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워3 자유게시판
워3 자유게시판

블라인드 와 사이트 운영자의 문제점

1 블라인드 20 800 19

지난 속초 불 발언을 한 후, 운영자의 행동은 잘못되었다. 이 사람의 문제점은 예전부터 퇴출된 해설자나 특정 해설자의 글에 대해서는 즉각즉각 나타나서 블라인드를 먹이고 사건 진화를 신속하게 하나, 특정 사안의 글에 대해서는 대처가 느렸다. 최근에 일어난 두 사건의 대응 시간만 봐도, 한 해설자의 '속초 불 발언' 의 경우 어디에서 3시간만에 나타나서 댓글을 달면서 사건을 발열 하면 안되니 이 이하의 글은 블라인드 처리를 하겠다고 전두지휘를 하더니, 루시퍼 선수 기권 해야 하지 않냐는 글의 경우에는 5시간이 지나도 글 진화에 나타나지 않아 한 사람이 루시퍼 선수 기권 글 왜 삭제 하지 않냐고 문제제기 하자 그제서야 나타나서 자기는 24시간 대기조가 아니라고 하였다.


늘 이런 식이다. 사이트 운영자는 예전 리마인드 사건 때부터, 퇴출된 해설자와 관련된 글은 즉각 블라인드를 먹여왔고, 저 시기에도 선수를 까는 글은 블라인드 되지 않아, 궁금한 사이트 이용자가 이의제기 하면 그제서야 자기는 24시간 대기자가 아니라고 했다. 이런식의 사이트 운영의 문제점은 중립적이어야 할 사이트 운영자가 자기 판단에 따라서 블라인드, 방치 를 한 후, 문제가 생기면 자기는 24시간 대기조가 아니라며 손쉽게 책임을 회피 할 수 있다. 참으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사이트 운영의 문제점에 대해 할 말은 많으나 속초 불 발언에 대하여 몇 가지 내용만 우선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왜 시청자의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펀딩 대회에 대한 댓글과 글들이 블라인드 되어야 하는가? 이 대회는 대회 개최진이 100% 돈을 출자한게 아니다. 대회 시청자들이 돈을 모아 개최한 대회인 만큼 시청자들은 대회의 해설자의 속초 불 사건에 대해 알 권리가 있다. 이 말은, 블라인드 당한 글과 댓글이 속초 해설자에게 호의적이든 비판하는 내용이 중요한게 아니라, 애초에 운영자가 블라인드 먹일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왜 사이트 운영자가 속초 불 발언 사건이 발열되면 안되는 사건이라고 자의적으로 규정하는가? 예전 리마인드 사건때 사이트 운영자가 게라컵은 참가해놓고 예전 해설자가 개최한 대회는 참가하지 않았냐고 한 적이 있다. 사실 많은 자료들이 있으나, 문제점은 사이트 운영자가 자기의 의견을 표명하고, 시청자 펀딩으로 진행되는 대회에 자기가 나서서 앞으로 펀딩할 시청자들의 알 권리를 빼앗는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하나, 리마인드컵 사건 때도 워3 선수가 한명 떠나갔고, 루시퍼 선수 기권글로 인해 한 선수가 상처를 받게 되었다. 퇴출된 해설자와 현 해설자의 논란 글에 대해서는 24시간 대기조가 아니라고 외치던 모습과 무색하게 달려와서 블라인드 하고 이의를 제기하고 항의하는 글을 삭제 하며 논란의 발열 되는것을 멋지게 전두지휘 하며 막는 사이트 운영자가 몇몇의 특정 선수의 상처를 입히는 글에 대해서는 24시간 대기조가 아니다 고 몇년 간 외치는 모습이 아쉬울 수 밖에 없다.


