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워3 자유게시판
워3 자유게시판

분석) 'The Pace of' Sok

2 중화요리는용봉각 6 611 8

한달만에 다시 분석글 쓰러 왔습니다.

원래 이달초에 다음글 쓸라고 하다가 워커특성상 분석글을 써도 별 반응도 없고 댓글도 많이 안달려서

이걸 워3 유저/시청자들이 관심있게 보는건지 아닌건지 모르겠어서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습니다.

근데 왠지 sok방송을 재밌게 보다보니 sok선수 분석을 쓰고 싶어서 옆에 골드리그 예선 켜놓고 쓰고있습니다.

사실 이거 쓰는데 https://warcraft3.info에서 노가다로 하나하나 경기결과를 긁어 모아야돼서 시간이 엄청 걸립니다.

적어도 서너시간은 걸리는 정도... 분석보다 데이터 수집이 더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귀찮기도 하고, 댓글로 피드백 같은거 받기도 힘들고, 선수분들이나 라딘님 프렌지님같은 중계진이 보시는지도 모르겠고 해서 앞으로 안쓰려다가 존잘러를 위해, 그리고 심심하니까 자기만족하기 위해 썼습니다.


근데 쓰고보니 후회스럽네요.... 

속선수 왤캐 승률이 안나오는 겁니까ㅠㅠ 속선수 까려고 쓴거 아닌데 까는 내용됐네요..

(이 분석글은 어떤 선수도 비난하거나 공격하려는 의도 없이 최대한 객관적인 시선을 갖추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번달에 쓴 박준선수 분석글을 안보신분들을 위해 알고 가셔야할 참고사항부터 알려드릴게요


먼저 자료를 수집한 기준입니다. 글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부분을 꼭 읽어 주십시오.

- 모든 자료는 warcraft3.info가 출처입니다. 따라서 warcraft3.info에 기록되지 않은 경기의 결과는 포함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치뤄진 경기는 warcraft3.info에 거의 전부 기록되어있다고 보아도 좋습니다.)


분석에 포함된 경기는 스폰빵저세상매치쇼매치, Sok선수가 부종족으로 플레이한 경기를 제외한 모든 메이저마이너 컵대회골드리그 예선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 분석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프로급 선수들간의 경기만을 포함했습니다.

분석에 포함된 프로급 선수의 기준은 제가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S급, A급 선수이기 때문에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기준은 분석에 포함된 기간 전체에서 일관되게 상위권 수준의 실력을 발휘했으며, 지속적으로 war3대회에 참여한 선수들입니다.

만약 포함되거나 빠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선수가 있다면 https://warcraft3.info/stats/player/Sok에서 어렵지 않게 Sok선수와 그 선수간의 경기를 찾아 넣거나 빼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접 찾기에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나이트엘프 - Moon, LawLiet, Life(은퇴), Foggy, Colorful

오크 - FoCus, Fly100%, XiaoKK, So.in, Lyn

언데드 - 120, Happy, Michael, WFZ

휴먼 - TH000,  Infi, Sok, Chaemiko, Hawk, Fortitude


- 이 분석글에서 분석된 기간은 리포지드 발표 후 최초로 패치된 1.29 패치(18년 4월 19일) 부터입니다.


- 다전제는 BO3 이상의 다전제만 기록했습니다.(BO1제외)



1. 월별 승률변화

 


괴랄한 그래프입니다...

박준선수때는 분석하기 쉬운 이쁜 그래프가 나왔는데 이건 어떻게 봐야할지 모르겠습니다. 

18년 4월은 패치구간때문에 19일이후로 짤려 있어서 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속선수가 승률 0%를 보인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S급 A급 상대 전적이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속선수 데이터를 수집하다보니 느낀건데 속선수는 전형적인 A급 판독기, 약자멸시전문가입니다.

기가막히게 프로커트라인급, 아마초고수급(Fast, Sini, Tbc_bm, xixi 등등) 요정도 라인은 다 박살내는데 프로급상대로는 전적이 굉장히 안좋아서 이긴경기는 프로급이 아니라 빠지고 진경기만 기록된 달들에서 승률 0%가 찍혔습니다.

앞으로 속선수를 이길 수 있다면 프로급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그런 의미에서 19년 집계에는 미카엘선수대신 체크선수를 넣을까도 고민했었습니다. 박준선수 분석때도 느낀건데 미카엘선수가 18년엔 그럭저럭 전적이 나오는데 19년부터 전적이 나빠지고, 반면에 19년 체크선수는 속선수를 많이 이겨서 S/A급 프로게이머에 포함해야되나 생각해봤는데 종족도 다르니까 통일하는게 좋을것 같아서 미카엘선수와의 전적만 포함했습니다.)


