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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 팁/전략/정보

윈드워크에 관한 특별한 팁

41 글쓴이 10 3635 3

윈드워크로 아이템 튕기는 모습을 몇 번 보셨을 겁니다. 이 팁은 그것이 왜 가능한지에 대한 근원적인 것을 알려드릴 수 있을 겁니다.

 

 

보시면 윈드워크가 아닌 상태에서는 자유롭게 아이템을 지나다닐 수 있는 반면에, 윈드워크인 상태에서는 아이템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윈드워크 상태에서 아이템을 자신과 겹치는 위치에 내려놓고, 홀드해주거나 다시 줍게 되면 아이템의 충돌크기 때문에 블마가 튕겨져 나가게 되는 겁니다.

 

사실 이 팁은 누가 먼저랄 것은 없지만, 카오스 올드유저들에게는 유명한 내용 중에 하나입니다. 예전 스나조합이 굉장히 성행했을 시절에, 스나가 12시 중보 앞 언덕에서 박을 때

 

올라오는 좁은 길목에 포션을 떨궈놓으면 래퍼드가 은신 상태에서 접근을 할 수 없거든요. 스나를 주력으로 사용하셨던 올드유저 분들은 알만한 팁이죠.

 

그러나 밀리에서는 사실상 튕기기 외에는 사용하기 까다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떨어뜨려놓은 아이템을 그냥 먹으면 그만이거든요.

 

제 팁은 여기까지 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10 Comments
80 트루샷 2016.07.28 08:43  
이해하기 쉽도록 실험해 주셔서, 영상까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41 글쓴이 2016.07.28 12:07  
저도 잊어버리고 있었다가 질답 게시판에서 보고 생각이 나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ㅎㅎ
5 난서현바라기 2016.07.28 09:37  
워크하면서 이 사실은 처음 알았네요 우와
41 글쓴이 2016.07.28 12:08  
엄청나게 마이너한 팁이다보니... 아시는 분들도 적을 수 밖에 없죠 ㅎㅎ 예전에 아나클랜 홈페이지였던 것 같은데 카오스 관련 포럼에서도 유명했던 영상이었어요~ 물론 그때는 래퍼드로 카오스 맵에서 한 실험이었지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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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wcawar 2016.07.28 11:54  
감사합니다.
파도파도 끝이 없는 워크의 세계
41 글쓴이 2016.07.28 12:10  
그렇죠 ㅎㅎ 진짜 이런 게임들을 2002년에 만들고 스타는 90년대에 만들고.... 블리자드가 참 위대하네요 ㄷㄷ
2 마에스트로 2016.07.28 21:33  
신기하네요..이런유익한팁을..
41 글쓴이 2016.07.29 01:12  
감사합니다 ㅎㅎ
5 TheLordo 2016.08.29 10:24  
사족을 달자면,
과거 오리지날 시기의 '나무찍기'에 대해 아시는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블리자드 전작에서 일꾼들은 자원 채취명령을 내리게 되었을때, 스타에서의 '공중유닛'취급을 받아
겹치기가 가능했습니다. 지상유닛인데도 말이죠

그래서 공중유닛처럼 충돌크기 0인상태로 이동하다 자원채취명령을 취소하거나 자원채취이외의 명령을 내리면
0인상태에서 다시 일꾼의 충돌범위가 되서 서로 부비는 상황이 나오죠. 예를들면 테란의 공중부양가능 건물들처럼
이륙시에 충돌범위가 0인데 착륙중에 그 위치에 지상유닛이 있게되면, 건물은 이동이 불가하므로 유닛만 부비다가
넘어갈수 없는 지형으로 이동이 가능했던것입니다. (예: 테란scv)

워크에서도 마찬가지로 그런 일꾼들만의 특수 이동이 가능했는데요.
사실 워크의 일꾼들은 이속이 느리기에 큰 문제가없었습니다. (위습도 초기에는 타종족 일꾼들과 마찬가지로 느림이속이었습니다)

그러나 언데드의 구울은 일꾼과 유닛의 경계에 위치한 유닛으로, 초기에는 큰 영향이 없지만
언홀리오라와 프렌지가 가능한 시점에서는 상대 유닛이나 영웅방향의 나무를 클릭해서 빠르게 겹쳐서 이동한후 둘러싸(m신공처럼)
속박이나 스턴기술이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유닛들 사이에서 잡아버리는 것이 가능했던것입니다.

그것을 해결하기위해 블리자드는 스타와 다르게 자원채취명령의 개념을 변경하는데 ,
자원을 들고있는 유닛을 건물취급으로 바꿔버립니다.

즉 이동하는 건물이되는거죠. 스타의 테란건물은 공중에서만 이동이 가능하지만, 공중유닛이므로
겹친다해도 별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워크의 경우는 다른데,
금과 나무는 다르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오크,휴먼의 금채취방식은 겹침이 불가할경우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하므로
금은 따로 명령을 내리지않고 자동채취시에는 기존처럼 겹치기가 가능했습니다.
즉 특정맵의 특정 자리에서는 e신공이라고 불리는 기존의 겹침을 이용해 4마리로 5마리 효율을 내는 자워채취가 가능했죠
(사실, 이 e신공도 일꾼의 거리에따른 이속증감이 붙기전에는 거리에 상관없이 일정했습니다. e클릭을 따로 해줄 필요가없었죠)

본론으로 돌아오면. 이 블마의 특수한 '유닛충돌무시'개념은 바로 이 일꾼의 특수이동개념을 도입한것으로
은신이 되는 충돌크기 0의 건물상태가 되는것입니다

이게 무슨소리냐하면 건물상태가 되므로 지상유닛과의 충돌을 인식하지않으며,(애초에 공중과 지상은 분리되어있으니 공중은 상관없습니다)
은신이 해제되었을때, 충돌크기0의 건물상태도 해제가 되는 개념인것이죠.

그럼 은신상태의블마가 충돌크기를 무시하지 못하는것은 무엇인가?
바로 건물입니다.

'건물'상태의 은신이기때문에 당연히 건물은 무시할수가 없는겁니다.
그래서! '나무자원을 채취중인 일꾼' 과 '건물'취급을 받는 아이템, 그리고 실제 건물들은
은신상태의 블마라해도 무시할수가 없는겁니다.
이 영상은 2번째인 '이동불가한 유닛(=건물)'인 아이템을 건물취급으로 인식하므로, 넘어갈수 없다는 영상입니다

이러한 근거로서 업루트한 나엘건물들(에이션트류)를 블마가 완전히 무시하지 못하는것으로 알수있습니다

워낙 충돌크기에비해 이미지가 커서 겹치는것이지, 실제로 이동하는 건물의 충돌크기는 유닛크기에 비해 매우작습니다
41 글쓴이 2016.08.29 10:36  
우와... 이 정도라면 사족이라고 볼 수 없겠는데요?ㅎㅎ 정확한 원리 설명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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