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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1.31 밸런스 패치내역 한글정리!! (PTR과 비교해서)

34 셀레네 10 2473 12


0.들어가기 전에


- 안녕하세요ㅎㅎ 참 오랜만에 정보글을 쓰게 되었네요. 스2의 경우에는 대격변 패치라고 해서 대규모로 밸런스 패치가 행해진 적이 종종 있었는데요.

  워3의 이번 패치도 워크래프트3의 대격변 패치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어마어마한 변화가 있네요...ㄷㄷ

  오전에 확인해보고 너무 흥분이 되서ㅋㅋ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영어 패치 로그를 띄워놓은 후 1.31 버전으로 실험맵에서 직접 확인을 해가면서

  작성했습니당ㅎ

  [기존 PTR 패치로그에서 새롭게 변한 내용은 빨간색으로 표시, 저의 개인적인 코멘트는 파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1.오크 (블마: 내가 돌아왔다..)


1.1 블마
1.1.1 윈드워크
- 윈드워크가 풀리면 그때부터 쿨타임이 돈다.
- 쿨타임이 5초에서 2초로 감소.


1.1.2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 크리 데미지가 블레이드 마스터의 기본 데미지가 아닌 모든 데미지에 영향을 받는다.
(클러나 오라 효과로 인한 추가 데미지도 옛날처럼 크리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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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클러 5개를 껴보니 옛날처럼 하늘로 승천하는 데미지가 나오네요..ㄷㄷ.. 오크 유저들 소리질러~~~


1.2 코도 비스트
- 레지스턴트 스킨이 없는 마자를 디바우어 스킬의 타켓으로 할 수 있다.
(?? 이건 원래 가능했던걸로 아는데..)

1.3 타우렌
1.3.1 펄버라이즈
- 이제 타우렌은 데미지가 20으로 감소된 펄버라이즈를 가지고 시작한다.
- '펄버라이즈 업그레이드'는 펄버라이즈 데미지를 60으로 증가시킨다.
-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나무가 250에서 225로 감소.

1.4 스파이크드 바리케이드
- 업그레이드가 3단계에서 2단계로 감소
- 1렙 바이케이드 업글은 기본데미지 5+ 공격자 데미지의 20%만큼 반사
- 2렙 바이케이드 업글은 기본데미지 5+ 공격자 데미지의 50%만큼 반사

 

2. 휴먼


2.1 나이트
2.1.1 새 업그레이드 : 선더링 블레이즈
- 배럭에서 연구하며 캐슬,럼버밀,블랙스미스 필요
- 금 100 나무 100 연구시간 40초
- 미디엄 아머에 대한 나이트의 데미지 15% 증가

(수치상의 버프도 있지만 그래픽이 넘 예쁘다..)


2.2 팔라딘
- 오브를 끼면 대공 공격속도가 느려지던거 수정
(..그랬었나? 느려지는지도 몰랐...)

2.3 애니멀 워 트레이닝
- 나이트와 호크,그리폰의 기본 체력 50 증가
- 업그레이드로 인한 체력 증가는 150에서 100으로 감소
- 업그레이드 나무 비용이 175에서 125로 감소

2.4 컨트롤 매직
- 뺏어오려면 소환물 체력의 35%에 해당하는 마나가 필요하던 것이 45%로 너프

2.5 파이어 오브
- 오브 장착시 추가 데미지가 10에서 7로 감소
- 이제 범위 데미지는 사라짐
- 오브에 타격당하면 체력 회복과 재생효과가 3초간 35% 줄어든다. 

(완전 새로운 아이템이 된 파옵... 기나긴 워3 역사상 존재한적이 없었던,

처음보는 속성을 달고 돌아왔는데..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정말 기대..)


 

3.나이트엘프 


3.1 울트라 비전이 이제 마자, 아바타 오브 벤젠스, 스피릿 오브 벤젠스에 적용됨.


3.2 데몬 헌터
- 마나번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50으로 감소

(블리자드: 그래.. 내가 잘못 건드린거 인정.. 이제 좀 써..)


3.3 드루이드 오브 클러(곰)
- 곰 상태에서의 최소 데미지가 22에서 23으로 1 상승


3.4 글쓰
3.4.1 보팔 글레이브
- 투사체 속도 1400에서 2000으로 상승
- 더이상 주 타겟에 명중을 보장하지 않는다.
- 업그레이드를 하면 스플래시 데미지 범위가 일직선으로 바뀌던것을 수정, 이젠 업그레이드 전과 동일하게 원형으로 들어감.

3.5 히포그리프 라이더
- 체력이 780에서 785로 상승

3.6 키퍼 (이번에만 너프 3연타 #1)
3.6.1 기본 스탯
- 밤 시야가 900에서 800으로 감소
- 지능 수치가 19에서 18로 감소(지능영웅이라는 놈이 힘영웅인 드레드랑 지능 똑같ㅋㅋㅋㅋ)

3.6.2 트랭퀼리티
- 무적 시간 3초에서 1초로 감소(떡락;;;)

3.6.3 자군
- 트렌트의 기본 데미지 15에서 14로 감소

 

4. 언데드


4.1 가고일
- 이동속도가 350에서 375로 증가
- 금 생산비용이 185에서 175로 감소

4.2 네크로맨서
- 스킬 순서가 크리플-레이즈데드-언홀리프렌지로 바뀜.