추가로 월별 경기수가 10경기가(다전제가 아니라 총 경기수가) 안되는 달이 5달이나 있습니다.(18년 4월 제외)

박준선수의 경우 대회가 거의 안열렸던 19년 1, 2월 을 제외하면 모두 10경기 이상이었는데 말이죠.

대부분의 대회가 리그가 아니라 토너먼트로 열리는 워3 특성상 프로급선수들과 경기를 많이 하려면 많이 이겨서 상위단계로 진출해야 하죠. 프로급 선수와의 경기수가 적다는 것은 토너먼트 상위 단계에 많이 진출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연히 전체경기수도 박준선수가 더 많습니다.

린 359전 210승 149패 승률 58% / 속 294전 121승 173패 41%



2. 패치버전별 승률변화

넷이즈는 배틀넷과 패치를 다르게 적용했습니다. 예를들어 넷이즈에선 1.30.2 버전이 없었기 때문에 이 버전으로 치뤄진 대회도 없죠. 따라서 넷이즈에 적용되어 대회에서 사용된 패치 기준으로 나눴습니다.


1.29.0 18년 4월19일~9월20일

1.30.1 18년 9월21일~19년2월19일

1.30.4 19년 2월20일~5월29일

1.31.0 19년 5월30일~지금


 


패치버전별 승률을 보면 속선수는 두개의 1.30버전에서 고전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인 1.31.0버전에서 가장 선전하고 있네요. 

최근 기세가 좋다는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놓치면 안될 부분은 왼쪽변입니다. 세로축의 꼭대기가 100%가 아니라 50%라는점.... 

100%로 그래프를 만들어보니 그래프의 변화가 잘 안보일 정도로 밑에 깔려서 최댓값을 50%로 잡았습니다.

속선수가 지금의 상승세를 이어서 승률 50%를 넘길 수 있어야 대회에서 인상적인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루강점기였던 1.30.1 버전에서 나엘상대로 2승10패 다전제 5전전패 했습니다.

박준선수도 이 버전에서 급격한 나엘전 승률저하를 보였다는 점을 생각하면 노루강점기가 강하긴 했군요.

속선수는 전반적으로 휴먼이 가장 밸런스가 좋다는 현재 버전을 잘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버전에서도 50%정도 승률(13승12패)을 기록한 오크전을 제외하면 모든 종족전 오버패입니다.

사실 오크전도 패치 초반 휴먼이 압도적이었던 시기에 승률을 쌓은 것이고 8~9월 최근 2달간 다전제 2승4패로 오크전 열세에 놓였습니다.


주요성과

1.29.0 18년 4월19일~9월20일 

골드리그 4월예선 4위


1.30.1 18년 9월21일~19년2월19일

W 리그 First 디비전 2위


1.30.4 19년 2월20일~5월29일 

Yule Cup 3위


1.31.0 19년 5월30일~지금

Yule Cup 3위 

골드리그 서머 8강


골드리그 서머 8강이 가장 빛나네요


3. 종족전별 승률

 


아쉽지만 50%를 넘는 승률을 기록한 종족전이 없습니다.

특히 나엘전이 승률 39%로 매우 취약했습니다. 로라선수와 문선수에게 승률 36, 39%로 시달렸습니다. 이 두선수와 64경기를 하면서 30%대의 승률로 나엘전 승률이 무너졌습니다. 게다가 컬러풀을 상대로 14승 21패를 보이는 등 확실한 나엘전 약세입니다.

휴먼인 점을 감안하면 50%를 못넘은 오크전도 아쉽습니다. 속선수가 상대전적 우위를 보인 선수는 샤오케이케이뿐이고 특히 린, 포커스에게 승률 각각 36, 37%로 쪽 빨렸습니다. 이 두선수와는 총 52경기를 했으니 오크전 승률을 유지하기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속선수가 가장 빛났던 종족전은 동족전입니다. 두명의 괴수인 인피, 영삼이와 휴휴전 잘한다는 로맨틱(포티튜드) 사이에서 50% 승률을 지켰습니다. 

언데드전은... 그말싫....

휴먼이니까 언데전은 못할수도 있다고 쳐줍시다. 이건 다 120 때문입니다.


4. 상대선수별 승률


 


가장 독특한 점은 인피, 영삼이의 나이트엘프와의 대회전적이 아예 없다는 점입니다. 

인피 영삼이가 한동안 나엘로 플레이한 시기를 생각하면 아마 속선수랑 할때는 휴먼으로 다시 종족을 바꿔 경기를 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 기억속에는 대회에서 인피나엘과 경기를 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제 기억이 잘못된건지 그게 워3인포에 기록 안되는 대회였는지 나엘과 만난 기록은 없습니다. 

