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팁/전략
팁/전략

크립캠프에 대한 이해(건물 건설 확인 반경 등), 크립사냥법 공유

7 억강 0 554 1

https://war3.kr/tip/736?sfl=wr_name%2C1&stx=%E3%85%87%E3%85%87 

크립캠프의 인식 범위에 대해 (예전에 제가 썼던 글으로 부정확하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https://war3.kr/tip/718?sfl=wr_name%2C1&stx=%E3%85%87%E3%85%87 

프리저베이션(보존), 생츄어리 스태프의 영향을 받는 건물 지정 순서


몇년 전에 위의 팁글을 썼던 것 같은데 저번(?) 인식 범위 글을 쓰면서 지금보면 잘못된 내용을 전도하는 것 같아 바로잡고 정보의 확충을 위해 글을 쓰려 합니다. 가독성이 좋지 않을 거란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ㅠ 개인정보파기때문에 아이디가 없어졌는지 모르겠지만 다시 가입해서 글을 씁니다 ^0^


글 하단에 요약도 첨언해서 쓸테니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요약만 보십시오.


[1] 크립과 크립 캠프와 관련된 에디터 중 연관되는 일부 설정값


 


//who's attacking it.

// Creeps - Guard Distance []

GuardDistance=600.00

// Creeps - Guard Return Distance []

MaxGuardDistance=1000.00

// Creeps - Guard Return Time (seconds) []

GuardReturnTime=5.00

// Creeps - Maximum Creep Camp Radius (pathing cells) []

CreepCampPathingCellDistance=26

// Creeps - Radius To Notice Building Construction [Radius of creep notification when a new building gets placed]

BuildingPlacementNotifyRadius=600.00

// Creeps - Radius To Notice Neutral Building Use [Radius of creep notification when a neutral building is in use]

NeutralUseNotifyRadius=900.00


"크립 - 가드 거리

같은 편이 공격을 당할때 도와주러가는 거리


크립 - 가드 귀환 거리

적을 추격하는 거리


크립 - 가드 귀환 거리(초)

적을 추격하는 시간


크립 - 건물 건설 확인 반경

반경이내 건설물 발견시 공격


크립 - 중립 건물 사용 확인 반경

반경이네 중립 건물 사용시 공격


*크립 - 최대 크립 캠프 반경(경로 셀)

지도에서 해당 반경 이내는 한 크립캠프로 간주"


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1] Target Acqusition? 이건 뭔가요? 


 


두번째 사진입니다. 예전(?)에 썼던 글에선 이것에 대해 작성자인 제가 잘못 이해를 하고 자료 설명을 이끌어 나갔기에 내용 전개가 잘못됐다고 생각되며 실험으로 도출된 결과는 실험에 의한 것이므로 타당해 보입니다. 다만 내용과 실험 결과가 판이한 것 같아 결국 결론을 못 짓고 대략적으로 매듭지어 실사구시 방식으로 여기까진 지을 수 있는 곳이다라고 끝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맵들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실험으로 하기엔 힘들었습니다만... 이 글에서 대략적 체계를 알아내어 이 글에서 유추할 수 있는 바로는 에디터에서 간단히 해당 맵을 열어 금광 크립과 거리 1200이 될 곳, 건설가능한 곳만 알아내면 일일이 커스텀 게임으로 치트키써가며 해당 지역에 일꾼 옮겨서 일일이 지어가며 크립 어그로 확인 안해도 된다는 실험적 편이성이 증대됨에 의의가 큽니다.


아무튼 그때의 지식으로는 Target Acquisition이 크립 캠프의 인식 거리라고 잘못 이해를 했으나 지금보면 노말 500, 캠프 200의 수치는 공격인식범위로 추정됩니다. 이 공격인식범위라는 것은 크립 앞에서 얼쩡대면 몹이 공격반응을 하는 범위라고 보면 됩니다. 예로 보통의 경우를 한정해서 말씀드리면 근거리 몹은 200을 주고, 원거리 몹은 500정도를 준다칩시다. 근거리 몹은 200만 되어도 자신을 타겟삼아 공격하는 적을 대응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만 원거리 몹은 다릅니다. 원거리 몹의 공격범위가 500이나 600이라고 가정할 때 공격인식범위를 200을 주면 공격범위는 500이나 600이나 되는데 인식을 못해 공격을 못하는 수도 생깁니다. 


