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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팬더님의 워3 리포지드 Q&A 내용정리

23 셀레네 5 1543 11



https://war3.kr/news/3840 에 있는 쥬팬더님의 리포지드 관련 질의응답 영상을 보니 재밌는 내용이 꽤 있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내용도 있고.. 근데 영상의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서 내용을 파악하기 쉽게 따로 적어 보았습니다.

다만 영상 속 소리가 잘 안들리기도 하고 통역하는 분이 즉석에서 통역을 하느라 문장이 매끄럽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그 부분은

제가 임의로 작성한 내용도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확인은 직접 영상으로 보시는게 좋아요



Q1) '워크래프트3 :리마스터'가 아닌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이유가 있는지?


A) 스타크래프트의 경우 게임플레이를 바꾸지 말아달라는 유저들의 요청을 받아서 그래픽 위주의 제한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워크래프트3는 그보다 좀더 폭넓고 다양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리마스터가 아닌 리포지드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Q2) 출시가 2019년으로 발표가 되었는데 개발 기간이 어느정도였는지, 또 진행은 어디까지 되었는지?


A)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 작업을 같은 팀에서 하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출시된 작년 여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리포지드 작업을 하였고 기간은 현재까지 6~8개월 정도 걸렸다. 또한 외주를 많이 주었고 약 300명 정도의 인원이 관련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이미 완성된 블리자드내 다른 게임의 요소들을 활용해서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있다.


Q3) 리포지드가 그래픽 향상 이외에 추가적인 컨텐츠가 있는지? (캠페인이나 신규 영웅 등)


A) 워3가 출시된 이후로 WOW를 통해서 워크래프트 스토리에 여러 변경점이 있었으므로 캠페인은 다양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

새로운 영웅이나 유닛을 만들기보다는 밸런스 조정을 통해 이미 있는 영웅과 유닛이 고르게 사용되기를 바라고 있다.


Q4) 워크래프트1,2의 스토리라인을 리포지드로 가져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나?


A) 현재로선 없다.


Q5) 이번에 배틀넷 앱에 추가가 되었는데 워3만의 게임 커뮤니티 기능에 관한 추가 기능이 있는지?


A) 이번 작업의 목표 중 하나는 기존의 워3와 리포지드가 최대한 유사성을 가지게 하는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유저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콘이나 업적을 리포지드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리포지드는 기존의 기능을 바꾸기보다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는 고민을 하고 있다.


Q6) 현재 배틀넷이 아닌 넷이즈 서버가 활성화되어 있는데 배틀넷 중심의 E-Sports 계획이 있는가?


A) 리포지드가 나오면 넷이즈 서버와 배틀넷을 통합하여 서로간에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Q7) 스타2의 WCS처럼 글로벌 대회에 투자할 계획이 있는지? (박준선수의 질문)


A) 현재로선 없지만 리포지드가 출시되고 나서 반응이 좋고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하게 되면 글로벌 대회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출시되고 KSL리그가 생겼듯이)

 또한 리포지드에서는 플레이어 UI(유저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관전자 UI도 많이 개선될 것이기 때문에 경기를 중계하고 관람하는 것이 좋아질 것이다.


Q8) 관전에 대한 부분도 많은 개선이 있는지? (예를 들면 스2처럼)


A) 워3와 스2는 차이가 있으므로 관전 인터페이스를 스타크래프트2와 똑같이 만들지는 않겠지만 스2 UI를 만든사람이 현재 리포지드 작업팀에

있기 때문에 리포지드의 관전UI 개선에 영향이 있을 것이다.


Q9) 워3 특유의 그래픽이 사라진 느낌이 드는데 추후 출시까지 현재 그래픽의 느낌이 유지되는건지?


A) 유저들의 이야기를 듣고 유저들이 원하는 바를 잘 반영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것을 위해서 블리즈컨이나 포럼 같이 유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다. (번역하는 분이 풋맨과 라이플맨의 경우를 사례로 얘기했는데 그 부분은 무슨 뜻인지 이해가 잘 안가네요)


Q10) 혹시 스킨 같은 것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지?


A) 기존의 워3는 영웅이나 유닛을 뽑을때 매번 같은 모양의 개체가 나오지만 리포지드에서는 생산할때마다 조금씩 다른 모양의 개체가 나오도록 할 계획

이고 추후에는 보너스팩을 구매하면 보상으로 스킨이 변하도록 하는 묶음상품을 낼 계획도 있다. 


Q11) 리포지드에서는 리플레이 기능이 향상될 것인지?


A) 리플레이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는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서 확답을 주기는 어렵다.

예를 들면 되감기 기능을 워3에서 구현하는 것이 어렵다. 안하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우선은 더 중요한 작업부터 하고 있다.


Q12) 기존의 유즈맵들은 리포지드에서도 구동이 가능한가?


A)기존의 워3내에 있는 모델링을 사용했으면 가능하지만 외부의 새로운 모델링을 사용한 경우에는 플레이를 위해 월드에디터에서 수정을 해야할 것이다


Q13) 리포지드에서는 유즈맵 정책이 기존의 워3처럼 자유로운가 아니면 스2처럼 제한적인가?


A) 기존의 워3보다는 좀더 제한적이 될 것이다.


PS. 그루비의 리포지드 담당자 질의응답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de-aCP1CXgc)을 보면


마지막 부분에서 다양한 나라의 언어들을 녹음하여 제공할 거라고 하네요.



5 Comments
4 Leedoley 11.05 17:30  
정리 감사합니다!
19 캍브 11.05 21:26  
엄청나네요. 넷이즈랑 통합이라니.
거기다가 스킨도 영웅별로 다르고...
도저히 기다릴 수가 ㅠ
4 배초향 11.06 18:28  
4번 왜 없냐 ㅠㅠ 있어줘라
5 jankay 11.06 21:18  
오 영상은 넘 시끄러워서 알아듣기가 힘들었는데 감사요
24 보겸s 11.10 01:26  
오감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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