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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3는 꼭 개발단계에서 많은 피드백주시길..

2 히드라리스크 1 587 4


저는 스1 유저이고, 자매게임 워3가 리마스터를 한다고 하니 관심이 가서 종종 들러보는데요


이게 리마스터 출시 이후에는 인력을 극소수만 남겨놓고 다 뺀 모양이더군요. 패치 과제들은 엄청 많은데 거의 진행이 안되는듯한 모습입니다.


일례로 많은 스타1유저들이 고대하는 팀플래더 시스템은 2017년부터 개발진에서 언급했던겁니다. 그리고 2018년에 출시예정되어있었지만 아직도 기약이 없네요


그리고 요즘 아프리카 여성bj들이 스1을 많이 하시면서 늘 느끼는건 제대로된 튜토리얼이 없다는겁니다. 튜토리얼을 유튜브보고 마친다고해도 워낙 고인물겜이라 밀리로는 즐길 컨텐츠가 없다는게 또 하나의 문제점이였습니다. 그래서 컴퓨터의 난이도를 좀 다양화해야된다는 의견이 있거든요. 왜냐하면 스1 컴퓨터는 너무 원패턴으로 플레이해서 사실 붙어도 재미가 없어요. 이거도 리마스터할때 같이좀 개선해줬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구요


이게 리마스터 오픈빨 있을때 좀 완성도있게 나왔어야 많은유저들을 붙잡고, 입소문도 더 탔을텐데 너무 허접하게 내놓고 천천히 개선해나가고있는 모양새가 참 아쉬울 따름입니다.


개선은 커녕 나빠진것도 있습니다. 리마스터전엔 없었던 방목록 갱신 딜레이 문제도 아직까지 해결이 제대로 안되고있구요. (오늘 출시 1년반만에 패치해주었지만 완벽하진않습니다) 


리마스터이후에 옛날맵이 실행이 안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해결되기전까지 유즈맵을 할수없었던 촌극이 벌어졌었죠.. eud도 무턱대고 다 막아버려서 eud를 즐기던 유저들도 많이 빠졌었죠.


그와 더불어 그래픽을 삽입할수있던 eud도 막아버렸는데 이에 유저들이 "eud를 막는것은 이해하나 최소한 에디터라도 개선을 해달라" 이랬더니 블리자드가 난감한 기색으로 "ok"해놓고서는 1년반동안 감감무소식.. 일부 eud는 풀어주긴했습니다. 


안좋은점만 잔뜩 말한것같은데 워크는 개발단계에서 많은 피드백을 유저분들이 주셔야한다는것을 말해드리고싶었습니다. 리포지드 발매하고 첫인상이 나빠버리면 유저들은 다시 잘 안돌아와요. 더 큰문제는 대충 내놓고 망해버리면 인력 다빼서 그다음부턴 패치도 잘 안해준다는겁니다.


스타1은 전프로게이머들의 의견을 많이 들어서 밀리쪽에서는 꽤 개선이 많이된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팀플이나 유즈맵 유저들의 의견은 거의 반영이안되서 오히려 퇴행했다는 평이 많거든요. 


그렇다고 스타1 리마스터가 망했다는건 아니고 좋아진점도 많은건 맞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이 있는것이구요.스타1의 문제점들을 답습하지마시고 꼭 완성도높은 리포지드가 발매되길 응원하겠습니다

1 Comments
17 김춘삼 02.08 06:49  
외국의 워3 커뮤니티 사이트에선 블리자드 직원이 특정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묻기도 하는 것 같더라고요. https://www.hiveworkshop.com/threads/bnet-matchmaker-2-0.312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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