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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craft3.info에 올라온 맵 변경 분석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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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링크해놓겠습니다.

이번에 넷이즈에서 맵을 변경하니까 warcraft3.info에서 그에 따른 분석 글을 올렸는데요.

Mafe라는 독일 유저의 의견이 나와 있네요. 밀리 맵 제작 대회도 여는 hiveworkshop.com에서 주로 활동하는 유명 밀리 맵 제작 유저인가 봅니다.

이 사람이 맵 변경에 대해서 쓴 글을 한 번 번역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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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던 아일. 맵 제작:(유저 제작 맵)Filmting

"그야말로 멋지게 생긴 맵이고, 게임 플레이적인 면에서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 매우 기대됩니다. 네, 대부분의 다른 맵들보다 크기가 큰 맵입니다만, 터틀락 대신에 들어온 맵이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전 모든 맵들이 같은 크기를 가지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중앙에 있는 상점과 마켓의 위치가 비대칭적이면서도 어느 한 쪽 플레이어에게 일방적인 이점을 주지 않도록 잘 배치됐습니다. 그리고 보기 드물면서도, 창의적이고 밸런스가 잘 잡힌 크립 캠프가 있습니다. 제가 바꾸고 싶은 점을 말하자면, 멀록 캠프에서 라이트닝 쉴드가 나올 가능성을 없애고, 워사냥이 좀 더 편리해지도록 건물 건설이 불가능한 땅을 없애고 싶네요. 하지만 솔직히 이건 그냥 사소한 흠집 잡기에 불과하고, 현재 쓰이고 있는 다른 맵들한테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신선하게 보이면서도 정교한 게임 플레이를 요구하는 맵이 나와서 그저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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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실드 힐. 맵 제작: 제작자 불명

"예, 누구나 바로 알 수 있듯이, 체력샘이 있습니다. 키퍼/헌트리스 전략이 활개치는 시기에 체력샘 맵이 재도입돼서 유감입니다. 헌트리스의 단점 중 하나는 문웰 소비가 비효율적이라는 점인데, 여기선 체력샘으로 체력을 공짜로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헌트리스 전략이 더욱 강력합니다(적어도 나언전, 나휴전에서는요). 그러나 에코아일도 예전 버전 땐 샘이 있었다가 지금은 매우 밸런스가 잘 잡힌 맵이 된 걸 보면, 이 맵도 그렇게 되지 않으리란 법은 없습니다. 재 생각으론 여러 면에서 잘 만든 맵이며, 선술집이 2개고 중앙에 금광이 있다는 독특한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지켜봐야 할 맵입니다. 다만 스파이더 크랩에서 초반에 경험치 책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선 좀 걱정됩니다. 현재로선 괜찮은 맵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만, 만약 체력샘이 문제가 될 경우엔 저라면 즉시 없애버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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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인션트 아일. 맵 제작: (유저 제작 맵)TehScourge

"유저 제작 맵이 없어지는 것을 좋아하진 않지만, 몇 년 동안 독점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7개의 맵(에인션트 아일, 아마조니아, 에코아일, 라스트 레퓨지, 트위스티드 메도우, 터틀락, 테레나스 스탠드) 중에서는 에인션트 아일이 가장 유력한 제거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통계를 보면 밸런스 문제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잘 만든 맵이고 과거에 없어진 맵들에 비하면 훨씬 낫지만, 그 동안 너무 오랫동안 사용됐기 때문에 참신한 면이 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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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틀락. 맵 제작: 블리자드

"터틀락은 좀 더 논쟁적입니다. 맵 제작자의 관점에서 봤을 때, 터틀락은 3가지의 스타팅 위치 조합, 독특한 확장 위치, 와처 워드, 사실상 무한대의 금광 같은 흥미로운 면을 갖고 있는 맵입니다. 동시에 악명 높은 옆자리 스타팅 위치 가능성 때문에 프로들은 이 맵에서 2배의 시간을 투자해서 연습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랜덤성이 큰 맵입니다. 적어도 플레이어의 실력이 근본적인 차이를 만들어내는 한, 플레이어들이 자기가 통제 불가능한 것보단 본인의 실력을 믿는 걸 이해할 수는 있습니다. 워낙 독특한 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는 터틀락이 처음부터 블리자드 제작 맵이 아니었다면 대회 맵으로 사용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바로 그 점이 터틀락이 여전히 흥미로운 맵인 이유이며, 저는 새로운 맵들 역시 기존의 맵들과 많이 다르다고 해도 워3 커뮤니티가 한 번 기회를 줬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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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이 빡쎄군요...

다들 맵 변경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5 Comments
4 UseSomebody 10.18 09:04  
번역 감사드립니다
13 백가쟁명 10.18 12:45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7 impression 10.19 10:46  
이분말대로 신맵들 문제중에하나가 라이트닝쉴드 나오는 맵이 너무 초반에 쉽게 가져갈수있는게커요 휴휴전에선 저거뜨는사람이 이길확률 대폭상승하죠.. 너무운빨겜이되버렸어요 신맵 3개가 본진근처에 라이트닝쉴드크립이 존재하는데 이건 문제가크다고봅니다
13 백가쟁명 10.20 00:07  
라이트닝쉴드가 항상 문제시되더라구요...이번에 죽음의책 너프하면서 라이트닝쉴드도 같이 너프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17 impression 10.19 10:49  
터락은 옆자리의  랜덤성이 큰것도 문제고 밸런스가 사실상 엄청꺠진맵이라 잘빠졌다고 봅니다
엔션도 밸런스가 문제인맵이니 잘빠진거같구요
사실두맵들이 밸런스가문제였떤만큼 신맵들의 밸런스가 가장중요한 척도가 될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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