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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좀 하면서 느끼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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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울 2기 - 타이트한 유닛 생산과 지구랏 추가만 가능. 나무 150근처로 먹는 2, 3티어 건물에 생산기지 건설투자 힘들고 체재 전환이 어려움

구울 3기 - 상대적으로 2구울보다 여유있으나 나무 리스크가 생기므로 적당히 구울을 임시적으로 나무채취 외 목적으로 활용가능하나 곧바로 나무 채취필요.

구울 4기 - 나무가 안정감이 있으며 어느정도 쌓이는 게 느껴짐. 체재 전환이 되긴하나 3티어까진 미흡. 3구울보다 증진된 활용성

구울 5기 이상 또는 굴데 - 나무가 풍족하며 체재 전환을 쉽게 생각할 수 있음. 


핀드 체재는 3티어 유닛과 커럽션 오브와 조합이 되면 언데드 영웅렙에 비례해 잘 안 죽기 시작.

핀드 상성 조합이 나타날 경우 슬래터, 템플, 본야드 유닛과 믹싱할 경우 대응이 쉬워짐.


굴에서 핀드 전환했는데 헥스나 늑돌이같은 거에 짤리고 핀드체재 망하고 

이렇게 되서 상대방 멀티피면서 자원압도하려하거나 안정화 되니까 역 찌르기 들어올 경우가 꽤 많음.

이럴 때는 그대로 핀드 뽑으면 그대로 망할거 구울 쪽수 채워두면 방어도 되고 엠신노릴 수 있고 상대방 멀티 제대로 펴지기 전에 세컨영웅과 타이밍러쉬 가능도 하고(핀드 고집할 경우 이런 타이밍조차 없음) 나도 체재 전환이나 금광 사냥터 가져가면서 같이 멀티 펼 수 있는데 핀드로 가면 또 짤리거나 핀드 안 쌓이면 사냥이 굉장히 느려져서 그대로 망함. 그래서 굴데드 좀 해야됨.


결론은 핀드를 갔거나 무리해서 핀드갔는데 어떻게든 망할 경우 차라리 구울찍고 나무 채우고 구울 쪽수로 사냥, 깽판, 나도 멀티하면 상대 2티어, 3티어로 고속 테크진행 안하는 이상 보합됨. 상대 그리폰 에비어리, 비스티어리, 윈드 이딴거 있는 경우는 지상 천적형 유닛(그리폰, 윈라, 히포라이더) 만날 수 있음. 


휴먼 그리폰은 에비어리 짓는거 보이거나 3티어 간다거나 하면 유추할 수 있지만 훼이크일 수도 있으니 휴먼이 멀티펴서 자원 많은 경우 워크샵 짓고 나이트 플머나 부릉이 나올 가능성 대비해 웹핀드를 보유하고 있어야 갑작스런 갑툭튀 대응가능. 정석적인 핀디스 + 프웜, 3영웅 커옵 점사 컨트롤이 어렵다면 중하수 상대론 템플이랑 본야드 둘 다 펴고 대응.


나이트 플머 -> 나이트에 상응하는 쪽수 고기방패로 핀드지키고 플머는 웹으로 내려서 꾸준히 제거 (물론 핀디스+프웜, 3영웅, 커옵점사 스킬쇼 판단은 알아서 휴먼 3영웅때문에 핀드 지키기가 어렵긴 하나 대공에 그리폰이 없는 이상 이쪽도 쪽수 많음. 그리폰 뽑을 경우는 다르게 대응)


나이트 글뽕 -> 휴먼이 제 1멀티 이후에 2멀티나 3멀티 먹었을 때 나올만 한 비싼 조합인데 사실 언데전에는 약점많아 안쓰긴 함. 만약 나온다면 약점은 인구수가 너무 많아서 하이업킵에 다다랐을 것이고 상대가 제공권을 획득할 경우 공중이 무너지면서 나이트도 같이 무너짐. 헌데 언데드는 제공권 장악하기는 좀 무리가 있음. 휴먼전에 가고일을 써야 된다는 건 그뒤 체재 전환됐을 경우 살아있는 가고일이 잉여가 되며 자살행위이기 때문. 때문에 역시 핀드웹으로 잘라먹기 어시스트되야 됨. 이럴 경우 휴먼은 다시 나이트+플머 조합할 가능성 높음. 나이트 글뽕 조합엔 어줍잖은 가고일 프웜 이딴거 써서 이기려 하면 플랙 캐논 개발된 플머에 공중에 개박살이 나고 프웜은 호크에 잡혀서 뭐 힘도 못쓸 경우 굉장히 커짐.


