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워3 자유게시판
워3 자유게시판

워3 부흥을 위해선 뭐가 필요할까요?

7 Gyumin 7 876 8

침체되어가던 워3판에도 리포지드와 넷이즈의 대회확대 등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리포지드 출시 시점이 어떻게보면 워3가 부흥할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기대하는 부흥의 수준이라는게 그리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배틀넷플랫폼 편입으로 인터페이스 개선 및 유저층 증가로 서버마다 래더나 토너먼트 서칭에 지장없고,

정기적이며 규모가 있는 대회가 계속 이어지면서 프로들이 게임에 전념할 수 있는 정도.

이정도만 되도 워3팬들은 정말 만족하지 않을까요?


그렇지만 냉정하게 말해서 현상태가 지속되면 국내 워3판이 크게 살아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리포지드 소식으로 기존 워3유저들이 일부 돌아오기야 하겠다만,

신규유저나 새로운 세대의 프로게이머들이 생기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블리자드도 자체적 노력을 하겠다만, 블리자드 코리아의 기획 및 홍보력은 별로 기대를 안하는 편이 좋을것이고

결국 회사보단 기존 워3팬들이 어떤 행동을 하냐에 따라 이런 부분을 개선할 수 있을지 않을까요?


그래서 그나마 의견교류가 되는 워3커뮤니티에서 여러분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일단 제 생각을 먼저 몇가지 꺼내보겠습니다.


1. 공방 활성화

래더 돌리는것도 힘든데 무슨놈의 공방이냐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래더 활성화의 전제조건이 공방활성화라고 생각합니다.

신규/라이트 유저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래더보다는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공방을 선호하게 됩니다.

또한 공방자체가 노출성이 높다보니 기존 유즈맵 유저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잠재력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2010~11년도에 옵방을 많이 만들어서 운영했는데, 밀리가 뭔지 궁금해서 관전자로 게임을 지켜본 유즈맵 유저들도 많았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스1마냥 고인물들이 공방파놓고 뉴비양학만 즐기는건 문제가 있겠죠? 게임하면서도 건설적인 채팅으로 서로 배워나가는게 중요합니다.


2. 유튜브 컨텐츠 제작

심심한 게이머들이 제일 많이 돌아다니는 곳이 트위치와 유튜브입니다. 그래서 게임외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높은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Warcraft Korea 채널에서 최신 대회영상 및 여러 꿀잼/종족별 팁 영상같은 것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흥겜'들 처럼

유저들 스스로가 개인 리플레이중 재미있었던 부분을 편집해서 올리거나 뉴비들이 알면 좋은 심시티/사냥/빌드 같은 정보영상을 올리면

기존에 관심은 있었지만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망설였던 유저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유즈맵에도 관심을

밀리보다 더 캐쥬얼하고 접근하기 쉬운것이 유즈맵입니다. 밀리가 그 자체로 흥행할 확률보다 유즈맵이 활성화되어

그 여파로 밀리가 같이 상승하는 시나리오가 더 그럴듯합니다. 유즈맵도 한번씩 해보면서 유저들간의 교류나 통합도 좋을것 같습니다.


문득 생각난것들만 몇가지 적은것들이라 더 나은 아이디어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의견제시를 통하여

실현 가능한것들은 스스로 조금씩 실천해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베스트 댓글

BEST 1 6 UseSomebody  
우선 메인재료인 리포지드가 잘나와야 찜을 해먹든 구이를 해먹든 탕을 해먹든 할거 같네요
개인적으로 블리즈컨에서 본 리포지드는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7 Comments
6 UseSomebody 2018.12.30 00:49  
우선 메인재료인 리포지드가 잘나와야 찜을 해먹든 구이를 해먹든 탕을 해먹든 할거 같네요
개인적으로 블리즈컨에서 본 리포지드는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2 dlxkcl031 2018.12.30 08:56  
우리나라에서는 워크가 카오스때문에 유명해진거잔아요.. 근데 지금 그카오스도 홈페이지 폭파됫고 리포지드에서 카오스에대한 특별한조취를 취하지 않고 있어서 이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같습니다. 새롭게 카오스가 단장을 하고나오면은.. 글세. 롤보다?흥행수잇엇으면은 좋겟는데.. 그리고 그외의 유즈맵들 에대한 조취가 필요할것같습니다. 근데 실상 블리자드가 이부분을 별로 생각을안하고있는것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공방활성화.. 제가봐도 필요한것같습니다. 일반유저들 관심을 끌어모으기위해서는 잘하시는분들이 옵방만들어놓고 하시면은 쉽게 들어가서 볼수 있는 방이 공방이라서. 저도 공감합니다. 다만인제 관심을 끌엇을경우 흥행하려면 실력을 기를수 있는 발판이 만들어져야되는데 워 아마추어 프로분들이 적극적으로 강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서 많이올리고  아프리카같은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개인방송플랫폼에서 많이 활동을해주시고 리플레이 얻을수잇는 사이트도 올리고 게임사쪽에서는 국내에서 대회를 많이열고 그래야될것같습니다. 이건 워크실력자분들이 적극적으로 나와서 해주셔야 가능할것같습니다.
여튼 길게 내다뵈야될것이고 블리자드 이스포츠 관계자 그리고 국내외 프로게이머 아마추어분들이 적극 나서서 홍보를 이끌어주어야 국내흥행이 가능할것이라봅니다.
5 데스코일 2018.12.30 11:28  
부흥이라뇨 그냥 하던 사람만 하는 겜임
이런 말 하기 미안하지만 리포지드 나와봐야 어차피 RTS는 안됨 RTS인게 젤 큰 약점
6 Light 01.02 17:12  
이분말처럼 부흥을 노리기보다 그냥 하던사람중에서나 더 안떠나게ㄱ끔 하는게 현실적이자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7 Gyumin 2018.12.30 16:17  
RTS가 하향세긴해도 그건 게임들이 최근 트랜드를 못따라가서 생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스1만 봐도 아직 RTS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봅니다. 워3의 시스템자체가 롤이랑 유사한점이 많아서 다른게임유저들이 보기에도 그렇게 유별난 게임도 아닐거구요...
아래 글에 있던 밀리유저 채널개설부터 해보는건 어떨까요? 유저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짧은 채널이름
w3 / w3k / wow / 아니면 아예 w3 kor-1 채널에 모이던가...
그리고 현재 오른쪽위의 토너먼트 탭에서 토너먼트 시작시간이 안보이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 제가 며칠 뒤 휴가나와서 블리자드코리아에 문의할 계획입니다.
24 셀레네 2018.12.30 16:54  
워3에 대한 애정이 좋네요ㅋㅋ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추울때라 군생활 힘들텐데 힘내세여ㅎ
2 망고 01.02 10:17  
지금있는사람들 지키는게 중요한데 이건뭐...지금 정식베넷은 채팅방에는 한글을 못써요 귓말도 채팅도 영어로써야하죠.....리포지드 발표때는 엄청 기대했는데 지금 패치하는짓을 보니 기대가안됌...기본적으로 채팅은 할수있게해야지..이건뭐..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