[3] 맵 전략연구 워사냥, 트리건설 개인적으로 하실 때 확인할 수 있는 간략한 에디터 사용법!


간략한 편집기 사용을 해서 확인해보시려면


F6(Object Editor)과 F11(Object Manager) // Layer - Units (U) // Advanced - Gameplay Constants // G-G-G-G (Grid 단축키로 None, Large, Medium, Small이며 None을 제외하고 각각 512*512, 128*128, 32*32로 타일셋을 네모로 분할해서 가시적으로 맵상 거리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다 끝났습니다. 솔직히 이정도만 알아도 됩니다. 나머지는 그냥 맵 불러오고 그정도만 할 줄 아시면 되요. 뭐 맵 만들고 커스텀하실 것 아니라면요. 보통 래더한다면 사냥할 때 일일이 맵 연구를 하지 못한 까닭에 건물지었는데 크립이 와서 깽판치면 가슴 벅찬 억울함이 있잖아요. 일일이 커스텀 게임열어서 확인하는 것보단 에디터로 약간이라도 정확히, 크립캠프와 조금 더 가까이 지어서 사냥을 약간이라도 순조롭게되도록 확인해보고 싶다면 내가 저 위치에 건물지었을 때 왜 건물이 터진 지 쉽게 알아보실 수 있을 거에요!


이 기능을 아시면 이제 끝난겁니다. 우선 편하게 확인하기 위해 File - Open Map으로 원하시는 맵을 불러오고 '숲트롤 전쟁군주'의 Object를 확인해보십시오. 하지만 맵을 굳이 안 불러와도 F6으로 해당 몹을 일일이 찍먹하시면 찾아낼 수 있으며(너무 여러 개체가 있어 찾기가 고생스럽습니다 Ctrl+F로 찾으면 살짝 빠릅니다.), 만약 맵을 불러왔다면 해당 맵에 쓰인 오브젝트 중에서 숲트롤 녀석만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하지만 오브젝트도 이름이 있거든요? 그건 에디터 하단에 해당 오브젝트 몹을 찍으면 이름을 볼 수 있어요)


찾게 되면 Target Acqusition 500에 Attack1 range도 500이고 낮시야 1400, 밤시야 800으로 뜰겁니다.

여기서 Target Acqusition을 낮추게 되면 공격범위가 500임에도 선빵을 못 때린다는 반푼이 녀석이 되므로 공격 사거리보단 공격 인식범위가 같거나 높아야 된다는 간단한 추론이 가능하겠습니다.


[4] 됐고 이제 나는 크립캠프 건물을 어떻게 지어야 되고 왜 터지는지 알고 싶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크립 캠프에 대한 건물 건설 확인 반경이란 Advanced - Gameplay Constants에서 확인 가능했던 


// Creeps - Radius To Notice Building Construction [Radius of creep notification when a new building gets placed]

BuildingPlacementNotifyRadius=600.00


에 대한 크립의 건물 인식 반경을 이해를 어느정도 할 수 있을 거로 보입니다. 따라서 Grid로 보여지는 512*512의 Grid의 값과 어드밴스드 옵션의 저 600값은 서로 1:1이 아닌 것 같습니다. 1:2인 것 같습니다. 금광 크립캠프는 이렇게 Grid 상으로 확인해볼 때 1200정도의 이격이 필요하고 설정값 600의 2배로 이해가 됩니다.(600이란 설정값은 최대이므로 금광 크립이 아니라면<- 이 조건이 분명 어딘 가에 있을 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일반 크립이라면 대충 공격 인식 범위가 보통 500은 메인몹이 가끔이고 대부분 200이니까 Grid 상으로 약 400정도의 이격만 하면 웬만한 크립들은 심지어 고블린 연구소 지역의 락 골렘지역조차도 코 앞에 지어도 워사냥이 가능합니다.)


