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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와 플레임 스트라이크의 데미지 분배에 관해서

18 백가쟁명 7 619 2

블리자드는 범위 안에 유닛이 5마리까지 있을 때 웨이브당 받는 데미지가 풀로 들어갑니다.

범위 안에 유닛이 6마리 이상 있을 땐 웨이브당 받는 데미지가 감소하죠.


그래서 1렙 블리자드는 웨이브당 줄 수 있는 최대 데미지가 30 x 5 = 150이고,

2렙 블리자드는 40 x 5 = 200,

3렙 블리자드는 50 x 5 =250입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3렙 블리자드를 유닛 6마리가 맞으면 웨이브당 50이 아니라, 250/6 = 41.6의 피해만을 10차례 입게 됩니다.

그렇다면 블리자드를 마법 면역 유닛이나 아군 유닛을 같이 맞았을 때에도, 적군 유닛에게 들어가는 데미지가 감소할까요?






<실험 1>마법 면역 유닛과 블리자드를 함께 맞았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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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군 스펠 브레이커 7마리와 풋맨 1마리가 모여있는 곳에 3렙 블리자드를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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풋맨이 웨이브당 50 데미지를 10방 고스란히 맞고 죽었습니다. 범위 안에 마법 면역 유닛이 있어도 데미지가 분산되지는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험 2>아 유닛과 블리자드를 함께 맞았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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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적군 풋맨 1마리와 아군 풋맨 6마리가 모여 있습니다. 서로 공격하지 못하게 홀드시켜놓은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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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3렙 블리자드를 뿌리면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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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군 풋맨이 웨이브당 50데미지를 고스란히 받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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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아군 풋맨은 6마리가 모여있기 때문에 웨이브당 250/6 = 41.6 데미지만을 받게 되죠.
그래서 3렙 블리자드 웨이브 10방을 모두 맞아도 416 데미지만 받고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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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적군 풋맨이 6마리고, 아군 풋맨이 1마리인 상황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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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공격하지 못하게 홀드시켜 놓은 후, 3렙 블리자드를 뿌려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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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 풋맨이 웨이브당 50데미지를 그대로 받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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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적군 풋맨은 웨이브당 41.6데미지만 받았기 때문에, 10방을 모두 맞았는데도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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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임 스트라이크는 어떨까요?
플레임 스트라이크는 블리자드보다 유닛 제한 수가 1기 더 많습니다.
즉, 범위 안에 유닛이 6마리까지 있을 때 유닛 1기당 받는 데미지가 풀로 들어가고, 유닛이 7기 이상 있을 때부터 유닛 1기당 받는 데미지가 감소하죠.
애초에 플레임 스트라이크도 블리자드처럼 유닛 제한 수가 5기였다가, 애콜 금광 테러를 장려하려는 목적으로 6기로 늘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5마리까지만 최대 데미지가 들어가게 제한하면, 애콜 5마리+금광이 모두 플스 범위 안에 들어가는 금광 테러를 제대로 할 수가 없게 되니까요...

아무튼 그래서 적군 풋맨 1마리와 아군 풋맨 7마리를 홀드시켜 놓은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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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렙 플레임 스트라이크를 써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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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 풋맨은 생명력이 93이 남은 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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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군 풋맨은 생명력이 46밖에 남지 않았네요.
플레임 스트라이크도 블리자드처럼 최대 데미지가 적군/아군 따로 들어가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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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친 김에 핏로드의 레인 오브 파이어도 실험해보았습니다.
레옵파도 블리자드처럼 유닛 제한 수가 5마리입니다.

적군 풋맨 1마리와 아군 풋맨 8마리를 서로 공격하지 못하게 홀드시켜 놓은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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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렙 레인 오브 파이어를 뿌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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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예상대로 적군 풋맨만 죽고 아군 풋맨은 살아남았네요.





결론:
1.블리자드와 플레임 스트라이크의 데미지 감소 계산에 마법 면역 유닛은 고려되지 않는다.
2.블리자드와 플레임 스트라이크의 데미지 감소 계산은 적군 유닛과 아군 유닛이 따로 적용된다.

즉, 블리자드 범위 안에 마법 면역 유닛이 들어가 있어도, 다른 유닛들에게 줄 데미지는 고스란히 들어갑니다.

그리고 블리자드 범위 안에 아군 유닛이 들어가 있다고 해서, 적군 유닛에게 입힐 데미지가 감소되는 걸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적군 유닛이 들어가 있다고 해서, 아군 유닛이 받을 데미지가 감소되는 것도 아닙니다.

7 Comments
오오 블쟈랑 플스도 뎀지 분배식이구나...
혹시 팬 오브 나이프랑 캐리언 스웜도 뎀지 분배가 되나요?
예, 두 스킬 모두 최대 데미지가 정해져 있죠.
팬옵나의 최대 데미지는 300 / 625 / 950입니다.
유닛 1기당 데미지가 75 / 125 / 190씩 들어가기 때문에
1렙 땐 최대 4기, 2렙 땐 최대 5기, 3렙 땐 최대 5기까지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스웜은 최대 데미지가 400 / 700 / 1200이고, 유닛 1기당 75 / 125 / 200의 데미지를 주죠.
그런데 스웜이 적군을 동시에 때리면 데미지 분배가 약간 특이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가령 1렙 스웜을 일직선으로 길게 늘어서 있는 적 6마리한테 날리면 앞에 있는 적 5기에게 각각 75뎀이 들어가고, 맨 뒤에 있는 적 1기한테 25뎀이 들어가지만,
둥글게 뭉쳐 있는 적 6마리한테 1렙 스웜을 날리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분배되지는 않습니다.
아하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ㅎㅎ
와..  이런건 처음알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칩튼 쇽웨는 무제한 아닌가요?
그래서 지상 최강 스킬이라고 했던 거 같은 기억이...

스웜이 공중이 되서 더 짱인 것 같지만요
칩튼 쇽웨도 최대 데미지가 있긴 하지만 그 한도가 엄청 크죠.
무려 900/1560/2400입니다.
12마리까지 데미지가 고스란히 다 들어갑니다. 13마리 이상 맞을 일이 거의 없는 1v1에선 사실상 최대 데미지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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