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그루비의 밸런스에 대한 생각.txt

G ㅇㅇ 14 575 3

95d894b76880cac2329234b797ff9316_1654675814_775.png 


현재 밸런스가 맞냐 맞지않냐 논쟁이 많은데


최상위권을 정확히 분석하는게 쉽지않다. 내가 현재 생각하는 최상위권은 해피와 린이다.


만약 누군가가 해피에게 진다면 그건 언데드가 센것인가? 해피가 잘하는것인가?


우선 예외를 둘 만한 선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내가 느끼기엔 해피는 극도의 집중력으로 최선의 경기력을 항상 발휘할 수 있는 선수다.


그는 매우 특별한 선수이고 다른 그 누구도 동일선에 놓고 밸런스에 대해 논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내가 선수생활을 하는동안은 늘 오크가 언데드보다 유리했었다. 지금도 그럴수있고 더이상 아닐수도 있다.


그런데 내가 만약 해피에게 졌다고 "언데드 사기"라고 외친다면 그건 매우 감정적인 발언일것이다.


왜냐하면 해피의 전적을 보면 동족전을 포함해서 모두 다 이기기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통계적으로 밸런스를 논하기엔 너무 적은 표본을 가지고있다.


오크는 린밖에 없으며, (가끔 포커스나 플라이를 언급할수도 있겠지만.)


언데드는 해피와 120밖에 없으며 나엘은 문, 로라이어트, 포기밖에 없다


휴먼은 채미코와 속이 있긴한데, 다른 선수들과 비교했을때 상대적으로 급이 낮고 최상위권으로 보면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선수들이다.


최상위권 휴먼인 스카이 인피 영삼이는 더이상 게임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휴먼의 플레이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않았을수 있고, 인생에 다른 우선순위가 생겼을 수도 있으며,  휴먼이 약하기 때문에 게임을 그만뒀을수도 있다.


즉 현재 플레이어의 표본이 적을뿐 아니라, 최상위권 선수는 매우매우매우매우 적은 상황이기때문에


토너먼트의 승률로 밸런스를 논하기는 힘들다.





14 Comments
다들 반복하는 말이죠. 휴먼은 벨런스를 논할 수 없는게, 급이 맞는 선수가 없어요.

지금 휴먼이 두둘겨 맞는게 사실상 착시일수도 있음.

추가로 영삼이랑 인피가 접기직전에 타종족대비해서 휴먼이 대대적인 버프가 있었는데, 이 버프들을 빛내줄 최상층이 없어졌죠.
최상층 기준으로 패치하는거 저도 동의 하는데, 문제는 최상층 휴먼이 없는 상황에서 휴먼 또 버프해주면 아마추어들은 빡터집니다.

비슷한 사례로 프로기준으로 오크가 경쟁력 있게 패치를 받았습니다.  (파셔,헤헌, 밥집 동시 상향으로 초반부터 주도권도 안놓치고, 사냥,견제 선택도 가능함)

덕분에 지금 아마추어 수준에서는 솔로나 팀플에서 오크천국임(오나전만 약점이죠)
맞음 특히 속은 개인화면보면 게임 너무못하더라. 컨트롤하는거라던가 엠신컨 디나이컨도 너무 안되고 유닛흘리거나 실수도 너무많음
-속 채미코가 대회에서 죽쑨다고 휴먼이 최약체인것도 아니다.
-해피가 다 이긴다고 언데드 사기가 아니다
-소인이 문 로라이어트 포기에게 진다고해서 오나전이 언밸인것도 아니다.(만약 린이 문에게 계속 진다 그러면 오나전이 언밸이 맞다)
-오히려 포커스가 해피상대로 몇겜씩 따내는거보면 오언전은 오크가 좀더 괜찮을것일수도 있다.
"내가 현재 생각하는 최상위권은 해피와 린이다."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니었군요.
저 둘만큼 안정적인 성적을 보여주는 선수층이 더 두터우면 좋을 텐데ㅠ
누가 빨리 스카이, 인피, 존박 데려오세요
이너파여, 블러드러스트... >> 디스펠 O

안티매직 쉘, 포제션 ..  >> 디스펠 X


이걸 좀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디스펠이 안되는 기술이 되는 순간
경기의 승패를 그냥 결정해버림.

(덤으로 옵시랑 디스의 서플라이도
좀 너프 즘...ㅎㅎ )
안티매직포션은 디스펠 되나요?
네 안티매직포션은 디스펠 됩니다.
안티매직쉘은 디스펠이 되지 않는데 둘의 차이가 뭐냐면
안티매직포션은 사용한 영웅을 마법 면역으로 만드는 것이고
안티매직쉘은 걸린 유닛의 주문뎀지+매직타입 뎀지 받아주는거로
이렇게 서로 다릅니다.
그렇군요, 안티매직포션이랑 안티매직쉘이랑 썼을 때 모양은 똑같죠?
옵시랑 디스 이미 너프 먹었는데 욕심이 과하신듯
그루비말은 기준점을 어디로 놓느냐에 따라 밸런스가 달라진다는 말인데...

그럼 결국 밸런스의 기준을 어디로 잡느냐가 관건이지 않을까요? 간단명료하네요
개인적으로 대회용 신규 맵을 좀 만들어서 그걸로 밸런스 조절했으면 합니다. 밸런스 패치는 돌이키기가 쉽지 않지만 맵 수정은 상대적으로 더 용이하다고 생각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맵으로 대회가 진행되면 재미도 더 있을것 같고요.. 근데 뭐 이것도 워3 판이 작아서 실현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