베스트 댓글

BEST 1 1 블라인드  
선수들이 이 사이트의 글 때문에 상처를 입은 사례가 몇년 전에도 있었고, 최근에도 기권 글로 인해 한 선수가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해설이 사과글도 댓글로 쓰는건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과 댓글도 자세히 읽어보면 자신의 입장 대변 글의 성격에 더 가까워 보이구요.
BEST 2 1 블라인드  
문제점은 펀딩으로 진행되는 대회에 대회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글을 운영자가 마음대로 발열되면 안되는 글이라고 규정하고 펀딩 후원자들의 알 권리를 빼았는다는 점입니다. 퇴출 해설자와 현 해설자와 몇몇 선수의 비판 글에 대한 대응 속도의 차이는 말 그대로 아쉽다는 점이고, 퇴출 해설자의 글을 블라인드 할 때 처럼 신속히 행동해 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BEST 3 14 빠앙쏘면으앙듀금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요
글을 빨리 봤으면 빨리 조치했을 거고
늦게 보면 늦은 만큼 조치했을 텐데
도대체 뭘 그렇게 바라는지 모르겠네요.
운영진들을 절대적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는데 마치 기계처럼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시는 건 이해가 가지 않네요.
20 Comments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요
글을 빨리 봤으면 빨리 조치했을 거고
늦게 보면 늦은 만큼 조치했을 텐데
도대체 뭘 그렇게 바라는지 모르겠네요.
운영진들을 절대적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는데 마치 기계처럼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시는 건 이해가 가지 않네요.
1 블라인드 04.25 10:04  
문제점은 펀딩으로 진행되는 대회에 대회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글을 운영자가 마음대로 발열되면 안되는 글이라고 규정하고 펀딩 후원자들의 알 권리를 빼았는다는 점입니다. 퇴출 해설자와 현 해설자와 몇몇 선수의 비판 글에 대한 대응 속도의 차이는 말 그대로 아쉽다는 점이고, 퇴출 해설자의 글을 블라인드 할 때 처럼 신속히 행동해 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1 블라인드 04.25 10:07  
그리고 대회 운영자의 큰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자꾸 속초 불 발언 이 발열 되면 안되는 사건이라고 규정짓고, 속초불 발언 해설자에게 관용을 베풀어 달라는 사이트 운영자가, 말 끝마다 현 해설자를 옹호하는 게 아니라는 말을 붙이면서 자신이 중립적이라고 강조한다는 점입니다. 마치 ' 음주운전은 했으나 술은 마시지 않았다' 와 마찬가지 말인데요. 사이트 운영자가 속초 불 발언 해설자의 스텐스를 대변해 준다는 것 자체가 이미 옹호하는건데 말 끝마다 자기는 현 해설자를 두둔한 적이 없고 옹호 한적이 없다는 말을 사족으로 붙이는건 어불성설 이라고 봅니다.
1 헬로팬더 04.25 10:42  
대회 운영자와  이 사이트 운영자는 다른 사람이에요
대회는 WSB 말하는거일테고 그거 쥬미디어에서 하잔아요?
이사이트 운영자는  운영진 중에서 블라인드 하는 운영자 말하는거 같은데
그건 쿨윈드님이고
1 블라인드 04.25 10:48  
네 맞습니다. 사이트 운영자를 대회 운영자로 순간 머리가 엉켜서 잘못 썼군요..
1 헬로팬더 04.25 11:05  
갠적으로 하고싶은 말이 2가지인데

첫번째는  프렌지님이  플레임스트라이크 기술에 대해서 중계할떄
불놀이 좀 해봤나봐요 이 선수 -->  역시 지방에선 불놀이 자주한다  이런 느낌으로 중계한건데
(프렌지님도  말씀하셧죠  이런 레파토리로  중계해왔다고  저도 그전에 들어본것같아요)
 그걸  최근에 터진 고성 산불과  연관지어 생각하고 계신분들이 있는데
그건 프렌지님이 의도를 그걸로 가지고 한거다 라고  확정하신건데
그걸 어떻게 확정하시는지 몰겠고  그건 잘못된거라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사과를 계속 한것 같은데
 방송 도중에  '그 뜻으로 한게 아니다'  라고 했고, 그날 중계 엔딩에서  재대로 사과를 했고
다시 한번  워커에 글이 올라오자  댓글로 사과를 했는데,  사과 잘 한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글 중간에 쓰신건데요