따라서 생각해볼 게 밴시 포제션과 안티매직쉘로 보호를 한 핀드밴쉬임. 굴핀드웹이 나이트핀드웹이 되는 그림. 매스 그리폰의 해머업된 상태가 강력하긴 한데 잘라먹히면 급격하게 무너짐. 글뽕 자체로는 언데드는 위협이 안되고 휴먼 3영웅 그리폰이어야 셈. 배니쉬 스톰볼트 홀리라이트 글뽕 점사 이런거 아닌 이상 ㅇㅇ.. 그리고 템플유닛에 네크로맨서가 크리플이 있어 이론적으로는 상당히 좋은데 현실적으론 쓰기가 힘듦.. 휴먼의 대 언데드전 현실적 힘싸움 최종조합이 나이트 플머인 이유는 언데드의 지상 병력 조합이 핀드라서 그런 것이고 디스가 매뮨이긴 하지만 매직데미지가 멸망의 오브 없으면 좀 아쉽기 때문임. 나이트 플머의 단점은 지상, 공중이 따로논다는 점이고 플머가 지상에 공격이 가능해도 공성데미지라 데미지가 깎이는 것도 있고 건물테러랑 진실의 시야 인구수 1이란 점과 대공중 적수가 별로 없어서 쓰는거.. 근데 그게 언데드에 좋네 정도.


따라서 나이트 플머는 언데드 매지컬 조합에 ㅈㄴ 약해야 되는게 맞다. 플머 제거는 팬더 불과 드레의 캐리언 스웜(이제 기계에도 적용)이 직방이지만 현실적으로 2영웅을 써드로 뽑으면 플머제거하기 어렵다. 따라서 핀드웹과 커옵을 나눠들고 영웅들이 제거해야 함.


이런 조합나오면 일단 템플유닛 생각하는게 좋고 네크로맨서 언홀리 프렌지로 화력커버하고 크리플로 도망치는 적들 노쇠화 그리고 시체업된 고기차 1대정도 뽑으면 레이즈 데드로 데스팩트랑 다크리츄얼 + 옵시디언 스태츄 피/마나 회복으로 영웅의 무한 동력 컨트롤됨. 많이도 필요없음 네크1기, 시체업 고기차1기+옵시 1기면 무한동력 가능함.


밴시는 커스를 그리폰에 걸고 대마법 보호막은 그리폰과 휴먼 3영웅의 데미지를 카운터하고 포제션은 나이트를 먹는데 적합. 휴먼은 포제션을 끊을 방법이 휴먼 3영웅을 쓰면 다레를 못 쓰기 때문에 밴시를 죽이거나 마킹의 스톰볼트 뿐임.


템플유닛나왔는데 상대가 대마법 포지션의 매뮨이기도 한 스펠 브레이커 뽑는다? 개땡큐임. 무지성 맛김 스톰볼트 스펠뷁 엠신으로 데나만 안 죽으면 됨. 바로 어보미를 추가하면서 네크고기차로 투트랙 운용. 대공은 언데드 3영웅과 핀드웹이 책임짐. 이때쯤 네크 해골업도 해서 원거리 해골도 뽑혀서 대응가능. 써드 다레뽑고 디스펠러 프리스트 닥치게 만들면 개꿀. 예전에 휴먼이 멀티도 어렵고 본진 플레이가 강제되던 터틀락에서 본진 플레이로는 라지컬 뿐이니까 선아메 안하고 무리해서 마킹하고 멀티피고 하거나 비어있는 2티어를 스뷁 운용하면서 어떻게 넘겼던거 같은데 그거말고는 언데드로 휴먼의 스펠뷁 볼 일이 별로 없음.




