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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오더]언데드 멀티빌드(네크로폴리스 건설)

G 빌드오더개발자 3 202 0

잘 풀리면 재밌고 안 풀리면 재미없어요...


[빌드오더 설명]


1. 네크로폴리스, 크립트

2. 애콜 5기

3. 알타

4. 상점 

4-1. 영웅 및 구울 4~5기 생산 : 4구울 쯤 나왔을 때 영웅이 나옴.

5. (선택건설 분기점) 지거렛 : 확장시 인구수 30까지 뚫고 애콜과 구울 찍어야 함. 

5-1 (선택건설 분기점) 홀업 : 지거렛을 짓지 않고 나무를 아껴 4~5기 구울이 채취한 나무로 홀업을 빠르게 감. 멀티 시도 좌절시 선택. 세컨 데나가 빨리 나오긴 하나 멀티 빌드에서 멀티를 못하면 불리하다고 생각됨. 빠른 적 3렙으로 게임 내내 휘둘리거나 상대가 맞멀티 펼수도 있고 둘 다일 때는 상대의 견제로 이렇다 할 견제를 커녕 방어하느라 급급해져서 지는 그림 나올 수 있음.


[Q&A]


Q. 확장지역 새크리피셜 스컬을 깐 뒤에 지거렛을 올리면 안되냐 할 수도 있는 것에 대한 답변


A. 첫번째 이유는 멀티 지거렛 취소당할 시 인구수 20으로는 확장을 안정화하기 어렵기 때문이고, 두번째 이유는 적의 난입 견제에 취약하기 때문임.


휴먼 : 아메풋맨, 워엘 등으로 견제

오크 : 파시어, 그런트, 늑돌 등으로 견제 ※ 스피드 스크롤로 이속 감소효과 무시 도주마저도 가능. 드로를 쓰면 슬립으로 킬각 노려볼 순 있으나 놓치면 어려워짐

언데드 : 데나, 구울, 완드해골 등으로 견제 ※ 야드를 짓지 않으니 완드를 쓸 시체는 바로 주진 않겠지만 애콜 피해를 반드시 받고 죽을테니 완드 해골 상대가 일으킬 경우 말릴 위험이 매우 큼.

나엘 : 키퍼, 아처, 나무정령 등으로 견제 ※ 아처 빌드면 확장 플레이시 구울이 찍히기에 상성이 나쁘지 않아 헌트 빌드에 비해 대응 되는 편이나 작정하고 땡아처로 끝내기 쇼부올인일 경우 밀릴 염려 있음. 상대가 헌트 빌드라면 잦은 애콜 금광 테러와 본진털이 포탈 바꾸기 등의 운영이 들어올 여지 있음. 원영웅 매스 헌트에 초반 원영웅 굴데드로 막으면 병력이 싹 녹아서 망함. 캐리언 스웜이 기계에도 통하니 글쓰 뽑아서 공격 시즈모드 못하게 밀어내주고 스피릿 타워 올려서 수리해가며 주위에서 헌트같은 거랑 상대해야 그나마 안정화 가능. 캐리언 스웜과 스피릿 타워 없으면 확장 좌절 매우 큼.


4종족전 모두 본진 견제에 의한 사유가 큼. 휴먼처럼 심시티로 아예 난입을 막고 밀리샤 변신이 가능하며 초반부터 값싸게 짓고 좋은 효과의 방어 타워인 아케인 타워가 있는 것과 다르므로 언데드는 영웅, 굴, 완드, 어느정도의 심시티로 막기에 좀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네루비언 등의 칠링 효과가 없다면 애콜 테러가 심심찮게 당함. ※ 애콜 돌리기, 큰 건물 2개로 진입로를 2갈래로 좁히기, 지거렛을 건설해서 영웅 진입로를 막겠다면 네크로폴리스 위쪽에 지거렛 건설하기 등의 심시티 활용. 적의 이런 견제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적 영웅을 슬립이나 노바 등으로 굴 M신공을 하여 돌려보내야 함.


본진 지거렛이 없다면 멀티 지거렛 건설 도중 취소당할 경우 계속 인구수가 막혀서 구울을 찍어내며 쪽수 충족이 막히며, 추후 애콜 생산할 인구 여력도 없어서 금광 안착은 요원해짐. 적 견제 위험없이 멀티에 지거렛 건설이 됐다면 위 문제들이 다 사라짐.


Q2. 이 빌드 사용시 선영웅의 선택


A. 영웅이 빠르게 나오는 빌드가 아니고 견제하는 것도 아니므로(예: 선알타 데나 등) 데나 제외 네이티브 영웅들을 권장함. 나머지 3영웅 모두 사용은 가능함. 프로씬에서는 리치정도만 나옴. 드로는 근접 병력 구성이 되면서 정작 본인은 힘영웅이면서 매지션같은 이질적인 느낌이 있는 영웅이라 모호성을 주고 크로는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 가능성은 있지만 임페일 데미지 칼 좀 쳐맞고 살짝 관에 들어간 것 같음. 못 쓸 정도는 아닌데 통할 상대만 통함.