 '둘째, 왜 사이트 운영자가 속초 불 발언 사건이 발열되면 안되는 사건이라고 자의적으로 규정하는가?'
이런거 쓰셨는데
운영자니까  규정하겠죠...
운영자니까 규정하고 판단하는거죠...  그럼 누가해요

저도 애초에  모든 글들이  다 보여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아 이런 xx글도 있구나  하고 알죠
오히려 사람들은  그런 글 보고  각자 생각을 댓글로 달고 할텐데
운영진들이  분란 조정글 같은걸 판단해서  삭제하거나 블라인드 하는거죠..
그걸 왜 운영진이  하냐는건...
경찰이 왜 음주단속 하고,  국회의원이 왜 법을 만드냐고 하는거랑 같은말인거 같에요

 그래서  특정 커뮤니티들이  운영진들 맘에 안들면 안하고 그러잔아요
아무튼 블라인드님  어떤 생각 가지고 말씀하시는진 알겠는데
제 글 한번 천천히 읽어보시고,  블라인드님이랑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 가지고 있는지 한번 보세요
1 블라인드 04.25 11:11  
그렇군요.. 전 그 유투브 영상 보고 처음에 너무 충격을 받고 믿기지 않아 몇 번을 돌려보기 까지 하였습니다. 애초에 고성 속초 사건의 산불 사건을 떠나서 애초에 속초 사람들은 불놀이를 자주 한다 는 발언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헬로펜더님의 말씀을 들어보니 저 혼자 판단할 게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도 해당 문제되는 부분의 발언을 올려서 다른 유저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1 블라인드 04.25 11:16  
아 그리고 두번째 지적해 주신 사항 에 대해 제 생각은, 펀딩 대회를 사이트 메인에 걸어두고 모금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 대회의 해설과 관련된 문제를 운영자가 분란 조정글로 판단하고 규정한다고요? 그게 경찰이 음주단속을 하고 국회의원이 법을 만드는 것과 같다고 보십니까?
1 블라인드 04.25 11:19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전 속초 불 발언 이 펀딩 대회에서 나왔고, 이 대회를 사이트 메인에 걸어두는 사이트의 운영자가 마음대로 속초 불 발언 해설자의 글과 댓글을 블라인드 하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펀딩 대회에 참여했던 사용자들과 앞으로 펀딩에 참가할 이용자들은 펀딩 대회에 관해 모든 정보를 알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는 그 펀딩대회를 메인 배너에 홍보 하는 사이트 라는 점을 인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1 헬로팬더 04.25 11:26  
저도 펀딩대회니까  어떻게 흘러가고 알아야하는지 동의합니다
근데 이 사이트에서  어떻게 운영할건지는 이 사이트 운영진들이 정하는거니까요..
이런 생각 차이가 있는거 같은데
암튼 이제 일해야되서요  맛점하시구요
1 블라인드 04.25 11:27  
네. 제 글에 피드백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3 망고 04.25 11:29  
아니 그만좀해요 불편하면 보지말고 커뮤니티도 마음에안들면 여기들어오지말아요. 여태 대회영상이나 워3커뮤니티 보면서 불편한거 없엇고 있더라도 그냥 좀아쉽다한건데 이글쓴 당신때문에 아주불편함. 대회나 커뮤티니에 문제점이있으면 이런점이 아쉬운데 이런점은 좀더 신경써달라고 이야기하는것도 아니고 본인말이 절대적으로 맞는말인양 이것이문제니 고쳐라 지시하고있고 그만좀 분탕질해요
1 블라인드 04.25 11:32  
한 사이트의 운영자의 운영 방식이 선수들에게 피해를 끼치고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전 해설 의 발언도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선수 보호도 더 잘 이루어 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해당 유투브 영상을 보면 그 해설 발언에 대해 좀 아쉽다 정도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불편해 했었습니다.