4.2.1 크리플
- 마나 85소모하여 적의 이속 75%감소, 공속 10%감소, 데미지 35%감소시킴
  (자동시전 안되네요. 레이즈데드는 가능.)


4.2.2 언홀리 프렌지
- 스킬명이 살짝 바뀜. '언홀리 프렌지 촉발'로
- 시전하려면 내 언데드 유닛을 하나 희생해야함
- 근처의 모든 비기계유닛에 다 걸림.(적이든 중립이든 다 걸림!)
- 마나 175 소모, 쿨타임 5초, 효과반경 250.
- 공격속도가 50%증가하지만 1초당 3의 체력이 깎임. 45초간 지속됨.


4.2.3 스켈레톤 마스터리
- 이제 업글하려면 네크로맨서 중급 업그레이드를 먼저 해야함.

4.3 구울
- 구울 프렌지 업그레이드 효과가 공속 25%증가에서 35%증가로 버프.

4.4 의식용 단검(리츄얼 대거) [새 아이템!]
- 툼 오브 렐릭스에서 판매, 1티어부터 이용 가능.
- 금 125원이고 1개를 사면 2번 사용 가능.
 - 상점에서 1번에 1개만 구매 가능. 재구매하려면 90초 필요.
 - 아군 언데드 유닛을 하나 희생하여 주위의 아군 비기계 유닛의 체력을
 45초간 125 회복시킴. 맞으면 취소됨. (언데드 버전의 재생 스크롤인데 초당 약 2.8정도를 채워줍니다.)
- 한번 사용하고 또 사용하려면 5초 쿨타임 필요.
- 시전가능 거리는 400이고 효과 범위는 300.
 


5. 중립 영웅


5.1 다크 레인저
- 라이프 드레인에도 다크 미니언 효과(블랙 애로우 스킬만큼) 적용됨.
   (적어도 블랙 애로우를 1스킬이라도 찍어야 함)

5.2 알케미스트 (이번에만 너프 3연타 #2)


5.2.1 힐링 스프레이
- 쿨타임이 없었는데 이젠 6초로 생김(...)


5.2.2 애시드 봄
- 1스킬=주 타겟 데미지가 6에서 5가 되고 범위 데미지가 4에서 3이 됨.
- 2스킬=주 타겟 데미지가 11에서 10가 되고 범위 데미지가 7에서 6이 됨.


5.3 트랜스뮤트
- 금 획득량이 125%에서 100%로 감소
(딱 생산비용만큼만 준다는 뜻. 예를들면 라이플맨 가격이 205/30인데 금 205원을 준다는 뜻.)

5.3 파이어 로드
5.3.1 소울번 (버프와 너프를 함께)
- 마나 소모량이 85에서 65로 감소
- 1스킬=데미지가 125에서 80으로 감소
- 2스킬=데미지가 270에서 200으로 감소
- 3스킬=데미지가 450에서 340으로 감소 

(얘를 왜 건드린건지 뜬금없다고 생각했는데 개발자 코멘트를 보니 파로의 스킬구성이 마나가 드는 액티브 스킬이

3개나 되어 마나 부담이 너무 커서 그걸 줄이기 위해 이렇게 패치했다고 합니다. 의도가 이해는 가지만

이 패치로 인해 파로가 더 자주 쓰일지는 모르겠네요)


5.4 팬더
5.4.1 브레스 오브 파이어
- 1스킬= 5초간 지속되는 초당 데미지가 5에서 7로 증가(총 지속딜 +10)
- 2스킬= 5초간 지속되는 초당 데미지가 10에서 14로 증가(총 지속딜 +20)
- 3스킬= 5초간 지속되는 초당 데미지가 15에서 21로 증가(총 지속딜 +30)
(블리자드 : 얘들아.. 뭐하니? 다시 팬더좀 써!)
 


6. 아이템

(오라 아이템의 경우 기본적으로 1스킬만큼의 효과를 가지는데요. 이게 오라 효과 수치가 패치로 변한걸 반영을 안했었는데 그걸 제대로 하는 것입니다.)


6.1 스피드 부츠
- 사냥으로 획득 불가. 고블린 상점에서 2개씩 판매.


6.2 섀도우 클럭
- 이젠 밤뿐만 아니라 낮에도 하이드 가능
- 기본적으로 하이드가 가능한 영웅(프문,워든)도 사용할 가치가 생김
  (이 아이템이 있으면 낮에도 하이드가 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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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크리스탈 볼
- 아이템 레벨이 5에서 3으로
- 상점에 팔면 가격이 500에서 300으로


6.4 스톰윈드의 라이언 뿔피리
- 오라의 아머 상승이 1에서 2로


6.5 바이탈리트 페리앱
- 상점 판매 가격이 350에서 325로.