<통상적인 빌드>


선알타 선데나 : 나도 못 크고 너도 적당히 못 크자 견제 중시형 빌드. 


선크립트 굴 : 나무 되는대로 홀업 전 2크립트 땡굴가는 경우도 있음. 홀업 후 2크립트는 가고일 빌드. 주로 나엘전에 나오는 듯.


크립트야드 핀드 : 후핀드 빌드인데 빌드오더의 안정성은 좋으나 영웅이 너무 늦음. 그런데 상대가 휴먼, 오크, 나엘이란 점 자체가 문제임. 얘네들은 자기들 할 거 하게 내버려두면 안되고 오히려 우리 쪽 사냥터를 쓸어간다거나 이득취할 수 있는 건 다해버림. 그리고 애써 생산한 핀드가 짤리기 시작하면 그저 눈물이.. 데나 3렙을 편하게 찍을 수 있으면 좋으나 상대가 제정신이면 외계인 사냥아닌 이상 쉽게 안줌. 


알타크립트 4애콜 지거렛 : 3애콜이나 5애콜 지거렛하는 분도 있음


<잘 안쓰는 확장 빌드>


네크로폴리스크립트 멀티 빌드 ※ 멀티에 좀더 힘을 싣는 빌드이나 쓰는 사람 많이 없는 듯. 본문의 빌드오더가 만든건데 바로 이 빌드입니다.


<후핀드의 단점으로 인해 개선된 선알타 핀드 빌드>


테드식 핀드 : 선알타 데나 빌드로 견제를 하여 상대방 성장을 억제한 뒤 구울 수를 3~4기? 정도로 필요수만큼만 제한하여 정상적인 홀업을 누르고 야드를 지어서 핀드를 뽑기 시작하는 견제를 기초로 고테크도 함께 챙기는 플레이. 보통 이런 플레이는 굴디스인데 굴이 핀드로 바껴서 핀디스가 정석이 됨. 핀디스 자체가 블랙시타델 커럽션 오브 리치와 호응이 매우 좋음. (언데드 강한 타이밍 : 데나 3렙 빨리 찍혔을 때, 고테크로 빠르게 3티어 후 리치가 커옵끼고 터번에서 3영웅까지 뽑았을 때 데나나가리치 등의 화력조합과 데나리치다레 등의 조합이 있는 듯)


우파제식 핀드 : 테드식에서 구울을 1~2기 더 찍어서 나무 채취를 개선해 2~3티어에 나무를 부족함없이 활용하는 테드식 개량빌드. 특이점은 이 나무로 세크리피셜 핏을 통한 쉐이드 생산으로 상대방 동선을 체크한다는 점이 있던 듯.


Q3. 드레드 로드, 크립트 로드, 리치


A. 프로씬에서 사용 가능한 레벨 : 리치

그외에 재미 래더겜 : 드로, 크로


리치가 확실히 먼저 선영웅으로 뽑고 성장할 경우 데나가 나오면서 서로 스킬 화력쇼도 좋아지고 커옵끼면 리치가 깡패가 되는 느낌이 많습니다. 리치 5렙이 무척 빠른 것도 상대에겐 부담이 되어서 선리치 안죽고 잘 키워내면 좋다고 생각해요.


드로, 크로는 성장 포퍼먼스를 봐야 되는데 영웅의 타입, 공격타입, 스킬조합을 볼 때 어떤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드로는 힘영웅을 가장한 근접오라를 가진 매지션인 좀 모호한 면이 많은데 캐리언 스웜이 워낙 좋아져서 잘 키워서 인페르노 띄우면 이만한 재미가 없어요.


크로는 비틀로 인해 사냥이 원체 편하나 임페일이 칼질 당한 경력이 있어서 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비틀 좀 좋은게 상당히 중형 아머 유닛을 잘 잡고 앞에서 맷집 역할을 잘해줘요. 


전 드로가 재밌어서 스킬 추천하면 


1슬립, 2오라, 345캐리언 스웜, 6인페르노 트리

1슬립, 23캐리언 스웜, 4슬립또는 오라, 5캐리언 스웜, 6인페르노


둘 중 상황따라 선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Q4. 네크로폴리스를 먼저 지으면 어떤 것이 좋나요? 그냥 다른 빌드써도 되지 않음?