밑에 작게 주황색 네모박스에 몹의 해당 오브젝트 유닛의 이름을 볼 수 있는데요. F11로 오브젝트 매니저로 들어가시면 해당 맵에 생성된 오브젝트에 이름과 대치되어 알기 쉽게 오브젝트의 위치며 확인/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 고수는 아니지만 대충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답니다.


첫 사진에서 안내해드린 위치에 건물을 지어보니 거북이가 인식하지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거북이가 인식합니다.


이 글의 결론 : 금광 크립캠프의 경우는 꼭 거리 1200 밖에 건물을 지어야 한다. 일반 크립캠프는  건물 건설 인식 설정값 600의 2배인 1200의 적용을 받지 않을 것이므로, 이와는 다른 공격 인식 범위(200또는 500)를 생각해서 지어도 무방하다.(크립캠프마다 설정된 건물 건설 인식 설정값이 있는지는 찾아내지 못했지만 금광만 아니면 대부분 공격인식범위만 따지면 될 것 같다.)


따라서 공격인식범위(Target Acquisition)의 2배인 거리 400또는 1000 정도가 적당할 걸로 추론됨! 

공격인식 범위가 200일 경우 -> 400 ※ 거의 코앞에 지어도 되는 수준

공격인식 범위가 500인 크립이 있을 경우 -> 1000


만약 500의 공격 인식 범위인 크립 캠프라면 당연히 곁에 지으면 건물 터지니까 금광크립보단 덜하지만 비슷한 수준 밖에 지어야 될 것임!(공격인식 범위 어떻게 보냐구여? 글 제일 위 사진 보세요. F6이나 F11로 몹 찾아서 세부적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금광크립은 편집기 Grid 512*512타일 상을 기준으로 2.5타일 떨어진 곳에 건물을 지으면 되는데 도대체 왜 1200인가? (600은 또 뭐고?) 1200인 정확한 이유와 설정에선 600인데 왜 실제는 512타일 약 2.5개 이격해야 되는지 그건 저도 모릅니다. 정보 제공되는 곳도 없어서 대략적 값 확인만 단편적인 한 줄만 찾을 수 있었을 뿐 이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아무튼 2타일보단 적당히 2.5타일 밖에 건물 지으세요. 세로축으론 금광크립이 카메라 상으로 절대 안보일 정도의 위치나 약간 더 떨어트려 지으시고, 가로 축으로는 HUD에서 나무자원이 끝나는 위치 정도에 건물 지으면 될 것 같네요.


(참고로 제 게임 해상도는 2560*1440으로 조건이 달라 제가 적은 편법대로 똑같이 대입안될 수 있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본인 설정 기준에 맞게 에디터로 확인해보시는 게 제일 정확해요!)



[5] 초보들을 위한 워크래프트 3 사냥법 총망라! 


1. 몹이 때리는 어그로 변경 -> 맞는 유닛을 뒤로빼면 타겟이 바뀐다(크립이 근거리일 시) OR 맞는 유닛을 옆에 있는 아군 유닛에 강제 공격한다(공격을 진짜해도 되고 때리지않고 컨트롤 시늉만 해도 됩니다. 크립이 근거리, 원거리 둘 다 가능)


2. 소환물 사냥 중 퍼지를 쓰는 크립 캠프 -> 소환물을 먼저 뽑고 M키로 공격하지않고 몹에 붙이도록 명령해놓고 크리핑(사냥)한다. 퍼지몹이 소환물을 위협대상으로 인식하지 않으며 퍼지를 소환물에 쓰지 않고 낭비합니다. 결과적으로 소환물은 아군이 피해를 입지않도록 몸빵을 하게 됩니다. OR 일단 공격하고 퍼지 쓰는 것 보고 소환물을 뽑는다.(이 경우는 아군 피해가 일부 더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3. 락골렘 돌 던지기 피해와 스턴 -> HP가 낮은 유닛(손해볼 것 없는 소환물이나 일꾼이나 이속빠르고 값싼 초반유닛이 해당됩니다.) 곁에 서성여서 인식시킨 뒤 풀링(끌어오는 행위)을 해서 저멀리 도망치면 에디터 상 5초 뒤에 크립캠프로 돌아가는데 돌아가는 게 완료되기 전에 공격유닛으로 데리고 오면 돌을 던지지 않아 사냥을 좀더 안전하고 매끄럽게 할 수 있게 됩니다.(추가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이너 파이어를 쓰는 트롤 프리스트를 처리하고 돌아오고 있는 락골렘을 상대할 수도 있습니다.)  ※ 단점은 손이 좀 갑니다.


