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워3 주제토크
워3 주제토크

PTR 1.31 적용 후를 예상해본다면 어떨것같나요?

2 포빕포빕 7 1050

안녕하세요~ 워린이 포빕포빕입니다


리포지드 발표 후 워크 대회를 다시 시청한게 어느새 4~5개월 지나가네요


제가 알던 그 메타와 너무 달라져서 쇼킹한 나날들이었습니다 ㅋㅋ


1.30.4가 적용된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또 패치라니..!!


종족별로 짧게 짧게 의견을 올려보려고 해요. 


시작하기 앞서 https://youtu.be/2PV7eTRFZJI < 로라이어트 조주연 선수의 패치노트 영상입니다! 먼저 시청해보시고 아랫 글을 읽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워린이의 시각이라 상당히 하찮아 보이고 맞지않아 보일 수도 있을것같아요! 맹목적인 비난보단 건전한 비판과 오류가 있다면 잘못된 지식에 대한 정정을 부탁드릴께요 :) )


1. 오크 호드


크리티컬 계산식 롤백!! 많은 오크 유저들이 반길만한 소식일 것 같아요. 블레이드 마스터 자체가 오크 화력의 핵심이니까요. 어택 클러, 라옵, 쿠엘 등등 멋지게 템 두르고 썰어버리는 맛을 다시금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윈드 워크 변경은 선수들 활용을 봐야 알것같아요. 개인적으론 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템 스틸, 막타 치고 급하게 윈드워크를 써야할 상황 등등을 고려해봤을때요 ㅇㅇ)


타우렌과 스파이크드 바리케이드도 상향되었지만 이건 동족전이 아니면 그닥 의미있는 상향은 아닌것같아요. 


결론!  블레이드 마스터는 강해지겠지만... 블마의 템빨에 따라 경기가 좌우될것같아요 ㅠ (오크가 이기는게 아니라 블마가 이기는...)


2. 휴먼 얼라이언스


위에 첨부한 조주연 선수의 설명 영상에서도 본인이 말하였듯 언휴전을 의식한 패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먼저 파옵의 치유감소 효과는 어느 종족을 상대하더라도 치명적인 효과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데스 코일뿐만 아니라 동족전의 홀리 라이트, 쉐헌의 힐링웨이브, 대형 힐링 포션, 힐링 스크롤 등등... 체력 회복으로 오는 변수를 막아버리니까요.


나이트의 Sundering Blades는 미디움 아머 유닛을 막아줄 매우 강력한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언휴전을 생각해보면 핀데드 빌드일때 크립트 핀드를 잡기 좋겠죠? 그리고 오휴전에서 레이더를 상대할때 스펠 브레이커에서 나이트로 바꿔가는것도 유의미한 플레이가 될것같아요. 나이트 엘프가 마운틴 자이언트를 굴린다면 나이트로 대처가 되지 않을까요?


휴먼은 이번 패치의 최대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커보입니다.


3. 나이트엘프 센티널


길게 말할게 없을것 같습니다. 자체에 큰 변경점이 없고 계속 잘해먹을(??) 것같아요. 다만 언데드 혹은 휴먼전에서 유닛구성을 더욱 섬세히 해야할 것같습니다.


4. 언데드 스컬지 


휴먼에게 언데드 잡아봐라 하고 많은것을 주었지만 언데드는 이제 휴먼한테 약간 압박을 받을지언정 다른 직업에 대해 상당한 이점을 많이 챙겨가게 된 패치라고 생각해요.


먼저 종족 상점 신규 아이템  Ritual Dagger 이 아이템 정말 주목해야 할것같아요. 정확히 어떻게 될진 모르겠는데 완드로 뽑은 해골에 적용된다? 이러면 모든 종족전에서 초반 안정성이 확 뛰어 오를것같습니다.


그리고 네크로맨서가 처음부터 크리플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언홀리 프렌지도 조정이 되었죠. 이 패치는 언데드의 빌드에서 밴시를 섞는 것에 다른 선택지로 네크로맨서를 제시해준것 같아요. 크리플의 디버프는 특히나 오크전에서 큰 효과를 볼것같은데요. 네크로맨서를 어떻게 활용할지 정말 궁금합니다.


가고일의 이동속도와 가격 감소 & 구울 프렌지 상향. 음...... 굴고일 해보쉴? (ㅎㅎ)


결론 -


가장 떡상하는 종족은 휴먼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어 오브의 효과가 말도 안될 큰 변수에요. 영웅 싸움이 중요한 워크래프트 메타 특성상 치유 감소는 모든 종족에게 영웅킬을 따내기 쉽게 해줄것 같습니다.


그냥 쪼끔쪼끔 대회만 보다가 이런 분석(?)글, 입워크(???)글도 써보고 싶어서 작성해봤어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많이 이야기 나눠보아요!!

7 Comments
파이어오브 나오기도 전에 휴먼 끝나지 않을까요? 딴 종족들은 1,2티어에도 상향 있는데 휴먼은 상향된 것들이 다 3티어라서요.
그리고 혹시 크리플은 자동시전은 안 되나요?
크리플이 슬로우의 상위 호환이라고들 하는데 나를 슬로우는 브릴리언스 오라 받는데다가 자동시전까지 되니까 크리플이랑 비벼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크리플이 자동시전이 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네요.
외국 유저의 1.31 PTR 플레이를 보니 크리플은 자동시전 안되더라구요.
크리플이 자동시전되면 너무 강할듯요...
크리플은 뎀지도 깎는데 ;;
앞으로 휴먼은 패멀이 아닌 언데처럼 빠른 3티어 홀업을 하려 할 것 같습니다.
커옵리치처럼 파옵아메 메타가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언데는 오크처럼 1/1/1(크립트/슬래터/댐드)로 2티어를 타지 않을까 싶은데 이러면 언데의 나무관리가 관건이겠구요.
나엘은 글쓰의 보팔업이 확정뎀이 아니게 되었으니 글쓰를 쓰는 일은 좀 줄지 않을까 싶구요.
오크는 블마가 윈웍 경치 스틸이 아닌 템스틸만 노릴 것 같아요.(연속 윈웍이 안되니)
원래 글쓰 보팔업 하면 딴 공성병기들과 달리 유닛이 도망가도 쫓아가가지고 맞혔었나요?
넵 100% 명중입니다.
글구 보팔 업 하지 않은 글쓰는 나무도 못 부숩니다.
선리치 구울 은근 자주 나올 거 같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