1 블라인드 04.25 11:38  
그리고 사이트 운영방식이 문제가 있어, 선수들에게 상처를 입혀놓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사이트를 떠나라. 하는건 그냥 유해 사이트와 다른게 뭔가요? 펀딩 금액을 모집하는 대회를 배너에 걸어두고 펀딩 대회 해설 관련된 문제를 블라인드 해버리는것도 문제구요.
3 망고 04.25 11:54  
선수들이 상처 받았다고해요? 님에게?? 님때문에 상처받는  사이트 운영자나 대회운영자들은 어떻게 보상할꺼에요? 그리고 맨날 했던이야기 또하고 또하고 상대가 사과했으면 받아들이고 기달리는 미덕이있어지 계속 분탕질에 분탕질 당신때문에 제가 너무 불편하니깐 이런글 쓰지도말고 이글도 삭제해주면안돼요? 억지같죠? 지금 님이 한는것도 제가보기엔 이런억지같아요
1 블라인드 04.25 12:03  
선수들이 이 사이트의 글 때문에 상처를 입은 사례가 몇년 전에도 있었고, 최근에도 기권 글로 인해 한 선수가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해설이 사과글도 댓글로 쓰는건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과 댓글도 자세히 읽어보면 자신의 입장 대변 글의 성격에 더 가까워 보이구요.
8 Xero 04.25 14:18  
누가 옳다 그르다 이야기하고 싶진 않지만, 예전 퇴출된 해설자 때는 운영자가 다른분이셨던걸로 압니다. 그 분이 후임을 받아서 사이트 관리중에 있고요. 이전 운영자가 사이트를 운영했을 때의 사건과 쿨윈드님의 책임으로 하에 일어난 사건을 구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란딜 04.25 19:04  
1. 프렌지의 '속초 화재' 희화화 여부는 고의적이었다는 의견과 '사건'과 무관한 방송 흐름상 자연스럽게 나온 드립이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어느 한쪽으로 확정되지 않았으며 각자 실제 영상을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2. 의도가 있었든 없었든 본인이 아닌 이상 진위를 알 수 없겠지만 해설자의 입장에서 시청자를 불편하게 하는 발언이 있었고 그것이 보편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난다면 사과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3. 다만 작성자분과 이견이 있는 분들은 해당 발언이 속초화재를 대상으로한 발언이 아니라고 보시는 것 같은데, 작성자분께서는 속초대상드립을 옹호하고 작은 실수로 포장하거나 축소시키려고 한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반대분들은 속초화재를 문제시하는게 아닌데사건을 과장한다고 느끼시는 것 같구요.
3 lyigh 04.26 00:07  
1. 펀딩을 해서 운영되는 사이트이기에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는 쟁점

충분히 일리 있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운영진이 완전히 게시판 관리에서 손을 떼는 것을 의미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뭐 잘 아시겠지만 이 사이트를 만드신 분은 많은 선수들을 씹으면서 희열을 느끼는 모 갤러리가 싫어서 만드셨지요.
게시판 운영진이 완전히 손을 뗀다면 모 갤러리와 다를게 없는 사이트가 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있을까요?
게다가 한 가지 더 펀딩을 해주시는 분들은 '투자'의 개념을 가지셨다기보단 '후원'에 가까운 것이 아닐까요?
펀딩해주신 분들이 펀딩하면서 워3 대회를 만드는 것 이외에 워커에 특정한 의무를 부과한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2. 블라인드 쟁점