4. 트롤 프리스트 이너 파이어 방지 -> 윈웍 중인 블마만 가능하면 트롤 프리스트의 2~4시 방향에서 윈웍 중인 상태에서 공격하면 이너 파이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원래 크립은 풀마나 상태로 스폰되고 공격시 스킬을 바로 발동합니다만 발견된 팁 중 하나입니다. 다만 딱히 쓸 일은 많지 않습니다.)


5. 트롤 프리스트 마나 소모시키기 -> 오크 정도만 쓸만합니다. 일단 디스펠이 되는 마법이 걸린 채로 공격인식범위 밖에서 다가가면 트롤 프리스트가 대뜸 디스펠을 합니다. (예: 스피드 스크롤을 찢고 트롤 프리스트의 마나를 없애서 이너 파이어를 못 쓰게 함.) ※ 트롤 프리스트 곁에서 인비지빌러티 포션 빨지마세요.. 디스펠당합니다.


6. 가둬서 빼먹기 -> 유용한 아이템을 주는 오거 로드같은 8레벨 몹을 터번, 나무, 풀링 후 엠신공 등으로 가둬서 빼먹어 잡는 방법. 트메 11시 스타팅이면 나무와 건물을 통해 락골렘을 당겨와 가두고 영웅과 유닛, 종족 타워나 나엘은 문웰정도로 회복해서 어떻게 전 종족 다 가능은 함. 에코 아일 12시 마켓 플레이스 도 오우거 전사 2마리한테 안맞고 사냥이 가능하며(트롤이 길막해줌), 트위스티드 메도우 3시 9시와 터틀락 1시와 7시 고블린 상점 트롤이 주는 책 빼먹기(패치로 경치책이 없어졌긴 합니다.. 그래서 이젠 안하겠지만 이런 것도 있다 정도)도 이런 류라 봐도 무방


7. 쉐도우 멜드 사냥 -> 나엘이 주로 하며 터틀락같은 곳에서 지형지물을 통한 밤 타이밍에 3아처 사냥 가능. (소서 인비지 쓰면 휴먼도 가능할 것 같기도 함)


8. 충돌크기를 이용한 사냥 -> 잘 쓰는 방법은 아니지만 휴먼 상점의 크리쳐를 활용해 범위마법(AOE) 주로 아메 블리자드가 적당한데 인비지포션 빨고 가거나 밤에 터틀락 1시 7시 쪽 금광 뒤에 크리쳐로 길막하고 혼자서 사냥하는 방법


9. 타워 사냥 -> 9레벨 골렘지역을 빼먹을 때 아주 가끔 볼 수 있는 방법. 6인용맵 놀우드에서 박준 선수가 한번 보여줬었고, 아마조니아 같은 맵에서도 가능. 나엘이나 언데드는 좀 어려울 걸로 생각되고 휴먼, 오크가 쓸만함. 피전트, 피온로 나무를 공격해서 파쇄시킨 뒤 그 자리에 타워를 만들면 골렘들 충돌크기가 커서 지형때문에 타워를 공격못해서 타워에 사정없이 맞고 골렘들 피를 빼서 영웅이 경치와 아이템을 주워담는 방식.


