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다른게임에선 어뷰징에 대해 어떻게 했을까?

G ㅇㅇ 1 191 4


1. GSL 래더점수 어뷰징사건(아마 워크판에서 일어난 사건과 가장 유사함)


 스타크래프트2 출시 이후 태동한 GSL 코드 B 에 참여하기 위해 흔히 가위바위보 형식으로 래더 점수를 올린 사건. 이는 코드 B가 오프라인 대전 형식이 아닌 래더 점수 코드 S 코드 A 를 제외한 상위 172명을 선발하기 때문에 발생했다.(이 역시 래더 점수로 선발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것)


 갑자기 래더 1위에 오른 choyafOu에 대해 어뷰징 의혹이 몰렸고 이형섭 선수가 GSL 코드 S의 리거라는점, 그리고 다른 선수들 또한 이런 식의 져주기로 점수를 올리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스타크래프트 승부조작 사건을 기억하는 팬들을 경악시켰다.

이형섭 선수는 오래 가지 않아 playxp에 사과문을 올렸으나 큰 영향은 없었고, 급기야 fou팀의 감독이 직접 글을 쓰며 다시는 playxp에 선수들이 글을 쓰지 않도록 하겠다는 사과문을 올리게 된다.


 이후 GSL 홈페이지에 몇 차례 글이 올라왔고, 운영자는 "네, 일단 오늘 현장에서 보고 사태를 파악하겠습니다." 라는 말을 남겼다. GSL 리그 방식의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당혹해 하는 듯.

우선 출중한 가위바위보 실력으로 래더1위를 잡은 이형섭 선수는 2월 GSTL Feb.출진이 금지되었다.

Play XP는 이 사건으로 논란이 거세져 게시판에 글쓰기를 못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가위바위보 사건 정리 기사

이후 이 사건은 오랜 시간이 지나 MANGOSIX GSL 16강 조지명식에서 고병재의 드림핵대회 출전으로 인한 출국으로 인해 이형섭 감독이 대타로 나왔을때 마지막 지명에서 가위바위보 이야기가 나오면서 이형섭 감독이 "나 이걸로 욕먹은 적 있다"고 밝히면서 잠시 떠올랐다.


2. 블소


엔씨 측은 어뷰징 행위가 확인된 계정이 있을 경우 ▲블레이드앤소울 토너먼트 2017 KOREA FINAL 시즌 참가 자격 제한 ▲향후 진행될 블레이드앤소울 공식 이스포츠 대회 참가 자격 1회 제한 ▲운영 정책에 따른 계정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동일한 행위가 반복될 경우 계정 이용제한 기간이 연장될 수 있으며, 공식대회 참가 자격이 영구히 박탈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공정한 대회 운영과 건전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해 어뷰징 행위에 대한 엄격하고 지속적인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게임톡(https://www.gametoc.co.kr)




뭐 보다싶이 대부분의 래더점수 어뷰징사례는 한번걸렸을경우엔 대회 1회 참가제한이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워크판도 마찬가지로 골드리그 1번 대회 참가제제했으니 크게 문제되는 판단은 아니었다고본다. 사과문도 작성했었고


결론 : 어뷰징이란 행위를 했다는거 자체가 비난받을수 있다(ㅇ), 다른 종목과 비교했을때 대회측에서 이미 적절한 조취가 취해진거도 맞다(O)




1 Comments
개인적인 생각은 디씨 같은곳에서 아직도 조작에 관한 부당함이 계속 나오는건 해당 선수가 사과를 공식적으로 하긴 했지만..
어뷰징을 밝혔던 당사자에게 고소까지 하려고 했다는점과 당사자간의 사과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것 으로 보여집니다.

크고 작던 잘못을 했을때 보여주는 스탠스가 깊이 반성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것과 아닌것은 다른문제라고 보여집니다.
사실 저는 해당 사건당시상황을 잘 모르기때문에 이렇게 말하는것일수 있어요.

저 역시도 어뷰징 논란글을 보면서 단순 어그로라는 생각했었지만 알아볼수록 내가 응원하고 존경하던 선수가 이런 행위를 했다는것에
해당 선수에게 실망감을 갖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네요.

박서, 문, 페이커 이런선수들에게서 이런이슈가 나왔다면 어땠을까요? 해당 선수들은 팬들과 유저들에게 e스포츠 종주국과 게이머로써 자부심과 이런것을 많이 키워줬기 때문에 레전드 아닐까요?

적절한 조치 뭐 선례들을 봐서 그렇게 볼수 있지만.. 유저들입장에서는 그렇지 못한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