제 생각에도 워커는 좀 폐쇄적인 면이 있는 사이트입니다.
뭐 사이트 특색이라고 할수도 있지만 운영진 분들이 특정 사안에 대해 '앞으로 일어날'
글(물론 어그로와 분탕질도 있겠지요)까지 막겠다고 하는 것은 분명 의도가 그렇지 않더라도 운영진의 독단처럼 '보이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감히 제안을 하자면 저는 운영진의 블라인드는 모 갤러리화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보지만 과연 '앞으로 일어날' 글까지 막지는 않는게 어떨까 합니다.
모쪼록 워3에 하나 뿐인 '정상적인' 사이트가 제대로 섰으면 합니다.
남들 까는 거에 희열 느끼는 변태들만 모인 사이트가 보기 싫어서라도요.
82 트루샷 04.26 03:41  
"늘 이런 식이다. 사이트 운영자는 예전 리마인드 사건 때부터, 퇴출된 해설자와 관련된 글은 즉각 블라인드를 먹여왔고, 저 시기에도 선수를 까는 글은 블라인드 되지 않아, 궁금한 사이트 이용자가 이의제기 하면 그제서야 자기는 24시간 대기자가 아니라고 했다. 이런식의 사이트 운영의 문제점은 중립적이어야 할 사이트 운영자가 자기 판단에 따라서 블라인드, 방치 를 한 후, 문제가 생기면 자기는 24시간 대기조가 아니라며 손쉽게 책임을 회피 할 수 있다. 참으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

"예전 리마인드 사건때 사이트 운영자가 게라컵은 참가해놓고 예전 해설자가 개최한 대회는 참가하지 않았냐고 한 적이 있다."

는 사실관계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얘기드립니다.

-------------

리마인드 사건 때에 초창기에는 한쪽편의 글, 다른 한쪽편의 글 모두에 대하여 '과한 막말/심한 욕설' 등이 있는 글에 삭제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어느 한쪽편의 글만 블라인드 처리를 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 후 하루 정도 지나서는 하루 몇백개의 글이 올라와 감당이 안되는 상황이 되었고, 당시에 그 건에 대해서는 더이상 어떤 처리도 하지 않겠다고 얘기드렸고, 그렇게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https://war3.kr/free/21911
아직도 당시의 올려졌던 양 편의 수천개의 게시판글을 찾아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예전 리마인드 사건때 사이트 운영자가 게라컵은 참가해놓고 예전 해설자가 개최한 대회는 참가하지 않았냐고 한 적이 있다."
라고 쓴 부분에 대해서는..
혹시 이 당시의 '운영자'가 저를 지칭한 것이라면, 저는 리마인드 사건 때.. 해당 사건 때 만큼은 어느 한쪽편의 의견을 표한 적이 없습니다.

실제 여기 사이트에는 선수들에 대한 불만/아쉬움/바람 등의 글도 중계진에 대한 불만/아쉬움/비판/바람등의 글도 꽤 있어왔습니다.
선을 넘지 않는 합리적인 글에 대해 제재조치를 취한 적은 거의 없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사실 관계를 자의적으로 해석/판단하여 마치 과거의 주 사이트 운영을 맡아왔던 저와 현 사이트 운영을 주되게 맡고 있는 쿨윈드님이..
마치 '중계진'을 편향적으로 위하는 것처럼, 마치 '특정 선수'를 편향적으로 해하는 것처럼 얘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중계진'에, '저를 포함한 사이트 운영진'에 대한 비판적인 글 수도 없이 여기에 올라왔습니다. https://war3.kr/free/37529
'리마인드' 선수도 자신의 의견을 여기에 올렸고, '루시퍼' 선수도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여기에 올렸습니다.

미진한 점/미흡한 점/부족한 점은 있었습니다.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점에 대해서는 합리적으로 지적/비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만, 사실 관계에 대한 확인 및 자의적인 해석/판단/과장이 있지는 않았는지 돌아봐주셨으면 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