10. 라쉴 사냥 -> 기본 골자는 3마리의 몹이 딱 붙은 상태로 있으면 중간 유닛에 위자드가 라쉴을 쓰는 걸 이용해서 초당 20씩 주위에 데미지를 주는 효과로 빠르게 사냥을 안정적으로 끝낼 수 있게 해줌. 단점은 이 상태로 크립을 죽여버리면 영웅이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므로 막타 땐 이격시켜야 함. ※ 언데드는 구울이나 강령봉으로 뽑은 스켈레톤으로 데나가 코일을 써서 위자드가 라쉴쓰도록 유도할 수 있고 나엘은 워, 위습, 아처로 가능함.(일어난 워는 유닛취급됨), 오크는 파셔와 늑돌이2마리로 가능하고 타우렌 칩튼도 쇽웨로 유도할 수 있긴 함, 쉐헌도 유닛만 곁에 있다면 가능. 이런 원거리+곁에 유닛이 있는 조건이면 키퍼도 가능)


11. 프로스트 아머 방지 -> 낮이랑 밤이랑 방식이 다른데 낮엔 그냥 프아머쓰는 레니게이드 위자드에 닥돌하면 되고, 밤엔 주위 수행 크립을 때려서 프아머를 수행 크립에 쓰도록하고 잡아야 함. 민영웅 기준으로 위자드 4대치고 수행 크립을 때려줘야 프아머를 또 수행 크립에 걸어서 간단하게 사냥을 빠르게 끝내거나 빼먹을 수 있음.


12. 레벨 7 이상 크립 사냥시 주의점 -> 조금 AI가 똑똑합니다. 낮은 피 녀석을 골라서 때리도록 되어 있으므로 빼기 컨 해주셔야 되요.


13. 인스네어를 쓰는 크립 -> 본인 병력이 오크 그런트같은 근접일 시에 동시에 발맞춰 공격을 들어가시거나, 소환물을 뽑은 채 공격을 하면 인스네어를 당해 몸빵을 못해주므로 공격을 들어가면서 후방에서 유닛이 렐리 찍혀서 오거나 추가되서 올 경우 인스네어를 걸려고 멀럭이나 트랩퍼가 그 병력에 낭비할 것입니다. 소환물을 이때 뽑아주면 됩니다.


14. 워사냥 -> 9번의 타워사냥하고 느낌은 비슷한데 나엘 고유의 독특한 사냥법이라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나엘 1티어 유닛이 쓸만하긴 한데 초반엔 사냥하기에 다소 힘이 듭니다. 체력 회복 수단도 문웰말고는 밤이 되야 좀 좋은 종족이라서.. 아무튼 초반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에인션트 오브 워로 땜빵해주는 거라 보시면 됩니다. 근접유닛이 1티어 헌트리스, 2티어 .... , 3티어 클러, 마자 이게 다입니다. 클러가 2티어 아니냐하실 수 있는데 네 2티어 맞습니다만 너무나도 비싸고 피통이 낮은데다 마나도 갖고 있어서 경험치 헌납하기 싫으면 곰되기 전까진 근접유닛으로 활용하는 꼴을 못 봤습니다. 휴먼엔 스뷁으로 줘터져, 나머지 종족들엔 맛있는 먹잇감일 뿐입니다. 그래서 그 대용으로 에인션트들이 있는게 아닐까요? 모든 에인션트들이나 트리가 사냥에 쓰일 수 있지만 워가 스펙이 가장 뛰어납니다. 게다가 초반부터 지을 수 있구요. 잡설이 길었습니다. ※ 워사냥 시에 일어나서 바로 사냥해버리면 원하는 크립이 곁에 안 붙으므로 아처가 때리고 튀고 끌어온 다음에 워가 일어나면 적절하게 빼먹을 몹부터 사냥을 끝낼 수 있으므로, 또 라쉴사냥을 해야될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생각하며 워가 일어나는 타이밍을 미리 조율하세요. ※ 워사냥 중 워가 피회복이 밀려서 터질걸로 판단되면 1번의 어그로 변경처럼 근처의 아군 유닛을 치셔서 타겟변경을 하셔도 되지만 유닛 피해가 상당하므로 본진의 아무 건물을 강제공격지정하면 어그로가 변경되니 참고하세요.


https://warcraft-gym.com/a-summary-on-creep-mechanics-and-how-to-abuse-them/ 

https://warcraft3.info/articles/176/interacting-with-creeps 


말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분들은 위 해외사이트 참고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