6.6 플텍링
- 모든 플텍링의 판매 가격이 레벨에 맞게 조정
- 2레벨 아이템= 플텍링+2에서 +3으로.
- 3레벨 아이템= 플텍링+3에서 +4으로.
- 6레벨 아이템= 플텍링+4에서 +5으로.
- 7레벨 아이템= 플텍링으로 드랍되지 않음.


6.7 스콜지 본 차임
- 뱀피릭 오라 효과가 15%에서 20%로.


6.8 센트리 워드
- 지속 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6.9 경험치 책
- 이제 사냥으로 획득 불가.


6.10 워 송 배틀 드럼
- 아이템의 오라와 코도 비스트의 오라가 같아져서 이제 중복 안됨.



<개인적인 소감>


앞에서도 적었지만 정말 변화가 너무 심해서 충격 그 자체네요.... WOW....

특히 나엘과 언데드의 변화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나엘은 정말로 꾸준히, 많이 두들겨맞네요..ㅋㅋ

키퍼와 알케를 사이좋게 3연타 너프를 시켜버렸네요. 그마나 데몬과 곰의 소폭 버프를 위안으로 삼아야 할런지...ㅎ

키퍼+알케 일변도에서 이제는 좀 다양하게 영웅이 사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통적으로 나엘 동반자였던 팬더도 버프를 받았고 말이죠.


그리고 언데드는...와... 이제 정말 무서운 종족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가공할 만한 엄청난 변화가 왔는데 뭐.. 너프랄게 없죠? 다 버프고..ㄷㄷ

네크로맨서를 아예 다른 매지컬 느낌으로 갈아엎었다는 점도 앞으로 기대가 무지 되구요.

무엇보다 워3 출시이후.. 오랜 역사이래 늘 언데드의 발목을 잡았던, 언데드의 굴레와 같았던

초반 회복수단이 없어서 데나가 강제된다 라는 저주가 사라졌습니다.

과연 <의식의 단검> 아이템 추가가 어떤 나비효과를 불러오게 될까요?

다만 의식의 단검 아이템이 현재 스펙으로선 그렇게 효율이 좋은 아이템은 아닙니다.

45초간 체력 125 회복, 맞으면 취소라서 휴먼 재생스크롤의 하위호환 느낌이기 때문이죠.

(휴먼의 재생스크롤은 45초간 225를 회복하고 가격은 100원입니다.)

물론 의식의 단검은 2번 사용이 됩니다만 초당 회복치가 대략 3(정확히는 2.7777..... 반올림하여 2.8)이라서 결코 회복능력이 높다고 볼 순 없어요.

뭐 그래도 아예 없었다가 이번에 언데드용 초반 회복 아이템이 생겼으니.. 희소식인것은 분명합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대 오크전 매지컬 전략의 부상+굴데드의 부활이 되지 않을까요?ㅎㅎ

아 그리고 하나 더! 왠지.. 크립트 로드가 선영웅으로 등장할 것 같아요! 이건.. 저 혼자만의 착각인가요?ㅋㅋ

또 마지막으로는... 이 언데드의 대격변이.. 노재욱 선수에게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왜냐면.. 이제 천사가 되었으니까)

이번 패치가 가져온 언데드의 파격적인 변화가, 오랜시간 달려온 노재욱 선수에게 세계적으로 빛날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10 Comments
형님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이 패치가 리포지드 나오기 전 마지막 패치라고 하네요
1.2는 코도가 레지 업 안한 마자를 못 먹는게 버그였다고 합니다. 고친거죠.
34 셀레네 05.30 13:16  
아 그런 버그가 있었군여ㅎㅎ 감사합니다
1 벌꿀 05.29 17:14  
휴나전 밸런스가 와장창 된거 같은데...데몬으로 멀티 막기도 힘들고
휴먼이 깡멀티 후에 풋맨 시간벌면서 워크샵 올리고 탱크놀이 하다가 나이트 러쉬하면 이제 뭘로 막음?

핵노답 된거 같은데..
34 셀레네 05.30 13:16  
네 나엘이 너프를 많이 먹긴 해서.. 지켜봐야되겠네요
키퍼 지능 -1 은 좀 너무한 것 같아요
걍 포오네 소비 마나를 100에서 115 정도로 늘리는 게 나았을 듯요
지능 영웅인 키퍼가 힘영웅인 드레랑 시작 마나가 같다는 건 좀 아닌 것 같아요
34 RonaldReagan 05.29 23:19  
굉장히 큰 변화를 가져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엘은 그래도 여전히 좋을 것 같습니다.
언데드 패치 내용을 보면서 노재욱 선수 생각이 가장 먼저 나기도 합니다.
34 셀레네 05.30 13:22  
네, 앞으로 어떤 경기들을 볼 수 있을지 기대가 큽니다. 처음보는 그림이 엄청 나올것 같네요. 그리고 이번 패치는 분명 미카엘 선수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ㅎ
그래도 데몬버프는좋네요
34 셀레네 05.30 13:23  
네 전 개인적으로 데몬을 좋아하는데 요새 너무 안나오니 보고 싶군요ㅎㅎ 이번 패치로 인해 자주 나올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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