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3 팁/전략/정보

휴먼전 선칩후팬더 전략 (리플레이 영상 첨부)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전략은 선칩튼 세컨팬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사파인 만큼 강점도 있지만 약점도 있는 전략입니다. 그러니 심사숙고해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래도 제 경우 남의 전략을 참고한 것은 아니고, 2006년 경 부터해서 제 나름 실험하고 개선하고 해왔던 애착이 가는 전략입니다. 그 당시 나겜에도 다듬어지진 않았지만 이 전략글을 올린 적도 있었구요.

 

본 전략은 모든 종족전에 써도 되긴 합니다만, 필자는 경험상 휴먼전에만 추천하는 바입니다. 그래서 이번 전략연구에서는 휴먼전 리플만 첨부하였으며, 다른 종족전의 경우 다루지 않겠습니다.

 

 

[장점]

- 2티어 때 중립으로 빠르게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 칩튼의 1렙 쇼크웨이브와 팬더의 1렙 브레스오브파이어로 팬더가 나오자마자 2렙 광역스킬의 효과를 낼 수 있다.

- 2개의 AOE 스킬로 매지컬 및 건물철거에 뛰어나다.

- 휴먼의 밀리샤 대동에 매우 강하다.

 

[단점]

- 블마보다 타워링에 다소 취약하다.

- 선마킹에 약하다. (아머가 낮아서 볼트 엠신공에 너무 약합니다.)

- 아메를 놓칠 경우, 블마일 때보다 리스크가 크다.

- 2버로우라 테크가 느리다.

- 캐슬휴먼에 다소 약하다.

 

 

[조건]

- 너무 광활하지 않은 맵 (상대와 너무 먼 맵)

- 3렙 찍기 어려운 맵

- 멀티하기 어려운 맵

- 자신과 비슷하거나 하수일 때

 

 

[빌드]

알타 - 버로우 - 배럭 - 버로우 - 상점 - 홀업

 

이 전략은 특성상 무조건 2버로우 홀업을 해야합니다. 이유인즉슨 아메 풋맨 워젤과의 힘싸움을 원버로우홀업 그런트 숫자로는 비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칩튼 4그런트로 초반 주도권을 

 

어찌됐든 밀지는 못해도 3렙을 쉽게 못 찍도록 막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내 본진과 상대 본진이 좀 멀다 싶은 경우나 더 타이트하게 압박하고 싶다하는 경우에는 전진 상점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칩튼은 블마에 비해서 기동성이 떨어지거든요.

 

구성은 최소 3~4그런트 + 레이더 + 워커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트는 스펠브레이커 제거를 위해 필요합니다.)

 

*참고로 오크전 및 나엘전에는 배럭과 알타 순서를 바꾸고 피언을 쉬어서 칩튼이 늦게 나오지만 나왔을 때 2그런트가 되는 빌드를 타야 데몬 블마 싸움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운영]

1피언 1칩튼 1그런트로 무조건 상대 사냥터를 체크합니다. 정찰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 전략의 경우 기본 전제가 쉽게 본진에 오지 못하도록 하는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1칩튼 1그런트 타이밍에서는 절대 무리를 하면 안됩니다. 그냥 블마역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어그로를 충분히 끄시면서 몹을 잡을때 같이 덮친다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칩튼의 스킬은 선인듀보다는 선쇼크웨이브 추천드립니다. 미미하지만 그 데미지로 스틸을 노려볼 수도 있으며, 밀리샤 풋맨들도 같이 데미지를 넣을 수 있으니까요.

 

이때 주의할 점은 아메 피를 떨어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크웨이브를 찍었는데 아메 피를 같이 빼지 못한 채 자신의 피만 빠졌다면, 아메가 스부를 사고 스토킹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무튼 아크메이지 3렙을 막으면서, 간에 짬을 내서 상점에 들러 힐링셀브 및 클래러티포션, 그리고 스피드스크롤을 구입해주셔야 하고, 밀어넣고 사냥해서 2렙을 찍어주시면 베스트입니다.

 

그리고 홀업이 되면, 팬더를 뽑고 비스 랏지를 올리면서 바로 상대를 공격하러 갑니다. 동선을 놓쳤을 경우에는 본진으로 찌르고, 그렇지 않다면 교전을 하면 됩니다.

 

팬더가 중립이라 타이밍이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는 아크메이지와 풋맨, 여차하면 밀리샤가 전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이 전략의 장점은 선칩후팬더가 갖춰지는 타이밍에 쇼크웨이브와 불이 각각 1스킬이라도 같이 들어갈 경우에 2스킬 광역스킬의 효과를 낸다는 것이기 때문에 교전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상대 풋맨들을 잡거나 피를 빼놓으면, 프리스트나 리젠스크롤로 체력을 채우기 전까지 시간을 벌게 되는데, 이때는 짬내서 사냥을 한 군데 정도 돌고 다시 찌릅니다. 이후는 반복입니다.

