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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 쉴드 아뮬렛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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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 쉴드 아뮬렛. 6렙 영구템으로서 현재 1v1 래더맵 중에선 유일하게 트메에서만 나오는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이 어떤 마법에게 발동하는지(쿨타임이 돌아가는지) 실험해봤습니다.

참고로 인스네어와 같은 물리 스킬한테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1.일반적으로, 유닛을 직접 지정해서 쓰는 마법을 맞았을 경우, 발동합니다.

-따라서 체인 라이트닝/드렁큰 헤이즈/애시드 밤은 영웅이 직접 맞은 경우에도, 주변 유닛이 맞은 경우에도 항상 발동합니다. 재밌는 점은 체인 라이트닝은 스펠 쉴드 아뮬렛 때문에 영웅한테 피해를 직접 주진 못할지라도, 옆에 있는 유닛들한텐 10%씩 감소된 데미지를 준다는 사실입니다. 그에 반해서 드렁큰 헤이즈/애시드 밤은 영웅한테 썼을 경우, 스펠 쉴드 아뮬렛이 마법 자체를 무효화해버리기 때문에 주변 유닛한테도 효과가 안 들어갑니다.

-예외적으로 프로스트 노바, 포크드 라이트닝은 영웅이 직접 맞으면 발동하지만, 영웅 주변 유닛이 맞으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펠 쉴드 아뮬렛을 들고 있는 적 영웅한테 노바나 포크드 라이트닝을 쓰고 싶으면 근처 유닛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노바는 감소된 피해가 들어가겠지만요)


2.일반적으로, 대상을 직접 지정할 필요가 없는 마법 및 땅을 대상으로 쓸 수 있는 마법을 맞았을 경우, 발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쇼크 웨이브, 캐리언 스웜, 브레스 오브 파이어는 영웅을 직접 클릭해서 쓰든, 땅을 클릭하든 언제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임페일을 땅에 쓰면 발동하지 않지만, 영웅을 직접 클릭해서 썼을 땐 스펠 쉴드 아뮬렛이 발동해서 막아집니다. 따라서 임페일을 쓸 땐 스펠 쉴드 아뮬렛을 들고 있는 적 영웅을 직접 클릭하지 말고, 근처 땅을 클릭하셔야 됩니다.

-페어리 드래곤의 마나 플레어는 대상을 직접 지정하는 마법이 아니지만, 스펠 쉴드 아뮬렛으로 막아집니다.






스펠 쉴드 아뮬렛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마법을 막을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았습니다. 주목해야 하는 마법엔 ★ 표시를 했습니다.

<휴먼>

-블리자드: 못 막음

-스톰볼트: 막음

-썬더클랩: 못 막음

-홀리라이트: 막음(내가 언데드일 때)

-플레임 스트라이크: 못 막음

-배니쉬: 막음

-사이펀 마나: 막음

-프리스트 디스펠: 못 막음

-슬로우: 막음

-스펠 스틸: 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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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

-윈드 워크: 못 막음

-블레이드 스톰: 못 막음

-★체인 라이트닝: 막음. 영웅이 첫 번째 대상이 아닌 경우에도 막음. 영웅에게 데미지를 못 준 경우에도 다음 대상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는 10%만큼 감소함.

-어스 퀘이크: 못 막음

-★쇼크웨이브: 못 막음. 땅과 영웅 어느 쪽을 대상으로 썼느냐에 관계 없이 못 막음.

-워 스톰프: 못 막음.

-헥스: 막음

-퍼지: 막음

-라이트닝 쉴드: 막음

-디스인챈트: 못 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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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데스 코일: 막음

-★캐리언 스웜: 못 막음. 땅과 영웅 어느 쪽을 대상으로 썼느냐에 관계 없이 못 막음.

-슬립: 막음

-인페르노: 못 막음

-★프로스트 노바: 영웅이 대상이었을 경우엔 막음. 주변 유닛이 대상이었을 경우엔 못 막음.

-데스 앤 디케이: 못 막음

-★임페일: 영웅이 대상이었을 경우엔 막음. 땅이 대상이었을 경우엔 못 막음.

-로커스트 스웜: 못 막음

-크리플: 막음

-커스: 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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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엘>

-마나 번: 막음

-인탱글: 막음

-스타폴: 못 막음

-팬 오브 나이프: 못 막음

-쉐도우 스트라이크: 막음

-페어리 파이어: 막음

-사이클론: 막음

-★마나 플레어: 막음

-어볼리쉬 매직: 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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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

-★포크드 라이트닝: 영웅이 대상이었을 경우엔 막음. 주변 유닛이 대상이었을 경우엔 못 막음.

-토네이도: 못 막음

-스탬피드: 못 막음

-사일런스: 못 막음

-라이프 드레인: 막음

-★브레스 오브 파이어: 못 막음. 땅과 영웅 어느 쪽을 대상으로 썼느냐에 관계 없이 못 막음.

-★드렁큰 헤이즈: 막음. 주변 유닛이 대상이었을 경우에도 막음.

-하울 오브 테러: 못 막음

-클러스터 로켓: 못 막음

-★애시드 밤: 막음. 주변 유닛이 대상이었을 경우에도 막음.

-소울 번: 막음

-볼케이노: 못 막음






그리고 스펠 쉴드 아뮬렛은 영웅끼리 돌려쓰기가 가능합니다. 영웅끼리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존 스태프를 공유하지 못하도록 패치했을 때 이것도 함께 건드렸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한데...어째 자주 등장하는 아이템이 아니라는 이유로 빠뜨린 것 같네요.

빠뜨린 부분이나 틀린 부분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5 Comments
12 데스코일 2019.12.24 18:06  
정말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200골드를 이렇게 해석할 수도 있군요!!
25 백가쟁명 2019.12.24 23:07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험을 해보니 막아낼 수 있는 마법들이 좀 일관성이 없더라구요. 유닛을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마법인 포크드 라이트닝과 프로스트 노바는 항상 스펠 쉴드 아뮬렛으로 막아낼 수 있게 패치하는 쪽이 더 직관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땅을 클릭해서 쓸 수 있는 임페일은 항상 막아낼 수 없게 만들고요.
와 이거 판정이 웃기네요.... 그냥 뜨면 ㄱㅇㄷ 이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포크랑 임페일은 확실히 이상한거 같은데
진짜 이런거 볼때마다 워크 첨 만들때 어떤 생각이었을까 싶어요. 워크 어렵다...
34 인페르노스톤 2019.12.29 16:28  
디스펠 계열 스킬들을 못 막는 건 아이템을 들고있는 해당 영웅에 걸린 버프 스킬을 해제할 수 있다는 의미겠네요.
25 백가쟁명 2019.12.29 20:14  
예. 그런데 땅에 쓸 수 있는 디스펠 스킬이냐, 유닛을 직접 지정해야 하는 디스펠 스킬이냐에 따라서 갈리는 것 같습니다. 프리스트 디스펠이랑 워커 디스인첸트는 못 막지만, 스펠스틸이랑 퍼지는 막아지거든요. 그러고보니 제가 어볼리쉬 매직을 빠뜨렸더군요...방금 어볼리쉬 매직 내용도 추가했습니다. 어볼리쉬 매직도 유닛에 직접 써야 하는 디스펠이라서 스펠 쉴드 아뮬렛으로 막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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