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모의 밸런스패치 피드백올라왔네요
이친구 패치할느낌날때즘 지 생각 찍어서 올리던데, 곧 패치가 있을거같긴 하군요
-----------------------------아래부턴 번역--------------------------------------------------
서론) 현재 밸런스가 맞지않는 매치업은 4가지 종류가 있다. 오나전, 오언전, 오휴전, 언휴전(이중 3개는 내가 생각하기에 고치기 쉬움 ㅋ)
하지만 이런 밸런스 문제가 있는 종족전만 고치기보다는 잘 안쓰이는 여러가지를 버프해서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1. 오나전
오나전은 현재 가끔 문제가 있어보인다. 게임 초반의 키퍼의 힘이 많이 약화시켰지만 여전히 사납다. 만약 오크가 초반에 그런트를 잃지않거나 키퍼의 레벨링을 늦추거나 몰래 숨겨진 프로택터를 찾는 등등의 완벽한 운영을 했을때만 5:5인것으로 보임.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완벽히 운영하기 쉽지않다는 것이다. 초반에 키퍼(특히 3찍으면)가 헌트리스와함께 초반에 개사기인 울트라비전을 키고 달려온다면 초반에 뒷빵와서 큰 데미지를 주고 나머지 게임을 거저 먹을수가 있다. 즉 나엘의 초반 겜을 너프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지난패치때 잘못 패치한걸 롤백해야한다. 서펀트와드의 경험치를 상향해줬지만 이런건 잠시 변수를 만들수 있을뿐이고 오히려 오크가 더 불리하게 되었다.
해결책 : 울트라비전 2티어에서 업그레이드 가능, 서펀트와드 경험치 롤백
2. 오언전
오언전은 15년동안 오크가 조금씩 계속 유리해왔다. 과거에는 블마가 문제였다면 지금은 헤드헌터가 가장 큰 문제다. 지난 패치때 이 오크의 레인지유닛은 너무 오버버프 받은것이 분명하다. 왜냐? 오언전 오휴전 오오전을봐도 헤헌이 ㅈ사기인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너무 급격한 너프보다는 어느정도 형평성이 있을정도로만 건드려야 할것이다.
현재 가장 큰 문제는 헤드헌터는 말도안되게 값이 싼데 졷나좋다. 다른 어떠한 초반유닛과 비교해도 가성비 ㅈ나 사기다. 그렇기때매 오크가 초반에 주도권을 완전히 쥐고 교전과 사냥이 모두 유리하게 가져간다.
그러므로 헤헌의 골드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근데 이거만으론 충분하지 않고 데미지 공속 사거리 HP중에 하나를 건들여야 될거같다. 내생각엔 HP를 좀 까는게 제일 적절해보인다. 공속이나 사거리를 만져버리면 갑자기 유닛이 다르고 이상하게 느껴질수 있기 때문이다 ㅎ.
해결책 : 헤헌 골드 140에서 150으로 증가. 헤헌체력 375에서 360으로 감소
3. 오휴전
오언전이랑 똑같은 이유에서 언밸런스다 헤헌 진짜 졷나 너프절실하다
해결책 : 헤헌 골드 140에서 150으로 증가. 헤헌체력 375에서 360으로 감소
4. 언휴전
언휴전은 졷나 오랜세월동안 언밸런스였다. 이건 근데 밸런스보다 메타 그 자체가 더 문제다.
패멀은 상대도 같이 멀티를 따라갓을때만 졷나 재밋는 빌드다.
휴나전을 봐라 휴먼이 멀티를하면 나엘도 멀티를 따라가서 후반에 개쩌는 싸움이 나오지 않냐?
근데 지금은 언데드가 크로가 너프되서 멀티를 하지 않는다. 크립트로드는 이제 선영웅으로 너무 구리기때매 다 선데나만 쓴다.
그말은 언데드는 멀티를 따라가는게아니라 죄다 선데나 핀드빌드해서 올인만 처박는것이다.
이건 겜하는사람이나 보는사람이나 모두 졷나 노잼이다. 그래서 난 해결책을 2가지 제시해보겠다
내생각은 휴먼을 힘싸움을 좀 버프해주고 언데드는 멀티먹기 쉽게 해줘서 2베이스대 2베이스 경기양상을 만들어가는게 좋을거같다
근데 이런양상을 만들려면 꽤 많은 밸런스 조절이 필요해보임
해결책 :
애니멀 워 트레이닝 2티어로 내림.
팔라딘 이속 320으로 증가.
아케인타워 건설시간 50초에서 40초로 감소
생츄 스태프 가격 250에서 200으로 감소
파옵 데미지 증가 +7에서 +10으로 증가
시즈엔진 체력 700에서 640으로 너프
임페일 마나 100에서 90으로 감소
크로 껍데기 스킬에 스킬당 1.5/3/4.5 체력 재생효과 추가
드레드 캐리언스웜 2스킬 데미지를 125에서 140으로 증가. 맥뎀도 700에서 840으로 증가
드레드로드 기본 민첩을 16에서 20으로 증가
네크로폴리스 건설시간 90초에서 80초로 감소
네크로폴리스 금 가격 225에서 200골드로 감소
밴쉬 안티매직쉘 지속시간 90초에서 60초로 감소
밴쉬 포제션 채널링 지속시간 4.5초에서 6초로 증가
<다음으로 너무 개사기인 유닛이나 스킬들의 패치가 필요하다 >
아래는 그 목록이다
1. 알타 영웅은 425금에서 400금으로 비용 감소. 느리게 나오니까 그만큼 이점을 줘야한다.