A. 네 맞습니다. 다만 네크로폴리스를 먼저 짓는 장점으론 홀업 중 금광 애콜 테러 방지, 홀업을 하며 확장 애콜 생산 용이, 지거렛에 들어가는 나무를 보존하여 홀업에 보탬이 됨. 원하는 위치에 전진해서 네크로폴리스를 홀업하여 네루비언 타워처럼 활용가능. 크고 아름다운 네크로폴리스를 초반부터 하나 더 건설한다는 자부심.



아무튼 네크로폴리스 확장빌드로 드로를 뽑고 잘 풀렸다면 굴 쪽수로 미는 굴빌드 체계상 그레이브야드에서 밀리 계열 공방업을 누르면서 이제 슬립은 버리고 캐리언 스웜과 뱀피릭 오라를 찍는 선 드레와 업글 잘된 굴(밀리 계열 공방업, 프렌지)을 데나와 코일, 언홀리 오라로 보강하며 싸워주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스카이 체제로 갈 경우가 많은데 오크 상대일 경우 거의 반 이상은 가니까 낭패없도록 웹 개발 미리하시고 핀드 추가해서 대응 준비해주시구요.


가고일도 스카이 대응으로 좋긴한데 뽑아놓고 보면 상대방이 한기 한기 자르기가 쉽고 쌓이기 전엔 스카이 유닛 잡으라니 지가 터지는 경우도 있고 천적 유닛도 있어서 운용 폭이 매우 좁습니다. (플랙 캐논 플머, 뱃라, 적영웅의 스킬쇼, 강한 공중 화력대비 낮은 지상 화력, 물몸, 적 레인지 유닛에 취약, 휴먼 스카이체제에서 다레 사일런스 없을 경우 호크라이더에 다 잡혀서 포탈행 우려)


지상 구울이 당분간 주력일 경우 지상 웹 핀드로 힘을 싣는 조합 활용이 요구됩니다. 구울이 피가 340정도로 낮아서 스킬 등에 확 녹지 않도록 힐스 챙겨주시고 옵시 추가해서 힐마나 달달하게 받으면 꽤 괜찮더군요. 그리고 특히 오크전 독업 윈라가 많이 쌓일 경우 언데드 유닛에 무상성이 되는 느낌이 없잖아 있는데(블러드 샤먼까지 추가하면 더..) 스킬쇼로 녹이는 것도 좋지만 피가 좀 높은 편인데다가 쉐헌의 힐을 받으면 잘 안 녹기도 하고 반 필수적으로 세컨 쉐헌의 헥스 점사가 매우 무서우므로 여러가지 디버프 활용을 할 필요성이 매우 큽니다. 단일 개체로 가장 큰 디버프는 써드로 핏로를 뽑고 하울 오브 테러 먹여주시면 데미지 감쇄가 커서 바보가 되는 윈라들을 볼 수가 있고 핏로 하울과 같이 멀티를 좀 돌렸다면 그 자원으로 템플유닛 중에 마업+롱제비티 업글된 네크로맨서가 크리플로 윈라를 바보만들고 굴이나 동료 네크가 짤릴 경우 원거리 해골을 일으켜서 지속적으로 윈라를 커트해낼 수가 있습니다만 아마 이렇게 늪에 빠지면 안싸워주고 유리할 때만 싸우려고 스스찢고 튀려고 하겠죠.


웹핀드도 뽑아주면서 종래엔 핀드를 기반으로 한 체제로 넘어가주시면 좋습니다. 오크의 독업 땡윈라 블러드 샤먼 쉐헌 헥스 힐링웨이브 스스질에 멘탈 안 나가려면 비싼 2, 3티어 유닛은 별로고 1티어 유닛이 좋습니다. 그러니 2크립트 건설해서 잘 쓰이지 않는 핀드 가고일 추천. 뱃라는 자폭 다가오기 전에 미리 스킬로 컷하거나 웹 활용. 데나리치가 아니라 드로라서 컷이 안될 경우 슬립. 미리미리 윈라 개체수는 웹핀드랑 스킬로 잘 잘라 두시거나 윈라가 모였다면 웹핀드 활용하며 후진 기어넣고 카이팅하면서 플레이하셔야 됩니다.(마치 나엘 키퍼 인탱글 점사 땡 페드 상대하듯이) 헥스 점사가 매우 세기 때문에 헥스 디스펠을 위한 디스 운용 2기정도는 반필수이고 디스는 전면에 나서지 말고 디스펠러로서 후방 진열해두고 디스펠 용으로만 힘써야 함. 핏로 하울 오브 테러쓰면 웬만하면 윈라 바보됨. 돈 많으면 네크로 크리플과 롱제비티 원거리 해골마법사까지 활용 대응. 3영웅 커옵끼고 공중 대응. 

3 Comments
G 01.20 17:3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승률 0%입니다. ^^
조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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