인피, 영삼이가 왜 속선수와 휴먼으로 경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이것은 안좋은 판단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속선수의 종족전별 승률 중 휴먼전이 가장 높다는 것을 생각할 때 말이죠. 물론 영삼이는 아랑곳하지않고 2승8패를 속선수에게 안겼지만 인피상대로 4승4패, 포티튜드 상대로 15승11패로 선전했습니다.


속선수의 천적은 120인것이 분명합니다.

4승16패, 다전제 7전전패입니다. 속선수가 자꾸 120과 만난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사실이었네요. 무려 다전제를 7번했는데 120은 그걸 다 가져가야만 속이 후련했나봅니다. 

그밖에 문, 로라, 린, 포커스는 경기수도 엄청많고 속선수의 승률도 엄청 떨궜습니다.

한국인은 역시 한국인을 조심해야....

속선수와 가장 많은 경기를 치룬 선수는 36경기의 로라이엇과 35경기의 컬러풀인데 두선수 상대로 모두 승률이 좋지 않습니다. 컬러풀 상대로까지 낮은 승률을 기록한것을 보면 속선수의 나엘전이 확실히 취약한것 같습니다.


반대로 속선수의 간식은 바로 소인!이 아니라 샤오케케였네요. 다음으로 선전한 상대는 경기수를 고려할 때 로맨틱(포티튜드)입니다. 휴휴전, 휴오전 마스터라는 로맨틱 상대로 우위의 승률을 기록한 점은 속선수의 뛰어난 휴휴전을 보여줍니다.(근데 왜 휴휴전 못한다는 채미코랑은 4대4죠?)


*주목할 포인트

:국밥 대 단무지 ep1 : 자강두천


절친인 소인선수와는 많이 만나지는 않았지만 불꽃튀는 용호상박을 펼쳤습니다.

6승7패 다전제 3승2패 ㄷㄷ 

누구도 물러서지 않는 치열한 자존심 싸움이네요.

심지어는 다른종족 플레이한거랑 쇼매치까지 합쳐도 4승4패가 추가되서 10승11패네요. 세상에...


추가로 속선수 언데전 승률이 안좋은데 비해 해피랑은 비등했다는 점도 특이합니다.

게라컵이 있던 16-17년엔 해피한테 무참히 졌는데 최근엔 해피상대로 반반싸움을 가져갔네요





이상으로 속선수의 페이스를 살펴봤습니다.

최근 속선수가 페이스가 굉장히 좋았다고 느껴서 분석을 해봤는데 생각보다는 고승률이 아니네요.

물론 최근 승률이 올라가고 있는것은 맞고 또한 프로선수들간의 승률이다 보니까 고승률을 기록하기 힘들다는 점은 고려해야합니다. 속선수가 이 상승세를 살려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우선 50% 승률을 뚫어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휴나전이 휴먼이 괜찮다고 평가받고 있고 속선수 스스로가 언데전이 전보다 낫다고 하는만큼 속선수에게 기회가 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버전의 힘을 받아서 나엘전을 개선하고 최근 역밸런스라는 오크전만 어떻게 한다면 중국 휴먼들 상대로도 휴휴전을 버텨내는 속선수인만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쓰다보니 워3판에 점점 실력의 극단화가 일어나고 있는게 사실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속선수는 워3인포 기준 랭킹 15위이고 제가 생각하기에는 세계 10위권을 경쟁할만한 선수라고 생각하는데도 승률이 41%네요. 박준같은 S급 플레이어는 58%의 고승률을 보이는데 말이죠.(새삼 박준선수의 위엄이 느껴지네요) 아마 인피, 영삼이, 문 같은 선수들은 이보다도 높은 승률을 기록할 것 같은데 이런걸 보면 라이프가 은퇴하면서 했던 말이 생각납니다. 처음엔 라이프같은 탑플레이어가 은퇴한다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라이프도 조금만 벽을 넘으면 120급의 선수가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새삼 아쉽습니다. 속선수, 그리고 채미코와 소인 같은 한국 선수들이 벽을 깨서 인피, 영삼, 린 같은 선수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6 Comments
음 속 선수는 기세를 타는 선수같아요.
그래도 최근엔 정말 좋은 모습 많이 보여줬습니다. 팀 대회에서 해피를 이기기도 했구요.
아쉽게도 어제 8강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분석 감사드리고 다음 선수 분석도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우와 분석 글은 닥추!!

The face of sok도 궁금하네요^^;
10 흑심 09.28 07:28  
이런 글은 쌍수들고 추천!!
M 라딘 09.28 10:14  
ㅋㅋㅋㅋ잘봣습니다
영상보면 언데드 엄청 잘 잡으시던데 역시 120이 문제네요
오... 스포츠가 아닌 워3에서 통계를 활용한 분석을 보다니 너무 좋네요.
엄청난 정성과 시간을 들이셨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