정리 겸 여담 그리고 작은 팁..


골자는 어쨌든 망했을 경우 핀드->굴로 나무채우고 멀티 펴보고 쉐이드 운용하면서 도망자 언데드함. 다 막히면 언데드 영렙 키우고 한방 모아서 진출. 


오크 뱃라에 대응하기 위해 크리쳐 껍질 최소 방2업은 해야 함. (디스트로이어 3방됨)

뱃라 자폭뎀이 600이니까 프웜은 3방이겠지만 제거되면 타격이 크므로 핀드웹으로 뱃라를 내려야 되고 리치의 프아머+밴시의 안티매직쉘 걸어주면 프웜이 더 안뒤짐. 여기다 크리쳐 방업을 하면 더 안죽음. 최소 방1업은 매너임.


그리고 요새 크리쳐 쪽 업글보단 언데드는 템플 운용의 핵심이 네크 체재의 시체업 고기차네크(허용될 경우 독가스 업도 해주면 좋음)이고 부정한 공격이나 방어를 눌러주는게 좋음. 고기차는 부정한 공격만 영향 받으니 이쪽에 신경써주고 상대가 고기차의 공성에 무력할 경우 더더욱 그렇고 상대 건물밀어버릴 경우도 유효.


밴시는 서포팅에 적합한데 포제션은 상대의 강력한 고기방패 지상 유닛을 뺏어 오는 목적외엔 사실 물뎀이 미친 블마같은 놈 커스 걸어놓거나 우리 데둥이들 덜 맞으라고 커스걸어주는 편.


그렇지만 꽃은 대마법 보호막임. 상대의 영웅 스킬뎀 뿐 아니라 매직뎀도 막아주니 정말 좋음. (그리폰과 뱃라자폭에 유용함)

이 스킬이 디스트로이어에는 못 쓴다는 점이 좀 아쉽지만 고기차네크의 핵심데미지이자 후방지원 시체를 싣는 고기차를 지키고 상대가 눈엣가시라 제거하려드는 옵시에도 대마법 보호막을 걸어서 그리폰 같은 천적에게서 지켜줄 수 있음.


그런데 평소엔 크리쳐 방3업이나 밴시 대마법 활용하기 어려우니까 알아서 적당히.. 핀디스해보다 안되면 활용


언데드는 디스펠 방법이 디스트로이어 뿐이고 디스펠 범위도 좁으니까 디스트로이어 디스펠을 항상 염두해두고 미리 준비해두는게 좋음.

내가 역전당할 일이 칼헥스로 리치 코일 못줘서 뒤지거나 칼헥스로 데스팩트 못써서 뒤질 경우라면 그 상황까지 가지말거나 헥스 기다리고 디스트로이어 칼디스펠 딱 대기해주는 게 좋음. 옵시디언 스태츄 상태에서 디스트로이어 폼 변환하고 디스펠하겠다 이러면 그냥 데나 잡히면서 코일과 오라 못 받는 느린 비싼 언데드 병력들 다 녹고 포탈도 못타서 골로 가는거임. 데나가 근접이라 신경 안쓰면 닥돌하다 항상 반피되거나 스턴먹으면서 뒤지니까 데나 꼭 뒤로 빼고 돌리는 컨 신경써야 함. 다행히 오라로 이속이 빨라서 좋음. 4렙 때 데스팩트 가면 상당히 안정적인 생존율을 보이고 그럴 일은 잘 없지만 3렙 때 2렙 코일의 효용성(영웅킬, 피회복)보다 데나만 생존하면 이기는 겜이나 조합이면 1렙 코일, 2렙 오라, 3렙 팩트, 4렙 코일, 5렙 코일 뭐 이런식으로 가도 되겠다 뭐 가끔 생각하긴 함.(중요한 건 생각만 함, 이런 느낌이 드는건 네크고기차할 때인데 상대방이 대응할 유닛이 없으니까 무지성 데나까기로 포탈태우거나 안될거 아니까 데나라도 잡아서 꼬이게 만드려는 사람 굉장히 많음. 그런데 팩트가 땋.. 걍 상대방 멘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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