 

후에 매지컬이 갖춰진다고 해도 쇼크+불로 매지컬들의 피가 확 줄게되면, 앞라인의 힐을 하지 못해서 상당히 편합니다. (파시어 칩튼의 체라 쇼크웨이브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영 요약]

정찰 - 견제로 피해누적 및 3렙 방해 - 홀업 후 팬더와 다시 공격 - 돌아와서 정비 후 레이더워커까지 갖춰진 후 공격 - 반복

 

 

즉, 이 전략의 정석과 다른 점은 단지 블마 쉐헌이 칩튼 팬더로 바뀌었다는 점. 그리고 1버로우가 아닌 2버로우 홀업이라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자세한 사항들은 첨부한 리플레이 보시면서 대강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엄선할 것까진 없지만 69가 그나마 가장 괜찮게 플레이된 것 같고, 여타 첨부드린 3개의 리플도 어느정도 우여곡절은 있어도 운영이 성공한 모습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최대 5개의 파일만 업로드할 수 있어서 1.27 이후 플레이한 선칩후팬더 이긴 경기들을 압축파일로 올려드리니 더 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보시면 되겠습니다.

 

=====================================================================================================================================================================================

 

리플레이 영상 (69의 경우 1배속 위주로 녹화하였고, 70 및 71은 2배속으로 녹화하였습니다.)

 

선칩후팬더 휴먼전 69 - 11분 44초

 

선칩후팬더 휴먼전 70 - 6분 33초

 

선칩후팬더 휴먼전 71 - 5분 58초

 

선칩후팬더 휴먼전 72 - 6분 49초

 

*옵저빙이 서툴지만 양해바랍니다. 위 영상 중 69를 제외하고는 리플레이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Author

Lv.35 글쓴이  
146,600 (5.1%)

트위치 아이디: ysuk9127 베틀넷 East 서버 이용하고 있습니다.

5 Comments
FS깡패 2016.04.05 16:22  
시크릿 벨리 오휴전에서 그런트 블마가 길목 마다 체크하면서 사냥 못하게 하는 운영이 말려 진적이 있는데 그 것과 비슷해 보입니다. 휴먼입장에서 굉장히 어려워 보이네요. 좁은 맵에서 휴먼이 해법이 있을까요
글쓴이 2016.04.05 20:45  
해법은 따로 운영입니다. 사냥이 쉬운 맵인 경우 예를 글어 시크릿밸리는 밀리샤 따로 사냥이 가능한 부분이라 블마는 아메, 풋맨은 초록색 지역, 밀리샤는 집근처 지역들을 따로 사냥하려는 시도만 보여줘도 사실상 다 막기가 어려워요. 2렙 찌르기도 도움이 됩니다. 휴먼이 칩튼 피 빼놓는 것도 중요하죠. 4그런트까지 찍다보니 무리해서 큰 지역 사냥하다가는 진짜 망할 수 있고, 테크플레이하면서 2티어 비마타워링 정도나 2티어 블메 매지컬 정도가 카운터입니다. 오크가 어쩔 수 없이 2버로우 홀업을 하니 2팜홀업으로 테크 격차를 만들면 힘들어지죠. 제가 이 빌드를 만들고 연구한 계기도 매지컬 상대하기 까다로웠기 때문이라서, 정석적으로 할때만 승산이 있었거든요.
GrailSun 2016.04.05 18:57  
박준님이 양학용으로 몇번보여주시더군요ㅎ 그것도 한번 참고해도 될듯요
글쓴이 2016.04.05 20:38  
휴먼전도 보여주시던가요? 박준님 갠방을 보긴하는데, 오크전에 많이 쓰시는것을 봤고 언데전에는 선쉐헌 많이 쓰시더군요.. 사실 그것보단 제가 나겜에 예전에 글 올리고 물론 영향이 실제로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이진성 선수였나요? 한번 보여주신 적 있었습니다. 사실 휴먼전과 타 종족전은 선칩튼 운영이 달라서 어렵다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오크전의 경우 블마는 2렙이면 싸움이 되지만, 칩튼은 2렙이면 아무리 팬더타이밍이 빠르다해도 힘들기 때문에 3렙을 찍어야하다보니 주도권이 시작부터 넘어간 상태에요. 그리고 버로우테러 위주의 운영 형식으로 점점 격차를 벌려야하지만 문제는 블마 때문에 정보전이 밀려서 이 조차 실력으로 극복하지 않으면 끊기고 힘들거든요.. 나엘전도 휴먼전처럼 운영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3렙을 먼저 찍게 되는데 배럭 알타 순이라 홀업도 굉장히 느려서 나엘이 주도권을 쥐게 되거든요. 애초에 칩튼은 사냥도 빠른 편이 아니라서요~ 같이 사냥해도 데몬 3렙이면 쇽웨 마나가 100인데 안그래도 2번 쓰는걸 1번 밖에 못쓰게 만드니 같이 찍힌다 해도 별로구요. 언데전은 언데 3렙을 방해할 수가 없구요. 아무리 제가 해봐도 타 종족전은 자신보다 비슷하면 이기기 힘든 조건이 너무 많습니다.
Bkwar3 2017.02.24 20:17  
와 이거 신선하네요. 블마를 안쓰는 오크라... 근데 쇼크+불 조합이 엄청 강하네요. 감사합니다!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