2. 코도비스트 인구수 3이하 유닛만 먹게. 코도비스트는 이미 디자인부터 잘못됐다. 이렇게 유닛을 만들면 상대입장에선 전략이 제한이 될수밖에 없다. 타우렌같은 유닛이 더 잘나올것이다. 이러면 오크가 나이트 어보미 곰 잡을게 없으니까 스피릿워커 데미지를 2 증가시켜줘야한다.
3. 컨트롤매직 3티어로 올리고 스펠브레이커 체력 30 감소해야한다.
특히 휴휴전에서 스펠싸움 15년동안 지겹도록 봤다. 이제 3티어 테크타면서 버티는사람이 소환물을 안뻇기게 만들기 위해선 컨트롤매직도 3티어가야함 ㅎ. 글고 오휴전에서 파시어가 컨트롤매직때매 너무쩌리되는 문제도 해결해줄것으로 보임ㅎ
4. 마나번 사거리 300에서 250으로 너프. 대신 이몰레이션 버프해주셈 ㅋ
데몬도 코도랑 마찬가지로 상대 전략을 너무 제한한다. 게임 디자인부터 잘못됐다는거다 ㅋ 최소 사거리는 까서 마나번 한번날릴라면 체력 졷나깎이는 데미지 입으면서 드가게 만드는게 옳음 ㅎ
5. 인듀오라 이속증가 10/20/30에서 10/17.5/25로 너프
이속은 이겜에서 졷나 중요한거다. 블자놈들도 이속이 이렇게 게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준 몰랏겟지 ㅋ. 지난패치때 언홀리 건들기 시작햇는데 이거 졷나 잘한일이다. 타우렌칩튼도 똑같은 논리로 이속을 좀 까야한다. 오휴전에서 오크가 인듀런스달고 빙빙돌리면 휴먼은 따라갈수가 없음. 컨트롤 매직 3티어로하면 이거 너프에 대해 보상이 되니 밸런스는 갠찮다
6. 곰드루 체력 960에서 920으로 너프.
곰드루는 지난패치때 너무 많은 버프를 먹었다. 지난번에 마나를 무려 25%나 증가를 시켜줫기때문에 나엘에게 엄청난 유틸성을 주었다.
몇달동안 지켜본결과 이 버프는 너무 과한 버프였다. 나나전에서도 이새기들 곰만쓰고 언데드전 휴먼전도 곰만 졷나쓴다.
나엘은 원래 유닛을 창의적으로 쓰라고 만든종족인데 계속 곰만 쳐뽑는것은 재미가없다.
이 과도하게 버프된 곰들이 메타를 재미없게 만들수 있으며 언데드나 휴먼전에 너무 센거처럼 보인다.(??)
글고 코도를 너프하면 곰 너프도 필수기 때매 체력을 너프하자
7. 디지즈 클라우드 지속시간 90초에서 75초로 감소
디지즈 클라우드는 후반에 언데드에게 매우 강력한 무기고 특히 나엘전에 개좋다 ㅎㅎ. 스킬도 언데드라는 컨셉에 잘맞게 졷나잘 만들었지만 아주 조금은 너프가 필요한거처럼 보이기도한다 ㅎ
8.옵시 골드 200에서 225로 증가
옵시는 이겜에서 제일 좋은유닛이다. 물론 조~~금의 너프는 당연히 필요하겠지? 요새 언데드들이 대회에서도 너무 잘하기때매 살~짝은 손보는게 맞다고 보인다
<아이템 밸런스>
1. 일루전완드 3개->2개
2. 센트리와드 시야 1600에서 1000으로 감소, 죽였을시 경험치도 30주게 만들자
3. 노빌리티 서클릿은 주된 스텟은+2 나머지스텟은 +1로 바꾸고 대신 가격은 125로 버프. 혹은 +2/+1/+1에서 +2를 플레이어가 맘대로 바꿀수있게바꾸자
4. 어클+5 -> +4로 너프하자
5. 건틀렛, 어질슬리퍼, 지능망토 스텟증가랑 +3에서 +2로 너프. 상점에 팔앗을때 받는 돈도 너프
6. 앵크로 부활하면 체력 500에서 600윽로 증가
7. 크리스탈볼이 이제 1/1/1 스텟을 주게 만들자
8 대형마나포션, 마나스톤 250에서 200으로 너프
9 플레임클록 데미지 10에서 11로 증가
10 9어클 7어클로 너프
그 다음에 혼자소설쓰고있는건 거의 망상급이라 생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