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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이나 기계를 수리할 때 드는 자원과 시간에 대하여

23 백가쟁명 5 84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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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의 종족들은 수리 스킬의 이름도 제각기입니다.

휴먼/오크는 '리페어', 언데드는 '리스토어', 나엘은 '리뉴'라고 하죠.


하지만 성능은 다 똑같습니다. 어느 종족의 일꾼이 다른 종족의 일꾼에 비해 절대적으로 더 빠르게 수리한다거나 그런 건 없습니다.

수리할 때 드는 자원과 시간은 건물이나 기계에 할당된 자체적인 수치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즉, 건물이나 기계는 각자 "수리 자원값"와 "수리 시간값"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종족은 (수리 자원값 x 0.35)의 자원을 실제로 소모합니다.

모든 종족은 (수리 시간값 x 1.50)의 시간을 실제로 소모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건물이나 기계의 수리 자원값은 생산시 드는 자원과 똑같습니다.

즉, 건설 자원이 금 80, 나무 20인 팜을 체력 1부터 수리한다고 하면 금은 80 x 0.35 = 28, 나무는 20 x 0.35 = 7이 소모됩니다. 

딱 1개의 예외가 있습니다. 바로 플라잉머신입니다.

플라잉머신은 최근 패치에서 생산 자원 비용이 90/30에서 100/30으로 올랐죠. 그런데 수리 자원값은 90/30 그대로입니다.

따라서 체력이 1만 남은 플라잉머신을 완전히 수리했을 때 금은 90 x 0.35 = 32, 나무는 30 x 0.35 = 11이 소모됩니다.


마찬가지로 수리 시간값도 기본적으로 생산시 걸리는 시간과 같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건설 시간이 35초인 팜을 체력이 1만 남은 상태에서 완전히 수리했을 때 걸리는 시간은 35 x 1.5 = 53초입니다.

다만 예외가 좀 있습니다. 

예컨대 킵의 건설 시간은 180(타운홀 건설 시간) + 140(킵 업그레이드 시간) = 320초입니다.

그런데 수리 시간값은 120밖에 안 됩니다.

따라서 체력이 1만 남은 킵을 완전히 수리했을 때 걸리는 시간은 120 x 1.50 = 180초입니다.

그런데 주목해야할 점은 타운홀의 수리 시간값은 건설 시간과 같은 180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체력이 1만 남은 타운홀을 완전히 수리했을 때 걸리는 시간은 180 x 1.50 = 270초입니다.

킵과 타운홀을 각각 체력을 1만 남겨둔 상태에서 동시에 수리해보세요. 킵이 더 빨리 수리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설 시간과 수리 시간값이 다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휴먼>

1.킵

건설 시간 180 + 140 = 320초

수리 시간값 120(실제 수리 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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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캐슬

건설 시간 180 +140 + 140 = 460초

수리 시간값 120(실제 수리 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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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스카웃 타워

건설 시간 25초

수리 시간값 20(실제 수리 시간 3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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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가드 타워

건설 시간 25 + 50 = 75초

수리 시간값 50(실제 수리 시간 7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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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아케인 타워

건설 시간 25 + 50 = 75초

수리 시간값 50(실제 수리 시간 7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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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캐논 타워

건설 시간 25 + 65 = 90초

수리 시간값 65(실제 수리 시간 98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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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

1.스트롱홀드

건설 시간 150 + 140 = 290초

수리 시간값 120(실제 수리 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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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포트리스

건설 시간 150 + 140 + 140 = 430초

수리 시간값 120(실제 수리 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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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워밀

건설 시간 70초

수리 시간값 60(실제 수리 시간 9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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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1.홀 오브 더 데드

건설 시간 90 + 140 = 230초

수리 시간값 120(실제 수리 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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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블랙 시타델

건설 시간 90 + 140 + 140 = 370초

수리 시간값 120(실제 수리 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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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스피릿 타워

건설 시간 50 + 35 = 85초

수리 시간값 35(실제 수리 시간 53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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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네루비안 타워

건설 시간 50 + 30 = 80초

수리 시간값 35(실제 수리 시간 53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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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엘>

1.트리 오브 에이지

건설 시간 120 + 140 = 260초

수리 시간값 120(실제 수리 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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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트리 오브 이터니티

건설 시간 120 + 140 + 140 = 400초

수리 시간값 130(실제 수리 시간 19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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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파워 빌딩은 피전트가 붙을 때 건설 속도가 60% 증가하고, 건설 자원의 15%에 해당하는 비용이 소모되죠.

하지만 이에 비해서 수리는 효율이 좋습니다.

일꾼 2기가 수리할 땐 수리 시간이 1/2로 단축됩니다.

일꾼 3기가 수리할 땐 수리 시간이 1/3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일꾼 여러 기로 수리해서 수리 속도가 빨라져도 추가 자원 비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거의'라고 쓴 이유는 일꾼이 건물에 달라붙는 즉시 자원이 순간적으로 감소해서, 결과적으로 1이나 2 정도의 금/나무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주 미비한 차이라서 일꾼을 추가로 수리하게 한다고 해도, 자원 비용 차이는 사실상 없다고 봐야할 듯 합니다.

5 Comments
G 1234 06.14 09:42  
너무 좋은글이네요. 굿
23 백가쟁명 06.14 10:24  
ㅎㅎ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G Northca 06.14 12:34  
이전에는 아무 생각이 없었는데, 이렇게 장문의 글을 쓰는 것도 제법 수고로운 일이구나 하는 생각이 요 근래에 들었어요.
게임을 하다보면 종종 깊이 파고들고 분석하면서 하는 분들이 있던데, 개인적으로 언데 유저가 그런 성향이 있는 것 같아요.
모쪼록 좋은 글 감사합니다.
23 백가쟁명 06.14 13:11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물들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데 시간 좀 걸렸습니다ㅎㅎ
G ㅇㅇ 07.24 12:20  
구 플엑 미라클 비젼에서 정리한 자료가 있었는데 이렇게 다시 보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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