 묻힐 뿐 오크 병력 잡기 힘듭니다.

 

몰아주기 식으로 생산 순서를 잡지 마시고 적절히 섞어주거나 상황에 따라서 순서를 달리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풋맨도 많이 짤리고 3렙이 안 되는 마킹에 온니 소서식이니 쉐도우 헌터 3렙을 찍은 1/1/1 병력에 교전이 안 되지요.

 

6. 교전 방식

 

스펠 스틸로 링크를 해제하고 볼트를 던진 후 일점사를 해서 오크 병력을 끊어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펠 스틸이 단일 타겟팅이라 마나가 부족할 수 있으니 몇 기만 따로 수동으로 해놓으셔도 되고 가급적이면 레이더를 먼저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마를 일점사하는 경우는 생존 아이템이 없을 때나 유독 앞으로 튀어나왔을 때, 피를 빼는 게 의미가 있을 때 등의 경우이고 보통 레이더를 먼저 끊어서 상대의 CC기를 없애는 식으로 교전을 합니다.

 

유닛을 살릴 때 인비지를 걸어주기도 해요. 

Author

Lv.5 Clem  
5,450 (13.9%)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dlxkcl031
좋은설명감사합니다. 몇가지궁금한게있는데 영웅 마킹 아메 두기있을대 한영웅으로 경험치몰아주는거 좀더구체적으로 설명좀부탁드립니다. 그냥 아메가 다른지역에있고 마킹이 몹을 다잡으면 마킹한테 경험치가 몰려오나요? 저는 영웅두기있을대 몹잡으면 2명한테 나눠서 경험치가 분산되는줄알았는데요.. 몰아주는방법이있는건몰랏습니다.
병력구성은 보통 5소서 3프리정도가적당하지않나여? 3소서 2프리면 충분한가여? 해설진들이 5소서 3프리는되야 적당하다고하던데..
Clem
아메, 마킹이 모두 사냥터에서 멀리 떨어져있다고 가정했을 때 몹을 잡으면 두 영웅에게 경험치가 분산되어 들어가지만 아메가 경험치 범위 밖에 떨어져있고 마킹만 근처에 있으면 마킹

에게만 경험치가 몰빵되요.

쉐도우 헌터가 빠르게 3렙을 찍은 이유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5소서 3프리가 적당한 비율인 건 맞는데 그건 병력 구성을 대강 갖췄을 때 상황이고 중반으로 넘어가는 타이밍에 선 5소서는 좀 과하지 않았나 하는 게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풋맨도 많이 짤리고 마킹도 2렙 볼트를 못 찍은 데다가 스펠 브레이커까지 없으니 2렙 힐링 웨이브에 링크 걸린 오크 병력은 필드에서 싸웠을 때 거의 못 잡는다고 보시면 되요.

그 상황에서는 3렙 마킹 + (잘 살린 풋맨) + 스펠 브레이커를 동반한 매지컬 50 병력은 돼야 비벼볼 만한 교전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구수 자체도 차이가 많이 나서 애초에 싸움이 안 되는 상황이었구요.

어댑트 개발도 결국에 필요는 하지만 꼭 빠르게 누를 필요는 없고 여유가 될 때 눌러주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